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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1분기 당기순이익 988억원…전년 동기 대비 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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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9, 2022, 15:04:31

“이차익 감소·특별상시전직지원금 발생 영향”
RBC비율 161%..금감원 권고치 근접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한화생명[088350]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이 988억원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70.63% 급감했다고 29일 공시했습니다. 이자율차익이 줄고 조기 퇴직제도인 전직지원 실시에 따른 1회성 비용이 발생한 영향입니다. 재무건전성을 나타내는 지급여력(RBC)비율은 1년 전보다 44%p 감소했습니다.


한화생명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영업환경 악화에도 사업비 절감과 사차익관리로 보험본연이익은 지난해 말보다 19.7% 증가한 219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신계약 APE는 4196억 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8% 올랐습니다. 일반보장성 보험 판매 확대의 결과입니다. 신계약가치 수익성은 56%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4.5%p 증가했습니다. 

별도기준 당기순이익은 509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73.8% 줄었습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로 이자율차익(이차익)이 감소하고 전직지원 실시에 따른 1회성 비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차익은 보험사가 예정이율에서 예측했던 운용수익보다 실제이율에 의한 운용수익이 많을 경우 발생하는 이익으로, 보험상품을 판매한 뒤 상품운용을 통해 발생하는 매출입니다. 

보험사의 재무건전성을 보여주는 RBC비율은 금리 상승에 따른 매도가능증권 평가가치 감소 등으로 161%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말 184.6%에 비해 23.6%p,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44%p 줄어든 수치입니다.

 

보험업법에서는 보험사가 RBC비율을 100% 이상 유지토록 규정하고 있으며 금융감독원의 RBC비율 권고치는 150%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내년 신지급여력제도(K-ICS) 도입 전까지 RBC비율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자 국내 후순위채권 발행, 변액보증헷지 비율 강화·자산 듀레이션 확대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수입보험료는 저수익성 퇴직보험 물량 축소 등으로 1년 전보다 2.2% 감소한 3조127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개인보장성 수입보험료는 1조 7851억 원으로 1년 전보다 88억 원 증가했습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 및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로 어려운 영업환경이지만 당기순이익과 RBC비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내년 도입될 K-ICS 제도에 맞춰 착실히 준비하고 있으며 금리 상승으로 인한 향후 신규투자수익률과 중장기 금리부보유이원의 점진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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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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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01 13:39:20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차그룹은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2022 세계도시정상회의(WCS)에 참가해 스마트시티 비전을 발표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세계도시정상회의는 세계 각지 도시 관계자와 정·재계, 학계의 인사들이 모여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회의는 싱가포르 살기좋은도시센터 (CLC)와 도시재개발청(URA) 주관으로 2년 간격으로 개최됩니다. 현대차그룹은 행사에서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 축소 모형물을 전시해 관심을 받았습니다. 회의에는 지영조 현대차 이노베이션담당 사장이 패널로 참석해 스마트시티에 대한 그룹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은 현대차그룹이 그리는 이상적인 미래 도시 비전을 구체화한 콘셉트며, 그린필드 스마트시티는 최초 설계부터 스마트시티로 설계된 도시를 의미합니다. 모델은 현대차그룹이 미래 도시의 형태에 대해 고민해온 결과물로 향후 확장성을 고려한 벌집 구조를 하고 있으며, 지상은 사람 중심, 지하는 기능 중심으로 설계됐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활용한 물류, 친환경 에너지 시설 등 주요 인프라는 지하에 위치해 지상을 사람 중심의 공간으로 남겨두고, 도시 어느 곳에서든 보행거리 내 자연이 위치하는 구조로 사람과 자연을 연결하는 형태로 만들어졌습니다. 건물은 용도와 밀도에 따라 구분되고 자연에 가까울수록 밀도가 낮아져 도시 어느 곳에서나 자연을 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지영조 사장은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은 인간 중심 도시를 위한 현대차그룹의 비전이며 기술과 자연이 하나되는 미래 도시 구상을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며 "항공 모빌리티와 지상 모빌리티 솔루션이 도시 경계를 재정의하고, 사람들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연결하며 도시를 활성화시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현대차그룹은 스마트시티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전 세계 각국의 정부와 긴밀한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0년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에서 미래 모빌리티 비전 구현을 위해 신개념 모빌리티 솔루션 UAM과 PBV, Hub를 제시하며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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