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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베일 벗은 ‘올리브영N 성수’…‘K뷰티 랜드마크’ 정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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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2, 2024, 08:11:47

22일 ‘올리브영N 성수’ 오픈..최대 규모·'1호 혁신매장'
12개 전문관 구성, VIP 회원 전용 ‘멤버스 라운지’ 마련
25년 뷰티 노하우 집약.."K뷰티 글로벌 랜드마크 될 것"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리브영N 성수'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25년 올리브영 뷰티 리테일 노하우가 집약된 신규 매장입니다. 한국형 드럭스토어 모델을 만들어 국내 뷰티 시장을 선도해온 올리브영의 다음 시선은 글로벌입니다. 한국 화장품 쇼핑이 외국인의 쇼핑 필수코스로 자리잡은 만큼 글로벌 2030세대가 모이는 성수에 '1호 혁신매장'을 열고 K뷰티 랜드마크를 정조준합니다. 

 

CJ올리브영은 22일부터 서울 성동구에 '올리브영N 성수' 운영에 들어갑니다. 올리브영N 성수 매장명은 미래 지향성을 나타내는 새로움(New)과 다음(Next), 브랜드와 트렌드를 인큐베이팅한다는 의미의 둥지(Nest), 고객 및 협력사 관계(Network)의 등 확장성과 가능성을 제곱(N)으로 표현했습니다.

 

개장 하루전인 지난 21일 올리브영N 성수를 둘러보았습니다. 면적은 4628㎡(약 1400평)으로 올리브영 매장 중 최대 규모입니다. 매장은 ▲1층 N플레이그라운드 ▲2층 뷰티&컬쳐 ▲3층스킨&웰니스 ▲4층 N커넥트 ▲5층 N비욘드 등 총 5개층이며 이 중 1~3층이 판매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4층은 멤버십 라운지 및 스튜디오, 5층은 사무공간입니다.

 

성수 상권은 최신 뷰티·패션·식음료(F&B) 트렌드의 성지로 꼽힙니다. 올리브영이 올리브영N 첫 번째 장소로 성수를 낙점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성수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도 급증했습니다. 올해 1~10월 성수 지역 내 올리브영 매장 매출이 전년 대비 약 90% 늘 때 외국인 매출은 300%가량 증가했습니다.

 

올리브영N 성수는 12개 전문관으로 구성됐습니다. 단순히 많은 상품을 진열하기보다는 글로벌 MZ세대의 소비 특성을 기반으로 최신 K뷰티 트렌드를 큐레이션해 소개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혁신매장'을 표방하는 만큼 여러 부분에서 일반 올리브영과는 다릅니다. 1층에 일반 화장품 판매 공간이 없습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일반적인 올리브영 매장은 화장품 카테고리를 주력으로 취급하고 전개하기 때문에 많은 세일 상품을 보여드리지만 올리브영N 성수는 그런 부분을 과감하게 삭제했다"며 "오히려 올영 브랜딩 굿즈나 입점 브랜드사 팝업 공간, 올리브영 매거진 스페이스 ‘트렌드파운틴’, 카페 스탠드 등이 입점해 있다"고 말했습니다.

 

카페 스탠드는 간단한 음료와 뷰티&헬스 콘셉트의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메뉴를 매월 선보이는 작은 카페입니다. 고객들 체류시간이 긴 대형 매장인 점을 감안해 고객 편의 차원에서 올리브영N 성수에만 조성했다는 설명입니다.

 

도슨트 투어를 진행한 신주희 CJ올리브영 신사업추진 CFT팀 부장은 "트렌드파운틴은 올리브영 MD가 제안하는 트렌드가 전시 형태로 펼쳐지는 공간"이라며 "첫 번째 전시는 25주년을 맞은 올리브영의 생일 파티를 콘셉트로 한다. 여기에는 어워즈 수상작들과 함께 하며 전시 주제는 매월 바뀐다"고 말했습니다.

 

2층에는 요즘 떠오르는 MZ 컬쳐 트랜드를 채웠습니다. 프리미엄 편집숍 '럭스 에디트'부터 다양한 퍼퓸 취향을 찾아가는 '퍼퓸 라이브러리', 메이크업을 시연해볼 수 있는 '컬러 메이크업', 팬시 소품샵 '핫&뉴 익스프레스', K-팝 전용 팝업존 'K-팝 나우', 남성들을 위한 '맨즈 에디트' 등이 자리 잡았습니다.

 

 

뷰티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체험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3층의 ‘스킨핏 스튜디오’는 홈케어 레슨부터 스파숍 수준의 전문 브랜드 스킨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험존으로 올리브영 뷰티컨설턴트에게 1:1 레슨 공간에서 평소 피부 고민에 대한 홈케어 방법을 다양한 스킨케어 브랜드 상품으로 배워볼 수 있습니다.

 

'액티브 스킨케어' 존은 피부·두피 진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피부 탐색 및 알맞은 성분별 상품 확인, 전문적인 홈케어 지원을 위한 에스테틱 브랜드 및 뷰티 디바이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영 뷰티컨설턴트가 진단기기를 통해 고객의 피부·두피 타입을 확인한 후 알맞은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협력사 소통 공간도 마련했습니다. 4층에 올리브영 입점 브랜드들이 마케팅을 위한 라이브 콘텐츠를 진행할 수 있는 전용 공간인 ‘커넥트 스튜디오’를 조성한 겁니다. 글로벌 바이어와 잠재적 협력사들과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할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과 협력사들이 공동 세미나와 콘퍼런스 등을 운영할 수 있는 협업 공간도 선보입니다.

 

올리브영 VIP 회원을 위한 시설도 도입됐습니다. 올리브영 최상위 등급 회원인 ‘골드 올리브’와 ‘올리브영 현대카드’ 소지자는 ‘올리브 멤버스 라운지’에서 특화 F&B 메뉴와 뷰티 프로그램 등 혜택을 즐길 수 있습니다.

 

 

글로벌 고객을 고려해 다국어로 매장을 안내하는 것은 물론, 외국어 가능 직원을 배치하고 영어로 상품명이 병기되는 전자라벨도 적용했습니다. 매장 안내 키오스크와 QR코드를 활용한 서비스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디지털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올해 창립 25주년을 맞은 올리브영은 의약품이 아닌 뷰티 카테고리에 집중하는 ‘한국형 드럭스토어(H&B스토어)’ 모델을 만들어 국내 사업을 영위했습니다. 2014년 모바일 앱 출시, 2018년 화장품 업계 최초의 당일배송 서비스(오늘드림) 출시 등 경쟁력을 강화하며 K뷰티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올리브영 국내 회원 수는 15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올리브영의 다음 목표는 '글로벌 플랫폼' 도약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자체 브랜드의 해외 현지 온·오프라인 채널 입점을 통한 K뷰티 인지도 제고(브랜드 사업), 외국인 대상 온라인몰 '올리브영 글로벌몰'과 연계한 글로벌 옴니채널(글로벌 커머스 사업)의 투트랙 전략을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선정 CJ올리브영 대표는 "한국은 물론 글로벌 2030세대가 즐겨 찾는 상권에 개점한 ‘올리브영N 성수’는 올리브영의 새로운 전략과 시도를 가장 먼저 선보이는 ‘글로벌 K뷰티의 랜드마크’ 매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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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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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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