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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30주년 하나투어…패키지 전문 여행사 꼬리표 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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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5, 2023, 16:10:04

25일 하나투어 창립 30주년 기자간담회 개최
하나팩2.0·하나투어앱, '코로나 이후' 준비 성과
"패키지 점유율 지키고 개별 여행 성장성 공략"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해 30주년을 맞은 하나투어의 청사진이 공개됐습니다. 코로나19 엔데믹 리오프닝 이후 여행 산업이 빠르게 재편되는 가운데 하나투어는 패키지 여행에서 축적한 네트워크와 노하우를 개별 여행(FIT)에 적용해 시너지를 강화한다는 구상입니다. 2026년까지 시장점유율 35% 달성이 목표입니다.

 

하나투어는 25일 서울 동대문구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현장에는 송미선 하나투어 대표를 포함해 김창훈 상품기획본부장, 이대훈 온라인본부장 등이 참석해 올해 코로나19 이후 흑자를 달성한 성과와 향후 3년 간의 계획 등 사업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날 하나투어는 3년 내 대한민국 출국자 중 점유율 35%를 달성하겠다는 목표치를 공개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패키지 여행과 개별 여행을 포함한 시장 점유율 확대가 요구됩니다. 다만 현재까지 다수의 소비자에게 하나투어는 '패키지 여행 회사'로 인식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송미선 대표는 "많은 분들이 하나투어를 패키지 여행 회사라고 생각한다. 실제로는 2019년 이전이나 지금도 고객의 3분의 2는 자유 여행객"이라며 "하나투어가 패키지를 잘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하나투어를 패키지 회사로 선택하는 것"이라며 실제로는 자유 여행객 수가 더 많음을 강조했습니다.

 

하나투어는 패키지 상품의 강점을 개별 여행 상품에 적용함으로써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자신했습니다. 송 대표는 "하나투어의 핵심 자산인 국내, 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개별 고객에게도 경쟁력 있는 요금으로 호텔, 항공, 입장권 등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은 타사가 따라올 수 없는 강점"이라고 했습니다.

 

 

하나투어는 개별 여행 상품의 경쟁력 확대 방안으로 패키지 여행을 구성하는 항공, 호텔, 교통 및 현지 투어 각 요소들을 ‘에어텔’, ‘투어텔’과 같은 결합 상품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현재 개별 여행 시장 규모는 2000만명으로 전체 여행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송 대표는 "결국 하나투어가 가진 규모, 상품 기획력, 원가 경쟁력을 근간으로 어느 연령의 고객이든 누구와 함께 어디를 가든 가서 무엇을 하든 하나투어가 만든 다양한 상품에서 선택할 수 있다"며 "패키지 시장 내 시장 점유율도 지키고 성장성이 높은 FIT 시장도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020년 IMM프라이빗에쿼티(PE)가 하나투어의 최대주주가 되면서 송 대표도 같은 해 3월 대표로 취임했습니다. 코로나19로 여행업계 전반이 위축됐지만 하나투어는 코로나 이후를 준비했습니다. 2021년 리브랜딩과 함께 상품 기획력, 국내외 네트워크, 디지털 서비스 확장을 핵심 과제로 삼았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게 하나팩2.0과 하나투어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김창훈 상품기획본부장은 "하나팩2.0은 기획, 판매, 행사, 평가에 걸친 하나투어만의 독보적 프로세스를 기반한 상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작업의 성과는 하나투어 전체 판매매출 점유율 65%라는 수치로 나타났습니다.

 

하나투어 앱은 MAU(월간활성이용자수) 100만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음성 검색 및 인공지능(AI) 활용 챗봇 고도화를 통한 기능적 편리성과 고객 상담과 같은 운영 효율성 증대를 위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행 시장 트렌드를 반영하는 앱 내 AI 생성형 검색 모델 개발도 추진 중입니다.

 

 

생성형 인공지능 도입 시점에 관한 질문에 송 대표는 "챗GPT 등 AI를 활용한 여러가지 기술들이 나와 있고 일반적인 수준의 작동은 하지 구체적인 사업으로 적용 됐을 때 어느 정도 정확성이 나올지에 대해서는 지켜보는 상태"라며 "대기업이든 스타트업이든 특화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엔데믹으로 여행 산업이 활기를 띠기 시작하면서 업계 선두 하나투어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1분기부터 지난해 4분기까지 영업적자였으나 올해 1분기와 2분기 각각 56억원, 41억원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하나투어는 올 3분기 코로나19 이후 최대 실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펜데믹 기간 하나투어는 체질 개선에 주력했습니다. 전국 951개 공식인증예약센터와 7000여개 일반 대리점을 대상으로 상생 정책을 시행하고 시스템 개선 작업을 통해 최대 B2B 채널을 구축했습니다. 다양한 정책을 통해 B2B 채널을 고도화하고 영업 경쟁력을 높일 계획입니다.
 

내년 11월에는 여행 박람회를 재개하며 소비자 접접 확대에 나섭니다. 동시에 온라인으로 확장 운영합니다. 여행 박람회는 2007년부터 코로나로 중단되기 전까지 13년간 매년 개최된 하나투어의 상징적인 이벤트 중 하나입니다. 연간 10만 명 이상이 방문했습니다.

 

송 대표는 "1등 여행 기업의 조건은 처음이거나 다르거나 압도적이어야 한다"며 "업계 최초라는 타이틀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맞춰 새로운 표준을 만드는 남다름으로 3년 내 압도적 시장 장악력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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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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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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