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인더필드] 오픈런 부른 ‘컬리 푸드 페스타’…8년 만에 고객 만난다

URL복사

Friday, July 07, 2023, 08:07:38

6~9일, 컬리 론칭 8년만 첫 오프라인 축제 운영
130개 브랜드 한 자리..CJ제일제당, 풀무원 참여
김슬아 대표 "모두가 행복한 유통 생태계 기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금요일도 아니고 목요일 오전 10시 오픈이라 사람이 많지 않을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입장 전부터 입구에서 고객들이 줄을 서는 오픈런에 놀랐다. 10시부터 12시까지 두 시간 동안 2000명 넘게 방문했다. 컬리의 예상보다 소비자들이 컬리에 원하는 니즈가 많은 것 같다"

 

지난 6일 '2023 컬리 푸드 페스타'를 위해 찾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는 컬리 관계자의 말처럼 행사 개시와 동시에 많은 사람이 입장했고 얼마 안 돼 내부가 금세 북적였습니다. 소비자들은 입구에서 받아든 보라색 가방을 어깨에 메고 부스를 돌아다니며 가지각색의 샘플과 증정품을 차곡히 담았습니다.

 

컬리 푸드 페스타는 2014년 설립한 온라인 쇼핑몰 컬리가 론칭 후 8년 만에 처음 오프라인에서 개최하는 축제입니다. 행사는 오는 9일까지 4953㎡(약 1500평) 규모의 공간에서 진행되며 컬리의 85개 주요 파트너사를 포함해 130개 F&B(식음료) 브랜드가 참여했습니다.

 

대부분의 부스는 베스트셀러 및 신제품 시식 코너를 마련해 방문객이 샘플을 자유롭게 맛볼 수 있게 했습니다. 40여개 부스에서는 룰렛 돌리기부터 뽑기, 럭키 드로우 등 각종 이벤트를 통해 증정품을 제공했고 인기 있는 상품의 경우 이벤트 참여를 위한 대기 줄이 길게 늘어서기도 했습니다.

 

 

행사장은 컬리 베스트 브랜드로 구성한 아트홀 1관과 컬리 온니 브랜드를 모아 놓은 아트홀 2관으로 구성됩니다. 컬리 브랜드존과 입점 상담존도 아트홀 내부에 있습니다. CJ제일제당과 풀무원, 매일유업, 하림 등 식품 대기업은 1관 입구에 위치해 가장 먼저 방문객들을 맞이했습니다. 

 

지난 3월 컬리와의 협업을 알린 CJ제일제당은 이날 컬리온니 상품으로 '언제나 향긋한 골든퀸쌀밥'을 공개했습니다. 연내 컬리온니 제품 출시 계획을 전한 뒤 4개월 만에 컬리 푸드 페스타에서 첫선을 보인 겁니다. 비비고와 햇반솥반 신제품에도 소비자들은 관심을 나타났습니다.

 

바로 옆 풀무원 지구식단 부스에서는 식물성 재료로 만든 떡볶이, 만두, 볶음밥, 햄 꼬치 등을 미니 도시락에 담아 방문객들에게 제공했습니다. 풀무원 부스 관계자는 "10시부터 방문객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시간당 100~150명 정도 다녀가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부스는 크게 ▲커피·베이커리·디저트 브랜드를 모은 '달콤한 도시' ▲치즈·파스타·그릭요거트 브랜드의 '풍미의 조건' ▲간편식·샐러드를 볼 수 있는 '가장 빠른 행복' ▲국·반찬·젓갈 등 집밥과 관련된 '천만의 집밥' ▲쌀·한우·채소·어묵 등 재료가 주제인 '요리의 시작' 등 총 5가지 테마로 구성됐습니다.

 

 

컬리 측은 "온라인몰 특성상 고객은 후기나 사진을 보고 구매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컬리는 고객과 한 번 만나는 순간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예전부터 해왔다"며 "올해 코로나가 끝나가고 있기도 하고 여러 시기를 고려해 이번 기회에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브랜드 존에는 식재료에 대한 컬리의 철학을 담았습니다. 1관에서는 한 달에 한 번씩 진행하는 '에피큐어(미식가)' 콘텐츠와 커피, 치즈 등 식재료에 대한 이야기를 풀었습니다. 특히 2관은 물류센터를 모티브로 컬리 주요 상품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했습니다. 포토존도 곳곳에 마련했습니다.

 

한 모녀 방문객은 "이렇게 먹을 것을 많이 주는 줄 모르고 식사를 하고 왔는데 후회된다. 한 번에 다양하게 시식할 수 있었던 풀무원 지구식단 부스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면서 "음료까지 받았는데 시식할 공간이 따로 없어 서서 먹어야 했던 건 조금 불편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외에도 아트홀 2관에는 강남면옥, 광화문미진, 블루보틀 등 32곳의 컬리온니 업체들이 이번 페스타에 함께 했습니다. 그중에는 컬리가 2020년 론칭한 샛별배송 꽃 배달 플랫폼 '농부의 꽃'도 한편에 자리했습니다. 농부의 꽃에서 선착순으로 나눠준 꽃송이는 얼마 안 가 동이 났습니다.

 

 

농부의 꽃 관계자는 "컬리온니 브랜드로 식료품과 함께 꽃을 새벽 배송한다"며 "4년 전 제안했던 모든 플랫폼에서 농부의 꽃을 받아주지 않았지만 컬리의 김슬아 대표가 한 번 해보자고 한 뒤 입점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정확한 수치 공개는 어렵지만 매출도 꾸준히 오름세"라고 했습니다.

 

오는 8일까지 소규모 컨퍼런스도 개최합니다. 첫째 날 키노트 스피커로 나선 김슬아 컬리 대표는 "그간 컬리는 직매입 구조, 상품 다양성 확보, 고객 피드백에 대한 집착, 친환경 포장재 등을 통해 혁신을 이뤄왔다"며 "생산자와 업계 종사자 모두 행복한 유통 생태계 구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행사 기간 컬리앱에서도 '온라인 푸드 페스타 기획전'을 진행합니다. 간편식, 베이커리, 디저트 등 행사장에서 선보인 530여개 상품을 최대 40%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컬리 앱에서 티켓을 구매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1만원권 쿠폰을 제공합니다.

 

컬리 관계자는 "컬리의 오프라인 행사는 올해가 처음이라서 이번 페스타를 마치고 나면 내부적으로 검토한 뒤 추후 진행 여부를 결정하지 않을까 싶다"며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약 1만5000명의 방문객이 현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