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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100년 주류회사 하이트진로 ‘영업만렙’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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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2, 2024, 12:06:00

하이트진로 주류업계 최초로 영업 시작
부산 영업력 집중해 10년만에 1위 달성
"영업은 관계·경쟁·사람과 만남·최접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영업은 관계다. 우리 술 팔아주는 도매사 대표님 생일에 가야 되고 판촉도 해야 한다. 도매사가 주말에 야유회 간다고 하면 따라가야 한다. 특판 영업하는 사람은 참이슬 인형탈을 써야 하고 업소에서 이모님 도와 마늘도 까야 한다. 영업하는 사람은 올라운드 플레이어가 돼야 한다"

 

1924년 10월 3일 진천양조상회에서 출발한 하이트진로가 올해 100주년을 맞았습니다. 국내 상장사 중 100년 이상 된 기업이 9개인 가운데 식품회사로는 하이트진로가 처음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식품사 최초 100년 기업의 원동력으로 우수한 제품력, 참신한 마케팅 그리고 영업을 꼽았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 달 29일 '100년을 만든 하이트진로의 영업'이라는 주제로 미디어데이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하이트진로는 시대에 따라 변화한 주류 시장과 정부의 주류 정책, 달라진 소비행태에 맞춰 하이트진로가 펼친 마케팅 및 영업 전략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국내 주류 시장은 하이트진로와 오비맥주, 롯데칠성음료(주류부문) 3강 체제입니다. 소주는 하이트진로, 맥주는 오비맥주가 각각 오랫동안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에 제조면허를 가진 제조사가 2729개 있으며 새롭게 출시되는 주류 신제품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1958년 거래처를 초청해 야유회를 진행한 게 주류업계 '영업'의 시초였습니다. 직접 업소에 들어가 포스터를 붙이고 종업원과 관계 관리를 하는 최초의 특판영업이었습니다. 진로는 90년대 중반부터 특판영업을 시작했고, 2010년 업계 최초로 특판영업 전문조직을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영업 현장에서 품질관리를 처음 시행한 것도 하이트진로였습니다. 1995년 하이트 맥주 라벨에 온도계를 부착했고 2006년부터는 오래된 맥주를 신선한 맥주로 교환해주는 'FRESH365'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알루미늄 생맥주 통을 가장 먼저 도입했으며 생맥주 품질관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김현진 하이트진로 영업부문 상무는 "영업을 누군가가 물어본다면 판매나 매출, 영업이익이 아닌 '경쟁'이라고 말하고 싶다"며 "여러 경쟁 상황 속에서도 하이트진로는 주류 매출 1등이라는 자존심을 지키고 있다. 국내 전체 주류 시장 10조 매출의 40%를 하이트진로가 가져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주류 유통은 제조사가 생산한 술이 1차 거래처(도매사·벤더·특수거래처)와 2차 거래처(일반업소·대형마트·호텔 등)를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구조입니다. 1차 거래처 대상으로 주문 및 출고, 재고관리, 대금회수, 계약업소 관리 파트너십 관리 등으로 이뤄지는 게 '도매영업'입니다. 

 

2차 거래처는 '특판영업'으로 식당이나 마트 등에 제품 사입, 진열률 개선, 거래처 개척, 홍보물 부착 등을 담당합니다. 소비자와 만나는 최접점 현장입니다. 1차 거래처와 2차 거래처, 소비자 모두 사람 간의 만남으로 이뤄진다는 점에서 사람 마음을 움직이는 게 곧 영업이라고 하이트진로는 설명했습니다.

 

스포츠와 축제에 빠지지 않는 게 술입니다. 소비자들이 스포츠와 축제에서 주류를 접하고 일상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최대한 다양한 주류 경험을 자주 제공하는 게 주류회사들의 목표입니다. 하이트진로는 프로야구 경기장부터 전국 지역 행사·맥주축제·대학축제 등에서 영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참이슬과 진로가 전국 대부분 지역 소주 시장을 장악했지만 유독 부산 소주 시장 공략에는 애를 먹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좋은데이, 대선 등 지방 제조사 강세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부산 지역 공략을 위해 부산을 소주 전국 제패의 마지막 퍼즐로 설정하고 영업력을 집중했습니다. 

 

 

지역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 부산 월드 엑스포 유치 홍보, 임직원 집단 판촉활동, 전담조직 운영, 지역 사회공헌 활동 등 소비자 영업을 강화했고 10년 만에 부산 지역 소주 1위라는 성과를 냈습니다. 하이트진로 내부 추정 자료에 의하면 2014년 약 6%대였던 부산 소주 점유율을 올해 40%대로 끌어올렸습니다. 

 

실제 특판 영업사원의 하루도 공개했습니다. 4년차 영업사원 강유지 씨의 하루는 내근업무-지점장 회의-상권 점검-대학축제 및 서포터즈 관리 순으로 이뤄졌습니다. 강 씨는 "3일간 건국대 축제 대동제를 실시하는데 교내에서 이마트24와 연계해 판매 부스를 만들었다고 해 점검 차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시장 환경에 따라 국가별 영업 전략을 다르게 구사하고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 과일소주 위주로 현지화 마케팅 전략에 힘쓰고 있습니다. 국내 영업에서는 경쟁 격화에도 맥주(테라·켈리)와 소주(진로·진로골드) 신제품을 다양하게 공급해 시장 파이를 키우는 전략을 앞세우고 있습니다.

 

소비 양극화 현상이 심해지면서 주류 시장도 저렴한 제품을 찾는 '가성비'와 차별화가 핵심인 '프리미엄'으로 양분되는 추세입니다. 하이트진로는 미래 성장 동력 중 하나로 프리미엄 소주 제품을 강화하고 있으며 트렌드에 맞는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해 시장 전체 규모를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김현진 상무는 "최접점에서 소비자를 만나고, 관계를 유지하고, 인연의 끈을 놓지 않으며 모든 즐거움과 슬픔이 있을 때 소비자들과 함께할 수 있는 하이트진로의 영업이 되겠다"며 "외국계 기업보다는 국내에서 성장한 기업이 해외에서 달러를 벌어들일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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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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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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