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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신세계푸드 데블스도어, 맥주성지 넘어 ‘공간 맛집’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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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7, 2022, 16:12:00

서울 반포 위치 데블스도어, 패션·자동차 이어 재즈 콜라보
이종 브랜드 협업 늘려 '복합문화공간' 지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MZ세대에게 맛집은 '맛있는 음식을 파는 가게'에 그치지 않습니다. 사진·커피·헬스 등 취향을 저격하는 콘텐츠라면 어디에든 활용됩니다. 맥주 펍으로 시작한 신세계푸드 데블스도어가 브랜드 컬래버레이션을 늘리고 있습니다. MZ세대에게 '공간 맛집'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입니다. 

 

이달 초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데블스도어 센트럴시티점을 찾았습니다. 지하철 3·5호선 고속터미널역 3번 출구에서 도보 10분 거리입니다. 데블스도어 브루어리라고 적힌 간판 아래에는 이름에 걸맞게 거친 형태의 문이 보입니다. 커다란 문을 밀고 들어가니 귓가에 재즈 선율이 들려왔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지난달 30일부터 국내 재즈 뮤지션들의 공연을 볼 수 있는 '데블스도어 재즈 데이'를 열고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오후 8시부터 10시 20분까지 1·2부로 나눠 진행됩니다. 레스토랑 예약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리저브 좌석에서 재즈 무대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오후 7시쯤 강재훈(피아노) Bo Li(트럼펫), 송하철(테너 색소폰), 이성구(드럼), 박진교(베이스)로 구성된 데블스도어 스폐셜 밴드가 공연을 시작했습니다. 테이블에는 후라이드 치킨이 포함된 데블스도어 시그니처 메뉴가 제공됐습니다. 날카로운 트럼펫과 묵직한 색소폰 음색은 1300㎡의 공간을 가득 채웠습니다.

 

 

이곳은 다양한 술과 파인 파이닝 수준의 음식을 제공하는 '게스트로펍'입니다. 독일 카스파리 양조 설비로 매장에서 생산한 페일 에일·스타우트·헤페바이젠 등 수제 맥주 5종과 해외 에일맥주 20여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맥주와 어울리는 버거, 피자 등 30여종의 메뉴도 선보입니다.

 

데블스도어와 재즈의 만남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지난 8월 18일 센트럴시티점에서 일주일간 '서울 재즈 올스타 2022'를 열었습니다. 마리아 킴, 얀킴 트리오, 준 스미스 퀸텟 등 재즈 아티스트 공연과 함께 와인 및 페어링 푸드가 인기를 얻으며 일 평균 300여명의 고객이 다녀갔습니다.

 

데블스도어는 '한국의 미트패킹'을 표방합니다. 과거 푸줏간이 많아 낙후된 느낌이 강했던 미국 뉴욕 맨해튼의 미트패킹을 본떠 이곳 인테리어도 오래된 맥주공장에 온 듯한 인상을 줍니다. 이러한 미트패킹은 명품 매장과 호텔, 클럽 등이 들어서면서 미국 현지 2030세대에게 핫플레이스로 부상했습니다. 

 

데블스도어 역시 2014년 오픈 이후 수제맥주 마니아들 사이에서 '성지'로 불리는 등 펍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이곳을 단순한 수제맥주 펍을 넘어 다양한 브랜드 체험이 가능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육성한다는 게 신세계푸드의 계획입니다. 실제로 4년 전부터 이종 브랜드 간 협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8년 패션 브랜드 '게스'와 데블스도어 디자인의 패션 아이템 4종을 출시했습니다. 지난해 12월 샴페인 '디아블로 데블스 브뤼', 맥주 브랜드 '스텔라 아르투아'와 콜라보 전용 메뉴를 내놨고, 올해 3월에는 포르쉐 미칸 GTS 시승행사와 함께 햄버거에 호랑이(마칸) 인장을 새긴 메뉴를 판매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MZ세대 방문이 늘면서 데블스도어 올 1~6월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습니다. 신세계푸드 측은 데블스도어가 2030층에 호응을 받은 배경으로 빈티지한 인테리어와 다양한 수제맥주, 와인과 어울리는 페어링 메뉴 등을 꼽았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외식 인구가 줄면서 큰 타격을 받은 외식업계는 올해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을 맞아 차츰 수요를 회복하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오프라인만의 경험, 이색 협업 등을 강조한 외식 매장들이 특히 주목받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데블스도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인테리어·공간·메뉴 삼박자가 맞아떨어지며 브랜딩 공간으로 각광 받아왔다"며 "재즈 데이 정기 공연뿐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를 통해 문화행사, 이벤트를 펼치며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입지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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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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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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