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인더필드] 커피, 오감을 자극하다…동서식품 ‘맥심플랜트’ 가보니

URL복사

Monday, February 06, 2023, 07:02:07

2018년 4월 오픈한 맥심 브랜드 체험 공간
공감각 커피·고객 참여 클래스 등 오감 활용
한남동 특성 살려 커피 '복합문화공간' 목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마시다'의 사전적 의미는 '물이나 술 등 액체를 목구멍으로 넘기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드립, 믹스 등 다양한 커피의 향을 맡고 마십니다. 동서식품 맥심플랜트는 커피라는 콘텐츠에 청각과 시각, 촉각을 더했습니다. 오감을 자극해 커피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에 위치한 맥심플랜트는 동서식품이 2018년 4월 문을 연 브랜드 체험관입니다. 1895㎡(574평)·총 9개층(지하 5층~지상 4층) 규모로 한강진역에서 도보 5분 거리입니다. '도심 속 정원, 숲 속 커피 공장'이 콘셉트입니다. 공장과 식물, '플랜트-플랜트'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담았습니다.

 

맥심플랜트는 지하 2층부터 지상 3층까지 5개층으로 커피 관련 문화공간을 꾸미고 '커피나무'와 '커피공장', '문화를 심는 공간' 등 3가지 주제를 구현했습니다. 입장 후 첫눈에 담기는 높은 층고와 은은한 커피 향, 분주한 바리스타들의 모습은 여느 카페와 크게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1층과 2층은 '컬쳐 플랜트'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중앙 바에서는 지하 로스팅 룸에서 최적의 숙성 기간을 거친 원두로 제작한 커피를 제공합니다. 인근 디저트 가게들과 협업한 베이커리 메뉴도 판매합니다. 커피와 잘 어울리는 음악과 책, 공연 등 문화 콘텐츠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문화공간을 표방하는 만큼 지난해에는 MBC와 손잡고 라디오 부스를 설치했습니다. MBC FM4U 라디오 팝업 스튜디오에서 아나운서 정지영과 그룹 SG워너비 맴버 이석훈이 일주일간 생방송을 이어갔습니다. DJ들은 방문객들이 작성한 사연과 신청곡을 소개하고 음악 공연을 선보였습니다.

 

3층은 '더 브루잉 라운지'로 '맥심 원두 아카이브'를 기반해 선정한 16가지 스페셜티 블랜딩을 맛볼 수 있습니다. 다수의 로스터리 및 리저브 샵에서 스페셜티 커피를 싱글 오리진으로만 선보이는 것과 달리, 맥심만의 로스팅 프로파일을 근거로 한 스페셜티 블렌딩을 제안한다는 설명입니다.

 

먼저 방문객은 태블릿 PC에서 꽃·과일·견과류·초콜릿 등 향미와 최적의 산미, 바디감에 대한 선호도를 평가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블렌드를 찾습니다. 싱글오리진 커피의 경우 주문 시 고객은 총 4가지 추출방식(푸어오버·케멕스·사이폰·프렌치프레스)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감각 커피'는 맥심플랜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커피 블렌드입니다. 커피가 지닌 향미와 산미 등 특성에 기반해 이와 어울리는 디자인, 음악, 적절한 글귀를 제공합니다. 총 6석의 공감각 커피 전용석에는 각각 헤드폰이 비치돼 있어 주문한 커피와 함께 추천해준 음악을 들으며 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맥심플랜트 바리스타는 "케멕스로 추출하면 균형이 잡히고 풍부해지기 때문에 공감각 커피를 만들 때는 이 방식을 이용한다"며 "초콜릿 블랜드 등 다크초콜릿 계열 원두가 가장 잘 나가고 견과류 중에서는 너티 블랜드도 잘 팔리는데 산미 없는 걸 선호하는 분들이 많은 편"이라고 말했습니다.

 

지하 2층 '커피 랩'은 맥심플랜트의 심장부, 로스팅 룸 공간입니다. 원두를 저장하는 9개의 사일로(원통형 저장소)부터 로스팅 프로파일링이 가능한 로스터(생두를 볶는 기계), 거칠게 쌓여 있는 수입 원두 마대까지, 맥심 로스팅 공장 축소판인 이곳에서 마스터들은 원두의 향미와 속성을 연구합니다.

 

커피 아카데미에서는 매주 목요일마다 소규모 커피 클래스를 운영합니다. 수강생은 커피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소개하는 베이직 클래스나 직접 커피를 볶고 추출하는 로스팅 클래스 등을 통해 커피에 대한 입체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매월 1일 맥심플랜트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매장 곳곳에는 잎이 사람 얼굴만 한 나무를 놓고 통유리창 앞에는 줄기를 길게 늘어뜨린 식물을 가지런히 꾸몄습니다. 지하 1층 '라이브러리'에서 방문객은 휴식을 취할 수 있고 테라스 가든을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때를 잘 맞추면 유리창 너머 로스팅룸에서 원두가 볶아지는 모습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맥심플랜트는 오픈 이후 현재까지 누적 방문객 수가 85만명을 넘었습니다. 이색 체험 및 차별화된 공간에 열광하는 MZ세대(1980년~2009년 출생)에게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동서식품은 맥심플랜트를 단순 카페를 넘어 커피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키운다는 목표입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맥심플랜트는 고객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커피 한 잔이 주는 여유와 행복을 온전히 느끼고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한 공간"이라며 "한남동은 방문하는 연령대가 남녀노소 다양하고 외국인도 많이 있어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