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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노브랜드 버거, 창업비 1억 초반이면 ‘사장님’으로 모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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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8, 2025, 14:05:37

신규 가맹 모델 '콤팩트 매장'..1억원에 창업 가능
중량 30% 늘리고 30% 저렴한 가성비 신메뉴 출시
강승협 신세계푸드 대표 “2030년까지 업계 TOP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해 1분기에만 자영업자 수가 작년과 비교해 1만명 이상 줄었다고 한다. 자영업의 어려운 창업 환경과 가맹점주의 경영 부담은 저희에게 버거의 본질과 함께 중요한 과제다. 버거 가격에 이어 창업 비용도 노브랜드답게 하겠다."

 

신세계푸드가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프렌차이즈 노브랜드 버거의 신규 가맹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꺾이지 않는 고물가로 국내 외식업계 성장이 한계에 봉착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노브랜드 버거가 창업 비용을 대폭 낮춘 소형 타입 매장으로 가맹점 확대에 속도를 낸다는 전략입니다.

 

이날 노브랜드 버거가 공개한 신규 가맹모델은 49.6㎡(15평) 규모의 ‘콤팩트 매장’입니다. 82.5㎡(25평) 규모의 기존 스탠다드 모델은 간판과 인테리어, 설비 등 점포 개설에 약 1억8000만원의 비용이 필요했습니다. 콤펙트 매장은 초기 창업 비용(가맹금 포함)이 약 1억500만원으로 스탠다드 모델의 60% 수준까지 낮춘 게 특징입니다.

 

강승협 신세게푸드 대표는 "노브랜드가 추구하는 핵심은 가장 본질적인 핵심 기능은 남기고 불필요한 비용은 제거해 고객이 누릴 수 있는 가치를 높이자는 것"이라며 "새로운 가맹 모델은 예비 창업주들이 훨씬 가볍게 사업을 출발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창업 비용을 낮추기 위해 신규 매장 인테리어 시 공사 매뉴얼을 단순화했습니다. 공사 기간을 3주로 단축했고 매장 마감재의 종류는 14가지로 간소화했습니다. 주방 공간은 건식 주방으로 변경해 바닥 공사 비용을 줄였고 생산 설비는 동일하게 적용해 버거 생산량은 유지했습니다. 평당 좌석 수는 기존 대비 35% 많이 배치해 공간 효율을 높였고 간판 디자인도 단순화했습니다.

 

 

노브랜드 버거는 신규 가맹 모델을 적극 활용해 총 거래액(GMV)을 지난해 1200억원에서 오는 2030년 7000억원 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산입니다.

 

강 대표는 "노브랜드 가치를 담은 신규 가맹 모델은 가맹점주들의 창업 부담을 덜어주고 노브랜드 버거 사업이 성장하는 데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신규 가맹 모델을 통한 사업 확장으로 2030년까지 버거 업계 Top 3에 진입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콤팩트 가맹 모델에는 매장 방문 대신 버거 포장과 배달 이용 고객 비중이 점점 증가하는 소비 트렌드도 반영했습니다. 실제 노브랜드 버거 배달과 포장 매출 비중은 지난해 50% 중반에서 올해 60% 후반까지 늘어났습니다.

 

김규식 신세계푸드 프랜차이즈 담당 상무는 "상권 분석을 더욱 세분화해서 배달과 포장 비중이 높은 지역에는 콤팩트 매장을 최적화 모델로 적용 가능하다"며 "신규 상권 창출로 노브랜드 버거 성장 경쟁력이 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습니다.

 

기존 운영 중인 메뉴들도 버거 핵심 재료들을 개선했습니다. 패티는 불향을 더해 풍미를 높였고 번(빵)은 촉촉하고 부드러운 빵으로 교체했습니다. 기본 소스는 무염버터와 파마산 치즈를 더했습니다.

 

이와 함께 신메뉴 출시로 홍보 효과 극대화를 노립니다. ‘NBB어메이징 더블’은 최근 더블 패티 수요가 증가하는 소비 트랜드를 반영한 제품입니다. 신세계푸드에 따르면 더블 패티 버거 판매 비중은 지난해 1분기 12%에서 올해 18%까지 상승했습니다. 

 

 

신메뉴는 업계 더블 패티 버거 대비 패티 중량을 30% 늘리는 한편 가격은 30%가량 저렴한 4500원(단품)으로 설정해 가성비를 앞세웠습니다. 

 

2019년 8월 등장한 노브랜드 버거는 론칭 1년 8개월 만에 업계 최단 기간 100호점, 2023년 1월 200호점 돌파 등 빠르게 덩치를 키우는 듯했으나 현재 성장세가 둔화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노브랜드 버거 매장(출점 수 기준)은 2023년 246호점에서 지난해 265호점, 올해 279호점에 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원재료비를 포함해 각종 매장 운영을 위한 직간접 비용 상승을 이유로 버거 및 사이드 판매 가격을 올려 가성비 버거로서의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도 늘고 있는 실정입니다. 노브랜드 버거는 이번 신규 가맹모델 도입과 신메뉴가 브랜드의 가성비 경쟁력 강화에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 상무는 "노브랜드 버거의 가성비 전략은 경쟁사 메뉴 대비 90% 수준의 가격을 유지하는 게 기본 원칙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자체 공장과 충분한 R&D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원가를 낮춘 좋은 품질의 재료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앞으로도 가성비 메뉴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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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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