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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2위 ‘개척자’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신작 출시…1%p뒤집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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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5, 2025, 19:02:28

필립모리스 2년 만 아이코스 신제품 '일루마 i' 선봬
KT&G와 엎치락뒤치락..점유율 격차 1~2%p 박빙
윤희경 대표 "점유율보다 비연소 담배 전환 집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전 세계 담배 시장에서 일반담배 퍼센티지(%)가 줄고 있으며 10~15년 내 일반담배가 사라질 거라고 생각한다. 한국은 이런 부분에서 전략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이 한국에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 신제품을 출시합니다. 2017년 국내 전자담배 시장을 개척한 한국필립모리스는 최근 KT&G과의 경쟁에서 2위로 밀려난 상황입니다. 1·2위 점유율 차이가 1~2%인 접전이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필립모리스는 추격보다는 비연소 제품 전환에 화력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 스마트코어 히팅에 터치스크린 등 기능 추가

 

윤희경 한국필립모리스 대표는 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제품 '아이코스 일루마 i'를 소개했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는 필립모리스의 궐련혈 전자담배 기기 라인업 중 최신 제품이자 2023년 아이코스 일루바 원 이후 2년 만에 출시하는 비연소 제품입니다.

 

윤희경 대표는 "담배 연소 과정에서 연기 안에 다양한 유해 물질이 생성된다. 필립모리스는 담배가 연소되면서 일으키는 문제를 해결하고 연초의 종말을 꿈꾸기 시작했다"며 "흡연을 애초에 시작하지 않는 게 좋지만 피우고 있다면 오랜 시간 동안 태우지 않을 수 있는 담배를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의 특징은 '터치스크린'과 '일시정지 모드', '플렉스 퍼프' 3가지 기능으로 요약됩니다. 홀더에 장착된 터치스크린을 통해 사용자는 기기의 예열 상태, 잔여 사용 시간·횟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시정지 모드는 잠시 사용을 멈추어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자 패턴에 따라 일시정지 모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홀더 1회 충전만으로 최대 3회 연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코스 사용자들이 저마다 사용 패턴과 흡입 속도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플렉스 퍼프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개개인의 사용 패턴을 분석해 최대 6분간 4회까지 추가 흡입이 가능합니다.

 

신제품은 ‘아이코스 일루마 i 프라임’과 ‘아이코스 일루마 i’ 두 가지 라인업으로 선보입니다. 최상위 플래그십 모델인 ‘아이코스 일루마 i 프라임’은 브리즈 블루 등 세 가지 색상으로 나왔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는 브리즈 블루 등 총 네 가지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이홍석 한국필립모리스 비연소 제품 부문 디렉터는 "현재 한국에서 3가지 기능이 모두 탑재된 제품은 없다. 향후에는 경쟁사들도 이 기능을 선택할 거라 생각한다"며 "아이코스 제품은 스마트코어 인덕션 테크놀로지를 통해 내부부터 균일하게 가열해 일관된 맛을 제공한다는 점이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차이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PMI 비연소 매출 비중 38%..1위 릴·2위 아이코스 1~2%p 초박빙

 

필립모리스가 2017년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를 출시한 이후 국내 전자담배 시장은 크게 성장했습니다. 기재부에서 발표한 담배 판매 동향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전체 담배 시장에서 전자담배 비중은 약 17%까지 올라왔습니다. 업계에서는 현재 20% 수준에 도달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국내에 아이코스를 처음 선보인 뒤로 약 5년간 선두 지위를 유지했지만 2022년부터 KT&G '릴'에 역전당하며 1위 자리를 내줬습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서 KT&G 점유율이 약 46%로 한국필립모리스에 1~2%p 가량 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희경 대표는 "기업은 운영하는 입장에서 회사의 점유율은 중요하다"면서도 "한국필립모리스는 일반담배에서 비연소 제품으로 전환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비연소 제품 자체 점유율은 우리가 앞서고 있으며 이는 제품 기술력과 과학적 입증이 바탕이 돼야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자사 대표 글로벌 연초 담배 브랜드 '말보로'를 가지고 있지만 "말보로를 박물관으로 보내겠다"고 말할 정도로 비연소 제품으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전 세계 180개국에 담배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 중 92개국에서 비연소 담배 제품을 팔고 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지난해 9월 기준 전체 매출에서 비연소 제품 매출 비중을 38%까지 높였습니다. 또 지난해 필립모리스 면세 사업에서 비연소 부문 매출은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지출의 99%를 비연소 제품에 투자하고 있다는 설명. 한국필립모리스의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점유율 역시 2023년 기준 한국 8%, 서울에서는 11%까지 늘었습니다.

 

필립모리스의 연매출은 351억달러, 연간 담배 총 출하량은 7382억개비에 달합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신제품이 일반담배를 더 나은 대안으로 대체하고자 하는 필립모리스의 '담배 연기 없는 미래' 비전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연초 생산량을 감소할 계획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바실리스 가젤리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 동아시아·호주 및 글로벌 면세 사업부 총괄 사장은 "경쟁 구도 를 고려해 일반 담배를 계속 생산하고 있지만 중요한 건 성인 흡연자에게 더 나은 대안을 주는 게 궁극적인 목표"라며 "점진적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한국은 아태 지역 최초로 최신식 비연소 생산시설을 설립한 국가이자 전 세계 비연소 매출 탑 5에 드는 중요하고 전략적인 시장"이라며 "한국의 특징은 한국과 일본을 포함해 전 세계에 수출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제품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는 오는 13일부터 전국 아이코스 공식 판매처 및 편의점, 아이코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됩니다. 앞서 7일부터는 전국 9개 아이코스 직영 매장 및 아이코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사전 구매가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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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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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 된 은행의 변신…신세계 본점, 야심작 ‘더 헤리티지’ 공개

90년 된 은행의 변신…신세계 본점, 야심작 ‘더 헤리티지’ 공개

2025.04.10 18:41:0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대한민국 최초의 백화점인 신세계백화점 본점이 10여년 간의 복원과 리뉴얼을 거쳐 ‘더 헤리티지’를 공개했습니다. 새로 개관한 ‘더 헤리티지’가 위치한 남대문∙명동 일대는 신세계백화점의 역사가 시작된 곳입니다. 10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더 헤리티지’로 새롭게 태어난 옛 제일은행 본점 건물은 1935년 준공돼 1989년 서울시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됐습니다. 한국산 화강석을 사용해 마감한 네오 바로크 양식의 건물로 한국 전쟁 때에도 큰 피해를 입지 않아 준공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습니다. 근대 건축물을 쇼핑과 문화의 복합 공간으로 계승한 국내 최초∙유일의 건물로 신세계백화점이 재해석한 럭셔리와 가장 한국적인 요소들을 접목해 전통과 미래, 글로벌한 라이프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으로 선보인다는 설명입니다.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더 헤리티지’ 개관에 맞춰 본관을 ‘더 리저브’로, 2005년 개관한 신관을 ‘디 에스테이트’로 새롭게 명명합니다. 앞서 3월에 선보인 ‘디 에스테이트’,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더 헤리티지’에 이러 ‘더 리저브’도 올 하반기 오픈할 예정입니다. 럭셔리 브랜드와 한국 전통문화를 한 자리에 ‘더 헤리티지’는 럭셔리 콘텐츠로 채워졌습니다. 1층과 2층에는 ‘샤넬’이 문을 엽니다. 샤넬 매장은 샤넬과 오랜 기간 협력해온 피터 마리노가 설계를 맡았습니다. 샤넬의 새로운 부티크는 레디 투 웨어(RTW), 핸드백, 슈즈를 위한 전용 공간은 물론 워치&화인 주얼리 전용 살롱을 갖췄습니다. 건축학적 보전 가치가 가장 높은 4층에는 대한민국 유통의 발자취를 담은 역사관과 미술품을 전시하는 갤러리가 마련됩니다. 역사관에서는 신세계가 소장하고 있는 다양한 유물과 사료를 디지털로 전환해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갤러리에서는 1930~50년대 서울의 중심지였던 남대문 일대와 신세계의 역사와 헤리티지를 보여줄 수 있는 사진전을 개관전으로 준비했습니다. 5층에는 ‘하우스오브신세계 헤리티지’가 들어섭니다. 이곳은 한국의 문화와 생활 양식을 담은 전시가 열리거나 장인∙작가들과 협업해 다양한 ‘한국의 것’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집니다. 이외에도 신세계 한식연구소에서 한국의 디저트를 연구해 직접 개발한 메뉴를 소개하는 ‘디저트 살롱’과 옥상 정원 등도 조성돼 모두에게 개방합니다. 지하 1층에는 한국의 헤티리지를 선물할 수 있는 공예 기프트샵이 마련됐습니다. 프랑스의 럭셔리 크리스털 브랜드 ‘라리끄’와 ‘바카라’, 명품 식기 브랜드 ‘크리스토플’, 덴마크의 하이엔드 오디오 전문 브랜드 ‘뱅앤올룹슨’까지 지하 1층에 함께 문을 엽니다. 블랙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더 헤리티지 발렛 라운지’도 신설했습니다. 역사∙문화∙휴식 공존하는 '원스톱' 쇼핑 공간 신세계는 이번 본점 ‘더 헤리티지’ 개관으로 문화와 예술, 쇼핑 콘텐츠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본점 인근에 위치한 숭례문을 비롯해 현재는 화폐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는 한국은행 본관 등은 1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문화재입니다. 남대문 시장과 명동 거리, 남산공원도 가까이 위치해있습니다. 이후 ‘더 리저브’에 국내 최대 규모의 루이비통과 에르메스 매장이 들어서면 럭셔리 브랜드부터 컨템포러리 패션까지 아우르는 ‘디 에스테이트’와 함께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서울의 대표 럭셔리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본점을 찾는 외국인도 많아질 전망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통계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 입국은 2021년 97만명을 기록한 이후 지난해 1637만명까지 늘어 팬데믹 이전인 2019년(1750만명)과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본점 역시 외국인 구매객이 2022년 241%, 2023년 514%, 2024년 458%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준공 당시 90% 수준까지 복원..현대적 해석 가미 더 헤리티지는 신세계백화점이 2015년 매입해 10년간 보존과 복원에 공을 들였습니다. 서울시 국가문화유산 건물이기에 건물의 역사와 헤리티지를 계승하기 위해 과거 문헌과 사진 자료 등을 최대한 수집하는 등 최초 원형에 가깝게 복원하고자 했습니다. 30여차례 이상의 국가유산위원회위원들의 자문을 거친 결과 1935년 준공 당시와 90% 가량 동일한 수준까지 복원했습니다. 외관과 인테리어에는 헤리티지를 담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국내 유일하게 원형을 유지하고 있는 1층 천장의 꽃 문양 석고부조는 페인트 제거 및 파손된 곳을 보수했습니다. 준공 당시 설치됐던 금고의 문도 원형을 유지해 장소만 4층으로 옮겼습니다. 아울러 1994년 ‘문화재수리 대수선 공사’에서 변형됐던 엘리베이터 홀과 계단실의 화강석 마감재도 준공 당시와 같은 타일 마감형태로 복원했습니다. 준공 이후에 설치된 요소에는 신세계의 현대적 해석을 가미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남측의 커튼월을 뉴욕의 ‘더 모건 라이브러리’에서 영감을 받아 흰색 철판으로 제작했고, 옥상에 설치돼 있던 태양열 집열판은 해체 후 정원으로 탈바꿈시켰습니다. 또 이동 약자의 편리한 이동을 위한 엘리베이터도 신설했습니다. 신세계 측은 앞으로 ‘디 에스테이트’의 잔여 공간과 ‘더 리저브’의 리뉴얼을 마치게 되면 강남점에 비견되는 국내 최고 수준의 브랜드 라인업을 갖추게 돼 전통이 깃든 건물에서 국내외 고객들에게 색다른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는 "신세계의 모든 역량과 진심을 담아 ‘더 헤리티지’를 개관했다"며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쉬는 공간으로 관광의 즐거움과 쇼핑의 설렘, 문화의 깊이까지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서울의 대표적인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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