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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28년간 방치된 폐극장의 변신…스타벅스 경동196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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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18, 2022, 00:12:07

경동시장 내 폐극장 리모델링 경동1960점 개점
목조 천장·영사기 순번 확인·계단식 등 극장요소
지역 시장·예술가와 이익공유 '커뮤니티 스토어'

좁은 출입구를 지나 극장 안으로 들어간다. 높은 천장에 이어 무대를 향해 바라보고 있는 사람들에게 시선이 닿는다. 전반적으로 어두운 조명 아래 층층이 앉아 있는 이들을 지나쳐 영사실 앞에 자리를 잡는다. 시간이 흐른 뒤 엔딩 크레딧을 확인하고 계단을 따라 밑으로 내려간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극장이 아닌 카페에 대한 설명입니다. 1960년대 지어진 경동극장은 30년 넘게 수많은 영화를 상영했으나 1994년 문을 닫았습니다. 스타벅스가 28년간 방치된 폐극장을 개조해 카페로 만들었습니다. 전통시장과 MZ세대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한다는 구상입니다.

 

지난 15일 스타벅스 경동1960점을 방문하기 위해 서울시 동대문구 제기동에 있는 경동시장을 찾았습니다. 경동시장은 1호선 제기동역에서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했습니다. 시장 상인들에게 서너 번 물어보고 신관까지 걸음 한 뒤에야 경동1960점이 있는 본관 3층에 도착했습니다.

 

경동1960점은 1200㎡(363평) 규모에 좌석은 1·2층 합쳐 총 146석입니다. 높은 층고와 앞으로 넓게 뻗은 공간, 계단식 구조는 과거 이곳이 극장이었다는 사실을 단번에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스타벅스는 방문객이 폐극장이라는 특수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매장 전체에 극장적인 요소를 마련했습니다.

 

좁은 폭의 주 출입구를 지나 입구에서 보이는 바(카운터)는 오래된 극장의 무대를 연상시키는 콘셉트로 꾸몄습니다.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스팟 조명'을 사용해 매장이 너무 밝지 않게 연출했고, 주문 테이블은 스타벅스 재고 텀블러를 파쇄해 제작했습니다.

 

 

좌석은 기존에 있던 계단 형태를 최대한 활용해 테이블 소파가 무대 쪽을 바라보도록 배치했습니다. 과거 영화를 송출하던 영사기는 경동 1960점에서 고객에게 메뉴를 안내해 줍니다. 메뉴가 완성되면 매장 벽면에 고객의 이름이나 닉네임이 영화 엔딩 크레딧처럼 올라가도록 만들었습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오래된 건물이라서 볼 수 있는 특이한 인테리어적 요소 중 하나가 목조 천장"이라며 "현대에서는 건물을 지을 때 목조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당시에는 이렇게 목조로 된 천장이 많았기 때문에 최대한 헤치지 않고 재활용할 수 있게끔 설비했다"고 말했습니다.

 

영사실도 그대로 있습니다. 다만 영화를 상영하는 곳에서 파트너 휴식 공간으로 역할이 바뀌었습니다. 파트너들이 쉬면서 작은 창문을 통해 매장을 조망할 수 있게끔 조성했습니다. 고객뿐 아니라 파트너들 역시 폐극장이란 특수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곳은 사실 스타벅스의 '커뮤니티 스토어'입니다. 스타벅스는 2014년부터 이익 공유형 매장 커뮤니티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 1호점을 시작으로 청년인재 양성, 장애인 고용 증진, 자립준비 청년 지원 등을 테마로 기획했습니다. 5호점 경동1960점의 주제는 '전통시장 지역 상생'입니다.

 

방문객 연령이 높은 전통시장에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 2030세대 등 신규 고객의 유입을 유도하고 주변 상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겠다는 취지입니다. 스타벅스가 경동시장 한가운데 자리 잡은 이유입니다.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품목당 300원씩 적립해 경동시장 상생 기금으로 조성합니다.

 

지역 예술가들과도 협업합니다. 카운터 위에 매달려 있는 커다란 커피나무 아트웍은 로컬 아티스트가 고안한 작품입니다. 커피나무에서 볼 수 있는 요소들을 해체한 원형의 형태로 커피나무 꽃이나 줄기, 커피 열매 잎사귀 등이 모여 '커뮤니티'를 상징합니다.

 

 

매장에 마련된 무대 공간에서는 지역 아티스트들의 문화 예술 공연이 정기적으로 진행됩니다. 여러 단체와 연계해 공연을 하고 싶어도 무대가 없어서 못하는 아티스트들을 섭외해 기회를 준다는 설명입니다. 오는 31일까지는 오후 4시와 6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후원으로 문화예술 공연을 펼칩니다. 

 

매장 외부에는 LG 전신인 금성사 설립 이후 최초로 선보인 흑백 TV나·냉장고 등과 함께 레트로 게임, 경성시장 역사 등을 소개하며 볼거리를 더했습니다. 스타벅스는 향후에도 지역 상생을 목표로 커뮤니티 스토어 6,7호점 등 꾸준히 출점한다는 계획입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전통시장 자체가 MZ세대에게는 친숙하지 않은 공간인데 이들이 흥미롭게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있는 프로젝트라고 생각해서 경동1960점을 선보이게 됐다"며 "MZ세대의 놀이터로 변모하기 위해 노력했기에 방문객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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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내달 20일 제55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주요 안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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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다음달 20일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제 55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한다고 20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사외이사 신제윤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조혜경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 유명희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정관 일부 변경의 안건이 상정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부터 주주들이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아도 사전에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전자투표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주주들은 전자투표시스템에서 주주 정보를 등록한 후, 소집공고와 의안별 상세 내역 등을 확인하고 의안별로 '투표행사' 버튼을 통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전자투표 참여는 3월10일 오전 9시부터 19일 오후 5시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주주 편의를 위해 2021년부터 주주총회장 온라인 중계를 도입했습니다. 3월 초 삼성전자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중계 참여 사전 신청 안내가 나갈 예정입니다. 주주들은 별도로 마련된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중계 참여를 신청하고 안건별 질문도 등록할 수 있으며, 신청 기간은 전자투표 참여 기간과 동일합니다. 다만, 현행법상 주총 당일 온라인 중계를 시청하면서 주총 안건에 대해 온라인으로 투표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전에 전자투표를 통해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의결권 대리행사를 신청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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