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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30주년 하나투어…패키지 전문 여행사 꼬리표 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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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5, 2023, 16:10:04

25일 하나투어 창립 30주년 기자간담회 개최
하나팩2.0·하나투어앱, '코로나 이후' 준비 성과
"패키지 점유율 지키고 개별 여행 성장성 공략"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해 30주년을 맞은 하나투어의 청사진이 공개됐습니다. 코로나19 엔데믹 리오프닝 이후 여행 산업이 빠르게 재편되는 가운데 하나투어는 패키지 여행에서 축적한 네트워크와 노하우를 개별 여행(FIT)에 적용해 시너지를 강화한다는 구상입니다. 2026년까지 시장점유율 35% 달성이 목표입니다.

 

하나투어는 25일 서울 동대문구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현장에는 송미선 하나투어 대표를 포함해 김창훈 상품기획본부장, 이대훈 온라인본부장 등이 참석해 올해 코로나19 이후 흑자를 달성한 성과와 향후 3년 간의 계획 등 사업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날 하나투어는 3년 내 대한민국 출국자 중 점유율 35%를 달성하겠다는 목표치를 공개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패키지 여행과 개별 여행을 포함한 시장 점유율 확대가 요구됩니다. 다만 현재까지 다수의 소비자에게 하나투어는 '패키지 여행 회사'로 인식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송미선 대표는 "많은 분들이 하나투어를 패키지 여행 회사라고 생각한다. 실제로는 2019년 이전이나 지금도 고객의 3분의 2는 자유 여행객"이라며 "하나투어가 패키지를 잘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하나투어를 패키지 회사로 선택하는 것"이라며 실제로는 자유 여행객 수가 더 많음을 강조했습니다.

 

하나투어는 패키지 상품의 강점을 개별 여행 상품에 적용함으로써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자신했습니다. 송 대표는 "하나투어의 핵심 자산인 국내, 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개별 고객에게도 경쟁력 있는 요금으로 호텔, 항공, 입장권 등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은 타사가 따라올 수 없는 강점"이라고 했습니다.

 

 

하나투어는 개별 여행 상품의 경쟁력 확대 방안으로 패키지 여행을 구성하는 항공, 호텔, 교통 및 현지 투어 각 요소들을 ‘에어텔’, ‘투어텔’과 같은 결합 상품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현재 개별 여행 시장 규모는 2000만명으로 전체 여행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송 대표는 "결국 하나투어가 가진 규모, 상품 기획력, 원가 경쟁력을 근간으로 어느 연령의 고객이든 누구와 함께 어디를 가든 가서 무엇을 하든 하나투어가 만든 다양한 상품에서 선택할 수 있다"며 "패키지 시장 내 시장 점유율도 지키고 성장성이 높은 FIT 시장도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020년 IMM프라이빗에쿼티(PE)가 하나투어의 최대주주가 되면서 송 대표도 같은 해 3월 대표로 취임했습니다. 코로나19로 여행업계 전반이 위축됐지만 하나투어는 코로나 이후를 준비했습니다. 2021년 리브랜딩과 함께 상품 기획력, 국내외 네트워크, 디지털 서비스 확장을 핵심 과제로 삼았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게 하나팩2.0과 하나투어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김창훈 상품기획본부장은 "하나팩2.0은 기획, 판매, 행사, 평가에 걸친 하나투어만의 독보적 프로세스를 기반한 상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작업의 성과는 하나투어 전체 판매매출 점유율 65%라는 수치로 나타났습니다.

 

하나투어 앱은 MAU(월간활성이용자수) 100만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음성 검색 및 인공지능(AI) 활용 챗봇 고도화를 통한 기능적 편리성과 고객 상담과 같은 운영 효율성 증대를 위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행 시장 트렌드를 반영하는 앱 내 AI 생성형 검색 모델 개발도 추진 중입니다.

 

 

생성형 인공지능 도입 시점에 관한 질문에 송 대표는 "챗GPT 등 AI를 활용한 여러가지 기술들이 나와 있고 일반적인 수준의 작동은 하지 구체적인 사업으로 적용 됐을 때 어느 정도 정확성이 나올지에 대해서는 지켜보는 상태"라며 "대기업이든 스타트업이든 특화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엔데믹으로 여행 산업이 활기를 띠기 시작하면서 업계 선두 하나투어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1분기부터 지난해 4분기까지 영업적자였으나 올해 1분기와 2분기 각각 56억원, 41억원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하나투어는 올 3분기 코로나19 이후 최대 실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펜데믹 기간 하나투어는 체질 개선에 주력했습니다. 전국 951개 공식인증예약센터와 7000여개 일반 대리점을 대상으로 상생 정책을 시행하고 시스템 개선 작업을 통해 최대 B2B 채널을 구축했습니다. 다양한 정책을 통해 B2B 채널을 고도화하고 영업 경쟁력을 높일 계획입니다.
 

내년 11월에는 여행 박람회를 재개하며 소비자 접접 확대에 나섭니다. 동시에 온라인으로 확장 운영합니다. 여행 박람회는 2007년부터 코로나로 중단되기 전까지 13년간 매년 개최된 하나투어의 상징적인 이벤트 중 하나입니다. 연간 10만 명 이상이 방문했습니다.

 

송 대표는 "1등 여행 기업의 조건은 처음이거나 다르거나 압도적이어야 한다"며 "업계 최초라는 타이틀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맞춰 새로운 표준을 만드는 남다름으로 3년 내 압도적 시장 장악력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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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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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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