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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1분기 순이익 1.4조…분기 최고 실적 경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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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2, 2022, 14:04:45

이자이익 17.4%↑..대출 자산·금리 동반 상승
비이자이익 4.3%↓..금리 상승 인한 증권 수익 하락
1분기 배당 400원 결정..“균등한 분기배당 예정”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신한금융그룹[055550]이 올 1분기 1조4004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핵심 자회사인 은행과 카드사의 이익이 증가하고 비은행 부문도 투자금융 등에서 성과를 거뒀기 때문입니다. 

 

22일 신한금융그룹 경영실적 발표에 따르면 그룹의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은 1조400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5% 증가했습니다.

1분기 그룹의 이자이익은 ▲지난해 대출자산 성장 ▲유동성 핵심예금 증가 ▲마진 개선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4%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은 중소기업 중심 영업 전략과 가계대출의 관리를 통해 대출자산이 늘면서 이자수익이 증가했으며, 유동성 핵심예금이 증가하면서 조달비용이 효과적으로 관리됐다고 분석했습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영향으로 그룹의 1분기 순이자마진(NIM)은 전년 동기 대비 0.08%p 늘어난 1.89%를 기록했습니다. 신한은행의 경우 같은 기간 순이자마진이 1.51%로 전년 동기에 비해 0.12%p 늘었습니다. 

 


올해 1분기 그룹의 비이자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3% 감소한 9863억원입니다. 신한금융에 따르면 이는 시장금리 상승에 따른 유가증권 매매이익 감소의 영향으로, 주식거래 대금이 줄어들면서 증권수탁수수료가 전년 동기 대비 47.0% 하락했습니다. 유가증권 손익은 금리 상승에 따라 매매이익이 감소하며 지난해보다 11.7% 줄었습니다. 같은 기간 보험관련 이익은 사고보험금 증가 등으로 18.3% 감소했습니다.

1분기 대손비용은 2436억원으로 코로나 관련 추가 충당금 745억원 적립 등 보수적 충당금 적립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29.7%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지원 프로그램 종료 등 불확실성에 대비한 추가 충당금은 지난 2020년부터 올 1분기까지 총 6568억원을 적립했습니다.

3월말 기준 신한금융그룹의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은 16.2%, 보통주자본비율은 13.0% 수준입니다. 신한금융은 규제 비율을 충족하며 안정적 자본비율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계열사별로 살펴보면 신한은행은 전년 동기 31.5% 증가한 8631억원의 순이익을 올렸습니다. 이자이익은 과거부터 축적된 ▲기업 대출 중심의 자산 성장 ▲유동성 핵심예금의 증가 ▲NIM 개선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8% 증가했습니다. 동시기 비이자이익은 유가증권 관련 손익 감소에도 수수료이익이 선전하며 1.6% 증가했습니다.

신한카드는 전년 동기보다 4.7% 증가한 1758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규제 강화·조달비용 상승·신용리스크 증가에도 불구하고 사업 다각화를 통한 영업 자산의 성장 및 신용판매 매출액이 증가한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신한금융투자는 업권 전체의 증권 거래대금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8% 감소한 1045억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한라이프는 전년 동기보다 15.6% 증가한 1524억원의 순이익을 올렸고 신한캐피탈은 같은 기간 83.6% 증가한 1086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글로벌손익은 우량 자산 증가 및 이자이익과 수수료이익의 균형 있는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4.5%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그룹의 손익 중 글로벌 손익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1.1%p가 상승한 9.2%입니다.

이러한 1분기 실적을 토대로 신한금융지주 이사회는 올해 1분기 보통주 배당금을 400원으로 결의했습니다. 배당금은 5월 초에 지급될 예정입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올해도 균등한 분기 배당을 실시할 계획이다"며 "지난 3월 발표한 자사주 매입 소각 등 다양한 자본 정책을 통해 성장의 과실을 주주에게 지속적으로 환원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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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회사 만들고 5년 동안 적자 걱정해 본 적 한 번도 없어요”

“회사 만들고 5년 동안 적자 걱정해 본 적 한 번도 없어요”

2024.03.01 06:00:00

부산 =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마흔이 훌쩍 넘은 나이에 달랑 노트북 하나 들고 무자본 1인 창업을 했어요. 가진 게 없어서 겁도 없었나 봐요. 다행히 시작부터 일거리가 끊이지 않았고 미친 듯이 앞만 보고 달렸습니다. 그 후 2년간은 400% 이상 성장했던 것 같아요. 제가 다른 건 몰라도 일복 하나는 타고 났거든요.” 도무지 나이를 짐작하기 힘든 외모의 소유자인 최은지 최작기획 대표는 6년차 사업가다. 그가 고향 부산에서 회사를 창업한 건 정확하게 5년 전인 2019년 3월 1일. 15년간 몸 담았던 방송사를 박차고 나와 영상을 기획·제작하는 회사를 창립한 사람이다. 최은지 대표를 해운대 센텀시티 내에 있는 영상산업센터에서 만났다. 이곳은 부산 영화 영상 산업의 중심지로 KNN, CBS 등의 방송사, 영화의 전당, 부산영상위원회, 부산아시아영화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관계 기관들이 밀집해 있는데, 최 대표가 청춘을 바친 곳이기도 하다. “정말로 미친 듯이 일만 했어요. 처음에는 방송작가가 무슨 일을 하는 건지도 모르고 아카데미에서 공부했고, 방송사에 지원해서 합격을 했는데요. 방송을 기획하고, 섭외하고, 촬영하고, 대본쓰는 일이 정말 재미있었어요. 서울과 달리 지역방송에서는 작가가 거의 모든 일을 다 하거든요.” 15년 동안 방송일을 사랑했고, 일터였던 방송사를 사랑했다. 그랬던 그가 퇴사를 한 이유 이유는 간단했다. 그곳은 더 이상 있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회사를 왜 그만뒀는지 구구절절 말하는 건 적절하지 않은 것 같아요. 방송 정상화를 위한 노조 파업이 있던 시기에 여러 일들이 있었는데, 작가로 최소한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서였다는 정도로 말할 게요.” 퇴사 후 몇 달을 꼬박 쉬었다. 집 밖을 거의 나가지 않았고, 거의 아무런 생각도 하지 않았고, 남들이 만들어 놓은 영상(영화·드라마)만 주구장창 봤다고. 노는 게 지겨워질 때쯤 영상제작을 하는 회사인 지금의 ‘최작기획’을 설립하게 됐다. “사실, 방송작가로 일하는 동안 주변에서 ‘니 회사를 만들어라.’하는 말을 많이 했어요. 어차피 글 쓰는 일 외에도 많은 역할을 맡았는데, 특히 협찬 관련 일도 해봤으니 안 될 것도 없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만들었죠.” 1인 기업으로 출발했던 회사는 어느새 8명까지 채워졌다. 데스벨리 같은 건 남들 이야기였다. 첫해부터 지난해까지 흑자의 연속이었다. 비결이 무엇이었을까? 최 대표는 창업 한 달 만에 부산시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스타프로젝트 제작지원’ 사업에 선정돼 3000만원 지원받았다. 덕분에 작가겸 연출자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할 수 있었고 부산 MBC와 계약 후 방송 송출까지 하게 됐다고. “자신감이 붙었어요. 이후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전파진흥원 등 각종 지원사업을 줄줄이 수주했고 자연스레 입소문이 났습니다. 한국케이블TV 방송대상 다큐멘터리 부문 ‘작품상’을 수상하기도 했고요, 이후로는 다른 입찰 사업에도 뛰어들었습니다. 요즘에는 경상남도, 전주, 심지어 서울의 일도 하고 있어요.” 최 대표는 다큐멘터리든 예능이든 유튜브든 콘텐츠의 질을 결정짓는 건 결국 기획력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 15년 방송 현장에서 잔뼈 굵은 기획력과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아이디어가 최작기획의 가장 큰 강점으로 꼽고 있다. 앞으로 꼭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물었더니 다소 뜻밖의 대답이 돌아왔다. “전 항상 하고 싶은 일이 참 많지만 버킷리스트 1번은 책을 쓰는 겁니다. 글 쓰는 일이 직업이다보니 막상 두려움이 있는 것 같아요. 책 제목만 5개쯤 만들어 놓은 것 같아요, 스릴러 소설이 될지 에세이가 될지 자기개발서가 될지 모르지만 언젠가 꼭 제 이름으로 책을 쓰고 싶어요.” ■ 다음은 최은지 대표와 일문일답. - “회사 설립일이 3월 1일이던데, 특별한 의미가 있나요?” = “물론이죠. 일부러 그 날로 잡았어요. 이미 눈치를 채신 것 같은데, 세상을 향해 독립을 선언한다는 뜻을 담은 거에요.” - “최작기획은 영상제작이 주업이죠? 홈페이지를 둘러보니 그것 말고도 여러 분야가 있던데, 정확하게 무얼 하는 회사인가요?” = “주로 방송 프로그램이나 기업홍보물, 광고나 유튜브 영상을 만들고 SNS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방송사 외에도 대학교나 관공서, 박물관 등과 일하고 있고 최근에는 행사 기획과 실행도 하고 있습니다. 기획부터 촬영, 편집, 홍보, 마케팅까지 언뜻 여러 가지 분야 같지만 결국은 콘텐츠를 만드는 일이에요.” - “작가를 하는 동안 혹은 사업을 하면서 재미있었던 일은 뭐에요?” = 방송사를 그만뒀는데, 나도 모르게 몸값이 두 배 이상 뛰었어요. 그냥 오로지 쉬고만 있을 뿐이었는데, 제 빈 자리가 꽤 컸나봐요. 이곳 저곳에서 같이 일하자고 제안이 오는데 어느새 제 몸값이 두 배를 넘어서더라고요. 제가 꽤 능력이 있나봐요? 후훗 그리고, 이 일이 늘 재미있었던 것 같아요. 때론 위험한 촬영 현장을 뛰어다니고 밤새워 편집하고 마감에 쫓기면서도 항상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서 새로운 구상을 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이 일이 설레고 즐거워요. 어쩌면 힘들어도 계속 쏟아붓게 만드는 열정의 원천인 것 같아요. 뭐, 재밌으니까~” - “좀 더 짜릿한 경험 같은 건 없었어요?” = “제일 짜릿했던 순간은 아마도 스텝스크롤에 ‘구성작가’로 이름이 올라가던 첫 방송이었던 것 같아요. 지금도 힘들고 지칠 때마다 가끔 그 순간을 꺼내보곤 하는데요. 그래서 전 멋진 영화나 방송을 볼 때 가급적 마지막 스텝스크롤까지 꼭 지켜봐요. 제작자들에 대한 나름의 의리랄까, 존경이랄까.” - “사업을 하는 동안에는요?” = “물론 사업하면서는 짜릿한 순간이 더 많았는데, 저희 회사 단독으로 입찰 PT를 했던 때였어요. 한 차례 떨어지고 다음 해에 재입찰을 도전했는데 경쟁상대가 전부 쟁쟁한 서울업체들이더군요. 나름 열심히 발표를 했는데 어찌나 지적사항이 많던지 영락없이 떨어졌다 싶었습니다. 속상해서 동료들이랑 밤새 술을 마셨는데 웬걸 다음날 오전 1위로 수주했다는 연락이 온 거에요. 위로주가 축하주로 변하는 순간이었어요.” - “힘들게 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았을 것 같은데..” = “많죠. 방송사 다닐 때도 있었고, 회사를 만들고 나서도 많았어요. 일일이 거론하고 싶지는 않아요. 제가 늘 하는 말이 있어요 마더 데레사도 누군가 분명 뒤에서 욕하는 사람이 있었을거라고. 정신 건강을 위해 가급적 신경 끄고 삽니다. 하하. 맞는 사람들과 일하면 되니까요. 아무튼, 사람들을 만나야 일이 생기잖아요? 그러면 만나야죠.” - “사업하면서 후회할 때도 있었겠네요?” = “당연히 있죠. 왜 이렇게 늦게 사업을 시작했을까. 체질에 맞아요. 더 빨리 시작했으면 더 좋았겠다 싶어요.” - “자신을 한 줄로 정리하자면?” = “천상 방송쟁이.” ■ 최작기획의 대표 작품들 - 다큐멘터리 <인류가 만든 재난. 빌딩풍이 분다> - (2021 한국케이블TV. 지역 채널 특집 다큐멘터리 부문 대상 수상) - 부산MBC 메디테인먼트 <수상한 진료실> - SK 브로드밴드 <부산에 반하다> - KCA 제작지원작 다큐멘터리 <뉴노멀시대, 바이오를 아시나요?> -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원작 다큐멘터리 <부산항8부두, 주피터 프로젝트> - 제 29회, 제 30회 영도다리축제 - 기장임랑 썸머 페스티벌 어린이 동요대회 - 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SNS홍보 및 영상제작 - 2023 하동세계차엑스포 SNS홍보 - 연암공과대학교, 부산디지털대학교, 국립해양박물관, 산청박물관 SNS 연간 운영 및 영상제작 - 과천국립과학관, 해양수산개발원, 기장군, 진구의회, 동구의회 유튜브 영상 제작 - 동구청, 기장군청, 강서구청, 해운대구청 캠페인 제작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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