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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노브랜드 버거, 창업비 1억 초반이면 ‘사장님’으로 모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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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8, 2025, 14:05:37

신규 가맹 모델 '콤팩트 매장'..1억원에 창업 가능
중량 30% 늘리고 30% 저렴한 가성비 신메뉴 출시
강승협 신세계푸드 대표 “2030년까지 업계 TOP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해 1분기에만 자영업자 수가 작년과 비교해 1만명 이상 줄었다고 한다. 자영업의 어려운 창업 환경과 가맹점주의 경영 부담은 저희에게 버거의 본질과 함께 중요한 과제다. 버거 가격에 이어 창업 비용도 노브랜드답게 하겠다."

 

신세계푸드가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프렌차이즈 노브랜드 버거의 신규 가맹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꺾이지 않는 고물가로 국내 외식업계 성장이 한계에 봉착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노브랜드 버거가 창업 비용을 대폭 낮춘 소형 타입 매장으로 가맹점 확대에 속도를 낸다는 전략입니다.

 

이날 노브랜드 버거가 공개한 신규 가맹모델은 49.6㎡(15평) 규모의 ‘콤팩트 매장’입니다. 82.5㎡(25평) 규모의 기존 스탠다드 모델은 간판과 인테리어, 설비 등 점포 개설에 약 1억8000만원의 비용이 필요했습니다. 콤펙트 매장은 초기 창업 비용(가맹금 포함)이 약 1억500만원으로 스탠다드 모델의 60% 수준까지 낮춘 게 특징입니다.

 

강승협 신세게푸드 대표는 "노브랜드가 추구하는 핵심은 가장 본질적인 핵심 기능은 남기고 불필요한 비용은 제거해 고객이 누릴 수 있는 가치를 높이자는 것"이라며 "새로운 가맹 모델은 예비 창업주들이 훨씬 가볍게 사업을 출발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창업 비용을 낮추기 위해 신규 매장 인테리어 시 공사 매뉴얼을 단순화했습니다. 공사 기간을 3주로 단축했고 매장 마감재의 종류는 14가지로 간소화했습니다. 주방 공간은 건식 주방으로 변경해 바닥 공사 비용을 줄였고 생산 설비는 동일하게 적용해 버거 생산량은 유지했습니다. 평당 좌석 수는 기존 대비 35% 많이 배치해 공간 효율을 높였고 간판 디자인도 단순화했습니다.

 

 

노브랜드 버거는 신규 가맹 모델을 적극 활용해 총 거래액(GMV)을 지난해 1200억원에서 오는 2030년 7000억원 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산입니다.

 

강 대표는 "노브랜드 가치를 담은 신규 가맹 모델은 가맹점주들의 창업 부담을 덜어주고 노브랜드 버거 사업이 성장하는 데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신규 가맹 모델을 통한 사업 확장으로 2030년까지 버거 업계 Top 3에 진입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콤팩트 가맹 모델에는 매장 방문 대신 버거 포장과 배달 이용 고객 비중이 점점 증가하는 소비 트렌드도 반영했습니다. 실제 노브랜드 버거 배달과 포장 매출 비중은 지난해 50% 중반에서 올해 60% 후반까지 늘어났습니다.

 

김규식 신세계푸드 프랜차이즈 담당 상무는 "상권 분석을 더욱 세분화해서 배달과 포장 비중이 높은 지역에는 콤팩트 매장을 최적화 모델로 적용 가능하다"며 "신규 상권 창출로 노브랜드 버거 성장 경쟁력이 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습니다.

 

기존 운영 중인 메뉴들도 버거 핵심 재료들을 개선했습니다. 패티는 불향을 더해 풍미를 높였고 번(빵)은 촉촉하고 부드러운 빵으로 교체했습니다. 기본 소스는 무염버터와 파마산 치즈를 더했습니다.

 

이와 함께 신메뉴 출시로 홍보 효과 극대화를 노립니다. ‘NBB어메이징 더블’은 최근 더블 패티 수요가 증가하는 소비 트랜드를 반영한 제품입니다. 신세계푸드에 따르면 더블 패티 버거 판매 비중은 지난해 1분기 12%에서 올해 18%까지 상승했습니다. 

 

 

신메뉴는 업계 더블 패티 버거 대비 패티 중량을 30% 늘리는 한편 가격은 30%가량 저렴한 4500원(단품)으로 설정해 가성비를 앞세웠습니다. 

 

2019년 8월 등장한 노브랜드 버거는 론칭 1년 8개월 만에 업계 최단 기간 100호점, 2023년 1월 200호점 돌파 등 빠르게 덩치를 키우는 듯했으나 현재 성장세가 둔화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노브랜드 버거 매장(출점 수 기준)은 2023년 246호점에서 지난해 265호점, 올해 279호점에 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원재료비를 포함해 각종 매장 운영을 위한 직간접 비용 상승을 이유로 버거 및 사이드 판매 가격을 올려 가성비 버거로서의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도 늘고 있는 실정입니다. 노브랜드 버거는 이번 신규 가맹모델 도입과 신메뉴가 브랜드의 가성비 경쟁력 강화에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 상무는 "노브랜드 버거의 가성비 전략은 경쟁사 메뉴 대비 90% 수준의 가격을 유지하는 게 기본 원칙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자체 공장과 충분한 R&D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원가를 낮춘 좋은 품질의 재료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앞으로도 가성비 메뉴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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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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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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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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