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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1분기 당기순이익 988억원…전년 동기 대비 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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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9, 2022, 15:04:31

“이차익 감소·특별상시전직지원금 발생 영향”
RBC비율 161%..금감원 권고치 근접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한화생명[088350]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이 988억원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70.63% 급감했다고 29일 공시했습니다. 이자율차익이 줄고 조기 퇴직제도인 전직지원 실시에 따른 1회성 비용이 발생한 영향입니다. 재무건전성을 나타내는 지급여력(RBC)비율은 1년 전보다 44%p 감소했습니다.


한화생명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영업환경 악화에도 사업비 절감과 사차익관리로 보험본연이익은 지난해 말보다 19.7% 증가한 219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신계약 APE는 4196억 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8% 올랐습니다. 일반보장성 보험 판매 확대의 결과입니다. 신계약가치 수익성은 56%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4.5%p 증가했습니다. 

별도기준 당기순이익은 509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73.8% 줄었습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로 이자율차익(이차익)이 감소하고 전직지원 실시에 따른 1회성 비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차익은 보험사가 예정이율에서 예측했던 운용수익보다 실제이율에 의한 운용수익이 많을 경우 발생하는 이익으로, 보험상품을 판매한 뒤 상품운용을 통해 발생하는 매출입니다. 

보험사의 재무건전성을 보여주는 RBC비율은 금리 상승에 따른 매도가능증권 평가가치 감소 등으로 161%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말 184.6%에 비해 23.6%p,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44%p 줄어든 수치입니다.

 

보험업법에서는 보험사가 RBC비율을 100% 이상 유지토록 규정하고 있으며 금융감독원의 RBC비율 권고치는 150%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내년 신지급여력제도(K-ICS) 도입 전까지 RBC비율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자 국내 후순위채권 발행, 변액보증헷지 비율 강화·자산 듀레이션 확대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수입보험료는 저수익성 퇴직보험 물량 축소 등으로 1년 전보다 2.2% 감소한 3조127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개인보장성 수입보험료는 1조 7851억 원으로 1년 전보다 88억 원 증가했습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 및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로 어려운 영업환경이지만 당기순이익과 RBC비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내년 도입될 K-ICS 제도에 맞춰 착실히 준비하고 있으며 금리 상승으로 인한 향후 신규투자수익률과 중장기 금리부보유이원의 점진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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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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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8 16:09:4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글로벌 빅테크 메타(Meta)와의 전략적 협업 논의를 가졌습니다. 업계에서는 LG전자와 메타가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산업 주도권을 잡기 위해 상호 파트너십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8일 LG전자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 메타 설립자 겸 CEO와 XR 신사업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회의는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 ▲권봉석 ㈜LG COO(최고운영책임자) ▲조주완 LG전자 CEO ▲박형세 HE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메타의 MR 헤드셋 '퀘스트3'와 스마트글라스 '레이밴 메타' 등 메타의 선행기술 시연이 있었습니다. 특히, 조 CEO는 메타의 LLM(대규모 언어모델) 기반 AI에 관심을 보이며 온디바이스(On-Device) AI 관점에서 양사 시너지 창출 가능성을 논의했습니다. XR 기기는 모바일 스크린의 한계를 뛰어넘는 몰입감과 직관성을 갖춰 다수의 전문가들로부터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퍼스널 디바이스라 평가받습니다. 안경처럼 개인이 직접 착용하는 웨어러블 기기라는 점에서 일상을 비롯한 산업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올 제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7월 고객의 다양한 경험을 연결,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겠다는 2030 미래비전을 선포하면서 XR산업 진출의 가시화 했습니다. 지난해 말 조직개편에서는 가상공간 영역에서의 신사업 추진 가속화를 위해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 내 본부 직속의 XR사업담당을 신설하기도 했습니다. 조 CEO는 이날 2시간 가까이 저커버그 CEO와 회동한 후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 협업해온 MR 디바이스, 메타의 초대형 언어모델 '라마'를 어떻게 AI 디바이스에서 잘 구현할 수 있을지 등 2가지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고 밝혔습니다. 업계에서는 LG전자와 메타가 XR 산업에서 시너지를 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미 미국의 GE를 제치고 세계 최대 가전제품 회사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메타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전세계 수십억명이 사용하는 SNS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전자제품의 개발과 대량생산에 강점이 있는 LG전자와 빅테크 기업인 메타가 상호 부족한 부분을 채우며 XR 기기 개발과 생산, 판매 및 XR 산업 생태계 조성 과정에서 애플과 구글 등 경쟁사들을 재칠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XR 시장은 2022년 293억달러에서 2026년 1000억달러로 연 평균 36%의 높은 상승률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메타는 2014년 당시 가상현실 헤드셋 제조사인 오큘러스를 인수하며 XR 기기 시장에 진출, 지난해 말 최신 MR 헤드셋인 '퀘스트3'까지 출시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애플은 최근 '비전 프로'를 출시하며 XR 기기 시장에 뛰어들었고 구글은 삼성전자와 협업해 XR 시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날 회의에 동석한 박형세 사장은 "가상현실(VR)에 미디어 콘텐츠를 어떻게 넣어서 구현할지 이야기를 나눴다"며 "그게 웹OS(LG전자 스마트TV 플랫폼)가 될지 다른 방법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콘텐츠 파트너십이 있으니 그쪽 분야에서 잘해보자고 했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와 회동을 마친 저커버그 CEO는 오는 29일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해 AI를 중심으로 한 국내 주요 기업과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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