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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카카오, WIS 2024 참여…‘일상 속 AI’로 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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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8, 2024, 15:04:12

카카오 주요 계열사들로 구성된 6개 부스 체험 가능
'카카오가 만드는 일상 속 AI' 주제
AI 활용한 기술과 플랫폼 결합 강조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035720]가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엔터프라이즈·카카오브레인·카카오헬스케어 등 주요 계열사와 함께 오는 19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4 월드 IT쇼(WIS 2024)'에 참가해 AI관련 주요 성과를 공개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WIS 2024'는 국내 최대 규모의 ICT 전시회로 올해는 'AI가 만드는 일상의 혁신'이라는 슬로건 아래 2만3140㎡ 넓이의 전시장에 10개국 446개 기업과 기관이 참여합니다.

 

카카오는 행사에 전용부스를 설치하고 '카카오가 만드는 일상 속 AI'라는 주제로 서비스 시연과 체험부스를 마련했습니다. 부스는 ▲AI를 활용한 카카오톡 '대화 요약하기', '말투 변경하기' ▲카카오모빌리티의 AI 로봇 기반 이동 서비스인 '브링(BRING)' ▲카카오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이미지 생성형 AI 시연 ▲카카오브레인이 자체 개발한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모델 '칼로(Karlo)' ▲생성형 AI와 음성합성 기술을 결합한 'AI 오디오북' ▲카카오헬스케어의 혈당관리 서비스 '파스타' 등 6개 부스로 구성됐습니다.

 

특히, 카카오는 AI를 활용한 기술과 플랫폼의 결합을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띈 것은 지난해 카카오가 카카오톡에서 선보인 '대화 요약하기', '말투 변경하기' 기능 체험부스였습니다. 카카오톡의 '실험실' 기능을 활성화해 사용할 수 있으며 AI가 읽지 않은 메시지를 요약해주고 작성한 메시지의 말투를 정중체, 임금체 등 다양한 말투로 변환해주는 기능입니다. 실제로 체험한 결과, 일부 내용들을 생략했으나 핵심 단어와 일정 등에 대한 내용을 요약해서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클라우드의 GPU 서비스(p2i instance)를 활용한 AI 이미지 생성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관람객은 카카오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생성형 AI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을 활용한 AI이미지 생성을 직접 시연하여 카카오클라우드의 고성능 컴퓨팅을 체감하게 됩니다.

 

카카오브레인의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 모델 '칼로'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카카우클라우드 부스에서는 외부 프로그램인 '스테이블 디퓨전'으로 AI 이미지 생성을 체험할 수 있었지만 '칼로'의 경우 카카오브레인이 자체 개발해 출시한 서비스라는 점에서 관심을 모았습니다. 카카오브레인은 2021년 'RQ-Transformer 3.9B'라는 AI 이미지 생성 모델을 오픈소스로 선보인 후 2022년 12월 '칼로'를 본격적으로 공개했습니다.

 

카카오브레인 관계자는 "자체 개발한 '칼로'는 이미지 생성 뿐 아니라 AI 이미지 편집, 언어 모델 기반 프롬프트 자동 생성 등 다양한 응용 기술을 포함해 여러 산업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라며 '칼로'를 소개했습니다.

 

 

한편, 카카오브레인에서는 '카카오브레인의 생성형 초거대 의료AI'를 설명하는 세션을 개막일이었던 지난 17일 진행했습니다 카카오브레인은 세션을 통해 현재 진행하고 있는 헬스케어 연구 및 사업에 대한 소개와 생성형 초거대 의료 AI의 발전방향을 소개했습니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이번 WIS 행사를 통해 카카오가 만든 일상 속 AI를 직접 경험하는 장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카카오는 이용자들이 일상 속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AI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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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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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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