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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1분기 실적, 지난해 4분기 보다 감소…커머스 성장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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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1, 2022, 15:04:33

매출 1조8452억원, 영업이익 3018억원
지난 4분기보다 매출 4.3% 감소
커머스(상거래) 매출 증가 지속세 유지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네이버가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늘어났지만 시장 전망치에는 미치지 못했다는 분석입니다.

 

21일 네이버에 따르며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지난해 1분기보다 23.1%, 4.5% 증가한 1조8452억원, 3018억원이었습니다. 이는 시장 전망치를 각각 1.6%, 11.6% 하회한 실적입니다. 금융정보 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는 증권가 예상치 평균을 집계한 결과 네이버가 올해 1분기 매출 1조8789억원, 영업이익 3441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다만 수익성과 별개로 네이버의 주요 사업부문 성장세는 꺽이지 않았다는 평가입니다.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검색 기능) 8432억원 ▲커머스(전자상거래) 4161억원 ▲핀테크 2748억원 ▲콘텐츠 2170억원 ▲클라우드 94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커머스 매출은 성수기로 꼽히는 지난 4분기보다 2.7% 성장했습니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8% 증가한 9조원대로 증가했습니다. 네이버 멤버십도 누적 가입자를 700만명대로 끌어올리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했습니다. 연계 효과로 핀테크 결제액은 1년 새 34% 성장, 11조2000억원을 달성했고 외부 결제액은 처음으로 4조원을 넘어섰습니다.

 

김남선 네이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날 실적 발표 후 진행한 컨퍼런스콜에서 “2020년에서 2021년 사이, 인재 확보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공격적인 채용을 진행한 결과 비용이 증가했다”며 “올해 인건비를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통제하기 시작하면 영업이익률 전망치는 1분기 대비 개선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김 CFO는 “올해부터는 신사업 등 특수 상황을 제외하고 공격적인 채용정책 유지의 필요성 등을 좀 더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네이버의 사업 전략에 대해 최수연 대표는 "국내 사업에서 네이버의 경쟁력은 검색, 커머스, 결제, 핀테크 등 사용자의 이용 흐름에 잘 대응되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탄탄히 갖추고 있는 것에서 나온다”며 “국내 성공 모델을 현지 파트너와 함께 글로벌로 확산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최 대표는 커머스 부문의 성장을 환기하며 "스마트스토어 분기 거래액은 개인간거래 플랫폼 크림과 합쳐 6.6조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2.4% 성장했다"고 강조한 뒤 "브랜드스토어, 쇼핑라이브, 장보기, 정기구독, 선물하기 등을 새 성장동력 삼아 커머스 사업을 지속 성장시켜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네이버가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웹툰 분야에 대해 "미국을 중심으로 성장 중인 웹툰은 1.8억명 글로벌 이용자를 기반으로 보다 적극적인 수익화를 추진하려고 한다"며 "웹툰 매출은 전년 대비 79.5% 성장하며, 거래액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기대를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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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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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KT, 영업익 5382억원…전년 동기 대비 16↑

[3분기 실적] KT, 영업익 5382억원…전년 동기 대비 16%↑

2025.11.07 10:46:3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538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7조126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7.1%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4453억원으로 16.2% 늘었습니다. 이번 영업이익 증가는 클라우드·데이터센터(DC)·부동산 등 주요 그룹사 중심의 성장과 강북본부 부지 개발에 따른 일회성 부동산 분양이익 반영 등이 주효했다고 KT는 설명했습니다. 사업 부문 별로 보면 무선 사업에서 무선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습니다. 올해 3분기 기준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80.7%를 차지했습니다. 유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습니다. 인터넷 사업 매출이 2.3% 늘었으며 미디어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습니다. 기업서비스 매출은 저수익 사업의 합리화 영향이 이어졌으나 기업메시징과 기업인터넷 등 요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했습니다. AI·IT 매출은 일부 사업의 구조개선과 DBO(설계·구축·운영) 사업의 기저효과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최근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산업별 맞춤형 AX 로드맵을 컨설팅하는 'KT 이노베이션 허브'를 개소했습니다. 이곳은 양사 AX 전문 인력이 협업해 B2B 고객이 AX 솔루션을 직접 체험하고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산업별 맞춤형 지원 거점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kt cloud는 데이터센터(DC)와 AI, 클라우드 사업의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공공 부문을 중심으로 AI 클라우드 사업 수주가 확대되고 가산 AIDC 완공으로 신규 데이터센터가 확보되면서 DC 및 클라우드 사업 모두 안정적인 매출 흐름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KT에스테이트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늘었습니다. 특히 호텔 부문은 숙박 수요 회복과 신규 호텔 개관 효과가 더해지며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콘텐츠 자회사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편수 감소로 매출이 줄었습니다. 케이뱅크의 9월 말 기준 고객 수는 1497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300만명 늘었습니다. 수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5% 증가한 30조4000억원, 여신 잔액은 10.3% 증가한 17조9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의 후속 조치로 5일부터 교체를 희망하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대표이사 후보군 구성 논의를 시작으로 차기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공식 개시했으며 연내 대표이사 후보 1인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김영섭 대표는 공개 모집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연임을 포기한 상황입니다. 위원회는 사외이사 전원(8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외부 전문기관 추천·공개 모집·주주 추천(0.5% 이상 6개월 이상 보유)·사내 후보 등 경로를 통해 후보군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이후 이사회에서 최종 후보 1인을 확정하고 주주총회에 추천하면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가 최종 선임됩니다. 장민 KT CFO 전무는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고객 보호 조치를 신속히 이행하는 동시에 정보보호 체계와 네트워크 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기반으로 주주환원 정책을 충실히 이행해 시장 신뢰를 높이고 통신 본업과 AX 사업의 성장을 통해 지속적인 기업가치 제고에 힘쓰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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