검색창 열기

Distribution 유통

이마트, 1분기 영업익 344억·70%↓…SCK·G마켓 인수 영향

URL복사

Thursday, May 12, 2022, 14:05:36

분기 매출 18.8% 오른 7조35억원 기록
무형자산 감가상각 반영에 영업익 감소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가 할인점 기존점 및 온라인 시장 성장에 힘입어 1분기 매출이 7조원을 돌파했지만 지난해 연결 자회사 편입으로 인한 감각상각이 반영되며 영업이익이 줄었습니다.

 

이마트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34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2% 감소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1분기 매출액은 7조35억원으로 같은 기간 18.8%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전년보다 689.0% 오른 805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 감소 요인으로 지난해 10월과 12월 각각 SCK컴퍼니와 G마켓글로벌을 연결 자회사로 편입하며 반영된 감각상각비 400억원이 컸습니다. 또 SSG닷컴(-226억원), G마켓(-194억원), 할인점(-168억원), 트레이더스(-76억원) 매출이 지난해 1분기보다 줄었습니다.

 

별도 기준 1분기 총매출액은 4조2189억원으로 1년 전보다 0.5% 늘었고, 영업이익은 18.9% 감소한 91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8854억원으로 같은 기간 378.4% 올랐습니다.

 

사업부별 실적을 살펴보면 할인점 총매출액은 전년 대비 3.0% 늘어난 3조930억원, 트레이더스 총매출액은 0.3% 증가한 8409억원입니다. 할인점 기존점이 2.4% 신장하며 7분기 연속 성장했습니다. 노브랜드 등 전문점은 1분기 손익분기점(BEP) 달성에도 매출이 전년보다 12.5% 줄었습니다.

 

온라인 사업은 SSG닷컴·W컨셉 등이 외형 성장을 이어갔습니다. SSG닷컴의 1분기 별도 총거래액(GMV)은 1조5586억원, W컨셉은 881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3%, 56% 증가했습니다. SSG닷컴의 영업손실은 257억원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습니다.

 

G마켓글로벌의 경우 1분기 3조7980억원의 총거래액(GMV)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멤버십·물류·마케팅·페이 등을 중심으로 신세계그룹과의 PMI(인수합병 후 통합) 작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효과가 본격화되는 2분기부터 GMV 및 실적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올해 온라인 사업 확대를 위한 물류 인프라 확충 및 차세대 시스템 구축 등에 투자를 확대합니다. 아울러 오프라인 점포 리뉴얼도 빠르게 진행해 올해 연결 매출 목표액 29조6500억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온·오프라인이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올릴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itnno1@inthenews.co.kr


현대차그룹, WCS서 스마트시티 비전 발표…‘지속가능’ 도시설계 목표

현대차그룹, WCS서 스마트시티 비전 발표…‘지속가능’ 도시설계 목표

2022.08.01 13:39:20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차그룹은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2022 세계도시정상회의(WCS)에 참가해 스마트시티 비전을 발표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세계도시정상회의는 세계 각지 도시 관계자와 정·재계, 학계의 인사들이 모여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회의는 싱가포르 살기좋은도시센터 (CLC)와 도시재개발청(URA) 주관으로 2년 간격으로 개최됩니다. 현대차그룹은 행사에서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 축소 모형물을 전시해 관심을 받았습니다. 회의에는 지영조 현대차 이노베이션담당 사장이 패널로 참석해 스마트시티에 대한 그룹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은 현대차그룹이 그리는 이상적인 미래 도시 비전을 구체화한 콘셉트며, 그린필드 스마트시티는 최초 설계부터 스마트시티로 설계된 도시를 의미합니다. 모델은 현대차그룹이 미래 도시의 형태에 대해 고민해온 결과물로 향후 확장성을 고려한 벌집 구조를 하고 있으며, 지상은 사람 중심, 지하는 기능 중심으로 설계됐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활용한 물류, 친환경 에너지 시설 등 주요 인프라는 지하에 위치해 지상을 사람 중심의 공간으로 남겨두고, 도시 어느 곳에서든 보행거리 내 자연이 위치하는 구조로 사람과 자연을 연결하는 형태로 만들어졌습니다. 건물은 용도와 밀도에 따라 구분되고 자연에 가까울수록 밀도가 낮아져 도시 어느 곳에서나 자연을 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지영조 사장은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은 인간 중심 도시를 위한 현대차그룹의 비전이며 기술과 자연이 하나되는 미래 도시 구상을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며 "항공 모빌리티와 지상 모빌리티 솔루션이 도시 경계를 재정의하고, 사람들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연결하며 도시를 활성화시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현대차그룹은 스마트시티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전 세계 각국의 정부와 긴밀한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0년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에서 미래 모빌리티 비전 구현을 위해 신개념 모빌리티 솔루션 UAM과 PBV, Hub를 제시하며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