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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인구 절벽 마주한 한국, 소비 인구 증가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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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7, 2024, 16:08:16

야놀자리서치 ‘대한민국 관광대국의 길’ 출간 간담회
"인바운드 증가가 소비 증가" 등 관광 '나비효과' 주목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야놀자가 여행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로드맵을 공개했습니다. 외국인을 한국에 자주 오게 만들기 위한 전략들이 357쪽 분량의 신간에 담겼습니다. 인바운드 관광이 활성화할 경우 한국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 해결을 돕고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야놀자리서치는 ‘대한민국 관광대국의 길’ 도서 출판을 기념해 7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호텔에서 관광 경쟁력 강화 로드맵을 공유하는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야놀자리서치는 데이터 기반 관광 산업 현황을 연구하는 국내 최초 여행산업 전문 독립 연구기관입니다. 이번 신간은 인바운드 여행의 현재와 미래를 분석한 도서입니다. 6가지 주요 전략의 앞 자를 따 만든 ‘UNLOCK Korea(한국 관광의 문을 열다)’가 핵심 키워드입니다.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는 영상 인사말에서 "관광산업이 여행과 숙박을 넘어 지역 경제와 문화 측면에서도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방향성과 전략을 정리했다"며 "야놀자가 보유한 기술 경쟁력과 콘텐츠·인벤토리를 모두 활용해 국가 경쟁력을 다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UNLOCK Korea의 6가지 전략은 ▲인바운드 관광 활성화 ▲한국만의 고유한 상품·서비스 고도화 ▲인프라 혁신을 통한 외국인 관광객 경험 개선 ▲디지털 혁신으로 관광객 편의성 향상 ▲컨트롤타워로서의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관광산업 범위 재정립과 KPI 수립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야놀자리서치는 다양한 사회구조적 문제에 대한 언급으로 개회사를 열었습니다.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생산가능 인구 감소와 지방 소멸 가속화, 수도권 집중으로 인한 포화 등을 한국이 직면한 문제로 들었습니다. 이어 외래 관광객 증가가 소비 인구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며 관광산업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장수청 미국 퍼듀대학교 교수는 "앞으로는 제조업이 아닌 다른 산업을 일으켜야 하는데 관광산업이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며 "인바운드 관광이라는 것은 외국인이 국내에 들어오는 것이다. 소비가 늘어나면 실질적으로 수출이 늘어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야놀자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외래 관광객은 1인당 평균 168만원을 소비하며 이는 내국인 연간 소비 (1810만원) 대비 9% 수준입니다. 관광객 1명 증가는 0.09명의 소비 인구 증가 효과가 있다는 주장입니다. 2019년 기준(인바운드 인구 1750만) 163만명의 '소비 인구' 증가 효과가 있었다는 겁니다.

 

또 한국 재방문율을 높이는 핵심 전략으로 한국 문화 자산을 활용한 숙박 문화 브랜딩과 지역별 스토리 개발, 쇼핑·미식 등 관광객의 반복적인 소비 활동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내국인에게 인기 있는 서울 성수동 등 인트라바운드를 겨냥한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외국인이 한국을 여행하면서 겪게 되는 대표적인 불편함으로는 원하는 길 찾기와 본인 인증, 해외카드 결제 제한 등이 꼽힙니다. 야놀자리서치는 방한 여행의 장벽을 해소할 열쇠로 디지털 혁신을 제시한 이유기도 합니다.

 

장 대표는 "한국에서는 구글 맵 연동이 잘 안 되고 영어 표기가 다르다. 본인 인증은 외국인에게 제일 어렵다. 온라인에서 외국 신용카드는 아예 받지 않는다"며 "한국이 관광대국으로 가기 위해 국가적으로 육성하겠다는 관점이 필요하다. 야놀자리서치가 제안하는 전략이 UNLOCK Korea"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숙박, 커머스, 배달, 택시 호출 등 각 분야 로컬 플랫폼들과의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연동을 통해 하나의 게이트웨이 앱을 구축한다면 외국인들이 여행 중 겪는 병목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의견도 내놨습니다. 

 

여기에 편리한 한국 여행을 위한 생성형 인공지능과 대규모 언어 모델 등 차세대 기술의 필요성도 언급했습니다. 또 식음료업, 여객 사업 및 관광 관련 솔루션·기술 산업도 관광업을 이루는 요소로 인정해야 한다며 관광 산업의 범위를 재정립하는 방안도 논의됐습니다.

 

아울러 관광 산업에도 마케팅에서 활용하는 ‘AARRR(유입-방문-수익-유지-추천)’ 측정 프레임워크를 접목해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육성하자는 제안이 이어졌습니다. 관광업 발달 국가들이 독립된 행정 기관이나 차관급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역할 또한 당부했습니다. 

 

박성식 야놀자리서치 대표는 "문화·예술 콘텐츠, IT 기술력 등으로 한국이 전 세계적 주목을 받고 있는 골든타임을 맞이해 방한 관광 활성화 방안 모색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자리를 마련했다"며 "민·관·학 영역을 뛰어넘는 협력을 이끌어내고 인바운드 관광을 증진시키는 데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의 피해 기업 중 하나인 야놀자는 이날 고객과 제휴 점주들에 대한 위로와 함께 관광업계 신뢰 회복을 공언했습니다. 이수진 대표는 "야놀자는 관광업계의 신뢰 회복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안전한 여행 환경 구축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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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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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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