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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인구 절벽 마주한 한국, 소비 인구 증가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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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7, 2024, 16:08:16

야놀자리서치 ‘대한민국 관광대국의 길’ 출간 간담회
"인바운드 증가가 소비 증가" 등 관광 '나비효과' 주목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야놀자가 여행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로드맵을 공개했습니다. 외국인을 한국에 자주 오게 만들기 위한 전략들이 357쪽 분량의 신간에 담겼습니다. 인바운드 관광이 활성화할 경우 한국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 해결을 돕고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야놀자리서치는 ‘대한민국 관광대국의 길’ 도서 출판을 기념해 7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호텔에서 관광 경쟁력 강화 로드맵을 공유하는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야놀자리서치는 데이터 기반 관광 산업 현황을 연구하는 국내 최초 여행산업 전문 독립 연구기관입니다. 이번 신간은 인바운드 여행의 현재와 미래를 분석한 도서입니다. 6가지 주요 전략의 앞 자를 따 만든 ‘UNLOCK Korea(한국 관광의 문을 열다)’가 핵심 키워드입니다.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는 영상 인사말에서 "관광산업이 여행과 숙박을 넘어 지역 경제와 문화 측면에서도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방향성과 전략을 정리했다"며 "야놀자가 보유한 기술 경쟁력과 콘텐츠·인벤토리를 모두 활용해 국가 경쟁력을 다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UNLOCK Korea의 6가지 전략은 ▲인바운드 관광 활성화 ▲한국만의 고유한 상품·서비스 고도화 ▲인프라 혁신을 통한 외국인 관광객 경험 개선 ▲디지털 혁신으로 관광객 편의성 향상 ▲컨트롤타워로서의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관광산업 범위 재정립과 KPI 수립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야놀자리서치는 다양한 사회구조적 문제에 대한 언급으로 개회사를 열었습니다.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생산가능 인구 감소와 지방 소멸 가속화, 수도권 집중으로 인한 포화 등을 한국이 직면한 문제로 들었습니다. 이어 외래 관광객 증가가 소비 인구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며 관광산업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장수청 미국 퍼듀대학교 교수는 "앞으로는 제조업이 아닌 다른 산업을 일으켜야 하는데 관광산업이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며 "인바운드 관광이라는 것은 외국인이 국내에 들어오는 것이다. 소비가 늘어나면 실질적으로 수출이 늘어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야놀자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외래 관광객은 1인당 평균 168만원을 소비하며 이는 내국인 연간 소비 (1810만원) 대비 9% 수준입니다. 관광객 1명 증가는 0.09명의 소비 인구 증가 효과가 있다는 주장입니다. 2019년 기준(인바운드 인구 1750만) 163만명의 '소비 인구' 증가 효과가 있었다는 겁니다.

 

또 한국 재방문율을 높이는 핵심 전략으로 한국 문화 자산을 활용한 숙박 문화 브랜딩과 지역별 스토리 개발, 쇼핑·미식 등 관광객의 반복적인 소비 활동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내국인에게 인기 있는 서울 성수동 등 인트라바운드를 겨냥한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외국인이 한국을 여행하면서 겪게 되는 대표적인 불편함으로는 원하는 길 찾기와 본인 인증, 해외카드 결제 제한 등이 꼽힙니다. 야놀자리서치는 방한 여행의 장벽을 해소할 열쇠로 디지털 혁신을 제시한 이유기도 합니다.

 

장 대표는 "한국에서는 구글 맵 연동이 잘 안 되고 영어 표기가 다르다. 본인 인증은 외국인에게 제일 어렵다. 온라인에서 외국 신용카드는 아예 받지 않는다"며 "한국이 관광대국으로 가기 위해 국가적으로 육성하겠다는 관점이 필요하다. 야놀자리서치가 제안하는 전략이 UNLOCK Korea"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숙박, 커머스, 배달, 택시 호출 등 각 분야 로컬 플랫폼들과의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연동을 통해 하나의 게이트웨이 앱을 구축한다면 외국인들이 여행 중 겪는 병목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의견도 내놨습니다. 

 

여기에 편리한 한국 여행을 위한 생성형 인공지능과 대규모 언어 모델 등 차세대 기술의 필요성도 언급했습니다. 또 식음료업, 여객 사업 및 관광 관련 솔루션·기술 산업도 관광업을 이루는 요소로 인정해야 한다며 관광 산업의 범위를 재정립하는 방안도 논의됐습니다.

 

아울러 관광 산업에도 마케팅에서 활용하는 ‘AARRR(유입-방문-수익-유지-추천)’ 측정 프레임워크를 접목해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육성하자는 제안이 이어졌습니다. 관광업 발달 국가들이 독립된 행정 기관이나 차관급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역할 또한 당부했습니다. 

 

박성식 야놀자리서치 대표는 "문화·예술 콘텐츠, IT 기술력 등으로 한국이 전 세계적 주목을 받고 있는 골든타임을 맞이해 방한 관광 활성화 방안 모색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자리를 마련했다"며 "민·관·학 영역을 뛰어넘는 협력을 이끌어내고 인바운드 관광을 증진시키는 데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의 피해 기업 중 하나인 야놀자는 이날 고객과 제휴 점주들에 대한 위로와 함께 관광업계 신뢰 회복을 공언했습니다. 이수진 대표는 "야놀자는 관광업계의 신뢰 회복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안전한 여행 환경 구축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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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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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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