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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JTI코리아, 전자담배 재도전...‘3강 90%’ 국내시장 틈 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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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8, 2024, 17:10:03

3년 만에 전자담배 신제품 '플룸 X 어드밴스드' 출시
일본서 점유율 11% 성과..'세계 4위' 시장 한국 노크
출시 초반 각인 효과 위해 60% 할인 등 마케팅 총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JTI코리아가 궐련형 전자담배 신제품을 출시하며 국내 시장에 다시 한번 발을 내밀었습니다. 글로벌 주요 전자담배 시장 중 하나인 한국은 KT&G·필립모리스·BAT 간 주도권 다툼이 치열합니다. 후발주자인 JTI코리아는 글로벌 시장에서 확인한 긍정적인 반응을 바탕으로 존재감 확산에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JTI코리아는 28일 서울 영등포구 페어몬트 앰베서더 서울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궐련형 전자담배 신제품 '플룸 X 어드밴스드' 국내 출시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데이비드 윌러 JTI코리아 사장과 프레데릭 에스트리포 JTI코리아 디렉터 등이 참석해 신제품과 향후 비지니스 전략을 소개했습니다.

 

프레데릭 에스트리포 JTI코리아 디렉터는 "플룸 X 어드밴스드는 2850, 90, 20, 5 네 가지 수치를 기억하면 된다. 2850mAh의 강력한 배터리 용량으로 고속 충전이 가능하고 완충까지 걸리는 시간은 90분"이라며 "한 번의 충전으로 최대 20번의 흡연을 할 수 있으며 한 세션 당 5분 동안 횟수 제한 없이 흡입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신제품에 적용된 ‘히트플로우’ 기술이 최적의 가열 온도를 유지해 에너지 효율성과 배터리 지속 시간을 높여준다는 설명입니다. 슬레이트 그레이, 네이비 블루, 블랙, 실버 등 총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10가지 색상의 프런트 패널과 6가지 타입의 백 커버를 마련했습니다. 플룸 전용 ‘메비우스’ 스틱을 사용하며 딥 레귤러 등 5종 구성입니다.

 

플룸은 글로벌 담배 회사 JTI그룹의 궐련형 전자담배 브랜드입니다. 지난 2013년 일본 시장에 최초의 궐련형 전자담배로 출시됐으며 2019년 플룸 에스, 2021년 플롬 X 어드밴스드를 차례로 선보였습니다. JTI가 위해 저감 가능 핵심 브랜드로 육성 중인 플룸은 올해 10월 기준 아시아, 유럽 등 23개 시장에 진출해 있습니다.

 

 

디바이스는 오는 11월 4일 플롬 웹사이트 판매를 시작합니다. 전용 리필 스틱은 11월 12일부터 서울 지역 편의점에 입고됩니다. 출시를 기념해 100개 한정으로 준비된 사전 예약 패키지는 11월 4일부터 플룸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윌러 JTI코리아 사장은 "전자담배 시장이 워낙 복잡하고 굉장히 치열하다 보니 안정적인 시장의 안착을 위해 일단 서울에 한정적으로 출시하게 됐다. 한국에서는 많은 데이터를 가용할 수 있기도 하다"며 "몇 주 전 부산에 갔을 때 신제품 출시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다. 소비자 니즈가 있다면 충분히 확장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국내 전자담배 시장은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KT&G와 한국필립모리스가 각각 40%대 점유율로 2강을 유지하고 있고 그 뒤를 10%대의 BAT로스만스가 추격하는 양상입니다. 3사의 합산 점유율은 90%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점유율 확대를 위한 각 사간 신제품 출시도 활발합니다.

 

JTI코리아는 소비자 반응과 매출 등 글로벌 시장에서 확인한 수치를 근거로 이미 3강이 견고하게 자리 잡은 한국 전자담배 시장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JTI그룹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일본 시장 내 플룸 판매량은 전년 대비 약 36% 증가했습니다. 일본 내 궐련형 전자담배 수요 전체 증가 속도보다 더 빠른 수치입니다. 2019년 일본 시장에 출시한 '플룸 에스'는 현재 전자담배 부문에서 11%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정경일 세일즈 디렉터는 "담배 진열 경쟁이 치열한 편의점에 리필 스테이션이라고 하는 플롬 전용 쇼케이스를 설치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플룸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JTI코리아가 한국에 전자담배를 출시하는 건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JTI코리아는 한국 전자담배 시장 성장세를 확인한 뒤 2019년 캡슐형 전자담배로 국내 시장에 발을 들였지만 안착에 실패하고 2021년 철수한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3년 만에 재도전 의사를 밝힌 건 국내 전자담배 시장이 성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전 세계에서 4번째로 큰 전자담배 시장입니다. 지난해 기준 한국에서 궐련형 전자담배 점유율은 전체 담배 시장의 약 20%에 달합니다. 담배 시장에 부는 건강 지향 트렌드에 따라 연초 시장 규모가 줄고 있는 것과 대비되는 흐름입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량이 전년 대비 12.6% 증가할 때 궐련 담배 판매량은 2.8% 감소했습니다.

 

JTI코리아는 이미 국내 시장 안착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 만큼 출시 초반 소비자 인식 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매출 및 점유율 계획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3위 자리를 현실적인 목표로 삼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제기됩니다.

 

신제품 출시와 함께 디바이스 가격을 확 낮춘 것도 그런 이유입니다. 디바이스 권장소매 가격은 6만9000원이지만 최초 구매자를 대상으로 4만원 할인 쿠폰을 사용해 2만9000원에 판매합니다. 할인율이 60%에 달합니다. BAT로스만스가 글로 하이퍼 에어를 출시하며 펼친 가격 할인 정책과 유사한 지점입니다.

 

데이비드 윌러 JTI코리아 사장은 "전 세계 25개 시장에 플룸 어드밴스드 출시를 앞두고 있다. 3~4년 후에는 JTI그룹이 글로벌 전자담배 부문에서 적어도 10%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길 희망한다"며 "이른 시일 내에 두 자릿수 점유율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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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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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 쇼핑몰에 7조 투자…‘타임빌라스’ 13개까지 늘린다

롯데백화점, 쇼핑몰에 7조 투자…‘타임빌라스’ 13개까지 늘린다

2024.10.24 06:01: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쇼핑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 옴니버스 채널화가 점점 더 빨라진다. 온라인·오프라인 채널의 경계가 무너지는 시기에 어떻게 살아남을까 하는 관점에서 전형적인 미국식 쇼핑몰이 아니라, 백화점과 쇼핑몰을 어떻게 결합시키느냐 하는 것이 타임빌라스 수원의 가장 큰 목표였다." 롯데백화점이 새로운 쇼핑몰 비즈니스 '타임빌라스' 사업을 본격 확대합니다. 잠실과 베트남에서 쇼핑몰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한 롯데백화점은 타임빌라스를 유통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필연적으로 다가올 '쇼핑몰의 시대'를 준비한다는 구상입니다. 2030년까지 쇼핑몰 시장 1위 달성을 위해 7조원을 투자합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23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타임빌라스 중장기 성장 전략과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이날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는 주 소비층으로 부상한 MZ세대의 특성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국내 리테일에서 쇼핑몰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타임빌라스 수원은 롯데백화점이 그리는 미래형 쇼핑몰 사업의 첫 번째 결과물입니다. 지난 5월 롯데몰 수원점에서 명칭을 변경하며 백화점과 쇼핑몰의 강점을 결합한 '컨버전스형 쇼핑몰'을 정체성을 잡았습니다. 기존 면적의 약 70%를 바꾸는 롯데백화점 최대 규모의 리뉴얼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쇼핑몰이 향후 국내 리테일 산업의 주축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MZ세대의 주축인 2535 젊은 세대 수요와 선호가 높은 체험형 매장, 대형 이벤트 등이 최적화돼 있고 유연한 변화와 시도가 가능한 '플렉서블 리테일 플랫폼'이라는 점을 쇼핑몰만의 강점을 꼽았습니다. 정준호 대표는 “90년대 이후 일본 리테일 성장을 주도하는 건 쇼핑몰 사업이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소비 주체인 MZ세대가 원하는 쇼핑 환경이라는 관점에서 봤을 때 쇼핑몰 사업 성장성을 높게 보고 있다”며 2030년까지 국내 백화점은 매년 2% 성장하는 반면 쇼핑몰은 17%의 성장이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는 먼저 잠실에서 쇼핑몰 사업의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2014년 문을 연 롯데월드몰은 롯데백화점이 2021년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한 이후 매년 25%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K패션과 글로벌 F&B, 팝업 등을 적극 유치한 결과 매년 연간 5500만명이 방문하는 롯데의 대표 쇼핑몰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해외에서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쇼핑몰 사업의 가늠자 역할을 했습니다. 지난해 9월 오픈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개점 4개월 만에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고 올해 연말까지 매출 3000억원 달성이 점쳐집니다. 지난달 누적 방문객이 1000만명을 넘어서는 등 현지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쇼핑몰 확장을 위한 해결과제는 분명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도심 근교 4만9586㎡ (약 1만5000평) 규모 쇼핑몰 개발 시 투자비 규모는 7500억원 수준으로 2013년 대비 80% 증가했습니다. 주요 건설 자재인 철근이 33%, 인건비가 77% 늘었습니다. 지자체와의 인허가, 인근 재래시장과의 상생 문제와 함께 쇼핑몰에 적합한 브랜드를 유치하는 데에 따른 어려움도 존재했습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10여년 전부터 백화점, 아울렛 사업을 위해 확보해온 송도, 대구 수성 등 9개 대규모 부지를 쇼핑몰 사업 부지로 전환했습니다. 지자체와 오랜 기간 공동 추진한 사업으로 인허가가 상대적으로 용이했다는 설명입니다. 특히 타임빌라스 수원 전환 이후 매출 등에서 확인한 긍정적인 지표들은 롯데백화점에 쇼핑몰 사업의 자신감을 심어줬습니다. 5월 롯데몰에서 타임빌라스 수원 전환 이후 신규고객 매출이 전년 대비 40% 늘었고 수원 외 지역인 광역형 고객 매출은 20% 이상 늘었습니다. 우수 고객인 에비뉴엘 고객 1인당 매 또한 최대 90%까지 증가했습니다. 타임빌라스 수원은 지난해 11월 영 테넌트 새단장을 시작으로 12월 캠핑 및 직수입 아웃도어 확대, 올해 2월과 4월 각각 지역 최대 프리미엄 키즈, 스포츠관과 프리미엄 미식 공간인 다이닝 에비뉴를 조성했습니다. 5월에는 글로벌 패션 브랜드를 보강하고 6~8월에는 프리미엄 뷰티, 명품 등 럭셔리 컨텐츠를 차례로 선보였습니다. 타임빌라스는 수원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대합니다. 2030년까지 송도, 수성, 상암, 전주에 4개 신규 쇼핑몰을 세우고 군산, 수완 등 기존 아울렛 7개점은 증축 및 리뉴얼해 쇼핑몰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해외에서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의 성과를 바탕으로 신규 출점 및 위수탁 운영 등 다각도로 쇼핑몰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앞으로 2030년까지 국내 쇼핑몰의 수를 13개로 늘리고 이를 통해 매출 6조6000억원을 달성한다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백화점 내 쇼핑몰 매출 구성비를 현재 1% 수준에서 최대 30%까지 끌어올리고, 국내 쇼핑몰 시장 점유율도 과반 이상을 달성해 쇼핑몰 1위 리테일러에 오른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지자체 프로젝트로 개발되는 상업·업무지구 중심부에 조성되는 접근성과 세계적인 건축가들과의 협업을 통한 즐길거리 제공을 경쟁사와의 차별화 요소로 꼽았습니다. 특히 롯데그룹 자산과 연계한 쇼핑, 엔터테인먼트, 숙박 등 콘텐츠를 결합해 일본의 아자부다이힐즈를 연상케 하는 '멀티 콤플렉스'로 개발한다는 포부입니다. 정 대표는 "경쟁사의 경우 백화점과 쇼핑몰 공간이 분리돼 고객도 분리되지만, 타임빌라스는 여기가 백화점인지 쇼핑몰인지 고객이 인식하지 못하도록 만들었다. 예를 들면 바닥재가 백화점에서 쇼핑몰까지 이어지게 했다"며 "백화점과 쇼핑몰의 경계가 무너지는 형태의 쇼핑공간을 만들었다는 게 가장 큰 차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타임빌라스는 2535세대 고객이 더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많이 만들려고 한다. 레고는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라는 점에서 가장 큰 플래그십 매장을 수원점에 오픈했고, 호카 같은 경우 롯데월드몰과 수원몰이 가장 큰 매장을 가지고 있다"며 "그런 세밀한 차이가 차별화 포인트"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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