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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커피, 오감을 자극하다…동서식품 ‘맥심플랜트’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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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6, 2023, 07:02:07

2018년 4월 오픈한 맥심 브랜드 체험 공간
공감각 커피·고객 참여 클래스 등 오감 활용
한남동 특성 살려 커피 '복합문화공간' 목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마시다'의 사전적 의미는 '물이나 술 등 액체를 목구멍으로 넘기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드립, 믹스 등 다양한 커피의 향을 맡고 마십니다. 동서식품 맥심플랜트는 커피라는 콘텐츠에 청각과 시각, 촉각을 더했습니다. 오감을 자극해 커피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에 위치한 맥심플랜트는 동서식품이 2018년 4월 문을 연 브랜드 체험관입니다. 1895㎡(574평)·총 9개층(지하 5층~지상 4층) 규모로 한강진역에서 도보 5분 거리입니다. '도심 속 정원, 숲 속 커피 공장'이 콘셉트입니다. 공장과 식물, '플랜트-플랜트'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담았습니다.

 

맥심플랜트는 지하 2층부터 지상 3층까지 5개층으로 커피 관련 문화공간을 꾸미고 '커피나무'와 '커피공장', '문화를 심는 공간' 등 3가지 주제를 구현했습니다. 입장 후 첫눈에 담기는 높은 층고와 은은한 커피 향, 분주한 바리스타들의 모습은 여느 카페와 크게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1층과 2층은 '컬쳐 플랜트'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중앙 바에서는 지하 로스팅 룸에서 최적의 숙성 기간을 거친 원두로 제작한 커피를 제공합니다. 인근 디저트 가게들과 협업한 베이커리 메뉴도 판매합니다. 커피와 잘 어울리는 음악과 책, 공연 등 문화 콘텐츠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문화공간을 표방하는 만큼 지난해에는 MBC와 손잡고 라디오 부스를 설치했습니다. MBC FM4U 라디오 팝업 스튜디오에서 아나운서 정지영과 그룹 SG워너비 맴버 이석훈이 일주일간 생방송을 이어갔습니다. DJ들은 방문객들이 작성한 사연과 신청곡을 소개하고 음악 공연을 선보였습니다.

 

3층은 '더 브루잉 라운지'로 '맥심 원두 아카이브'를 기반해 선정한 16가지 스페셜티 블랜딩을 맛볼 수 있습니다. 다수의 로스터리 및 리저브 샵에서 스페셜티 커피를 싱글 오리진으로만 선보이는 것과 달리, 맥심만의 로스팅 프로파일을 근거로 한 스페셜티 블렌딩을 제안한다는 설명입니다.

 

먼저 방문객은 태블릿 PC에서 꽃·과일·견과류·초콜릿 등 향미와 최적의 산미, 바디감에 대한 선호도를 평가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블렌드를 찾습니다. 싱글오리진 커피의 경우 주문 시 고객은 총 4가지 추출방식(푸어오버·케멕스·사이폰·프렌치프레스)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감각 커피'는 맥심플랜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커피 블렌드입니다. 커피가 지닌 향미와 산미 등 특성에 기반해 이와 어울리는 디자인, 음악, 적절한 글귀를 제공합니다. 총 6석의 공감각 커피 전용석에는 각각 헤드폰이 비치돼 있어 주문한 커피와 함께 추천해준 음악을 들으며 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맥심플랜트 바리스타는 "케멕스로 추출하면 균형이 잡히고 풍부해지기 때문에 공감각 커피를 만들 때는 이 방식을 이용한다"며 "초콜릿 블랜드 등 다크초콜릿 계열 원두가 가장 잘 나가고 견과류 중에서는 너티 블랜드도 잘 팔리는데 산미 없는 걸 선호하는 분들이 많은 편"이라고 말했습니다.

 

지하 2층 '커피 랩'은 맥심플랜트의 심장부, 로스팅 룸 공간입니다. 원두를 저장하는 9개의 사일로(원통형 저장소)부터 로스팅 프로파일링이 가능한 로스터(생두를 볶는 기계), 거칠게 쌓여 있는 수입 원두 마대까지, 맥심 로스팅 공장 축소판인 이곳에서 마스터들은 원두의 향미와 속성을 연구합니다.

 

커피 아카데미에서는 매주 목요일마다 소규모 커피 클래스를 운영합니다. 수강생은 커피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소개하는 베이직 클래스나 직접 커피를 볶고 추출하는 로스팅 클래스 등을 통해 커피에 대한 입체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매월 1일 맥심플랜트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매장 곳곳에는 잎이 사람 얼굴만 한 나무를 놓고 통유리창 앞에는 줄기를 길게 늘어뜨린 식물을 가지런히 꾸몄습니다. 지하 1층 '라이브러리'에서 방문객은 휴식을 취할 수 있고 테라스 가든을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때를 잘 맞추면 유리창 너머 로스팅룸에서 원두가 볶아지는 모습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맥심플랜트는 오픈 이후 현재까지 누적 방문객 수가 85만명을 넘었습니다. 이색 체험 및 차별화된 공간에 열광하는 MZ세대(1980년~2009년 출생)에게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동서식품은 맥심플랜트를 단순 카페를 넘어 커피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키운다는 목표입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맥심플랜트는 고객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커피 한 잔이 주는 여유와 행복을 온전히 느끼고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한 공간"이라며 "한남동은 방문하는 연령대가 남녀노소 다양하고 외국인도 많이 있어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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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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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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