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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제페토 신라면’ 성수동 상륙…팝업에 담긴 농심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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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9, 2023, 17:01:38

9일 신라면 제페토 팝업스토어 오픈·큰사발 출시
가상·현실 '연결성'과 나만의 '커스터마이징' 강조
인스타그래머블→브랜딩 긍정 이미지 확장 기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가상공간에서 끓인 라면이 현실에 등장했습니다. 농심이 팝업스토어를 열고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내 식당을 성수동에 재현했습니다. '신라면 분식점' 현실판입니다. MZ세대가 선호하는 이색 요소를 담았습니다. '국민 라면'을 넘어 1020에게 '핫한 라면'으로 거듭난다는 목표입니다.

 

9일 농심(대표 박준)은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S팩토리에 '신라면 카페테리아 팝업스토어'를 열었습니다. 팝업스토어는 약 280㎡(85평) 규모로 이날부터 오는 2월 8일까지 운영합니다. 지하철 2호선 성수역 3번 출구에서 도보로 약 10분 걸으면 신라면을 닮은 직사각형 모양의 매장이 눈에 띕니다.

 

팝업스토어 입구에서부터 신라면의 수출 현황이 적힌 벽면을 따라가면 가장 먼저 축구 국가대표 손흥민 선수가 보입니다. 신라면 모델인 손흥민 선수의 친필사인이 새겨진 유니폼과 2022 카타르월드컵 공인구 앞에서 방문객들은 카페테리아 입장 전 인증샷 찍기에 바쁩니다. 

 

지난해 10월 농심은 제페토 내에 신라면 분식점을 개설하면서 참여자들이 취향대로 옵션을 선택해 라면을 끓여 먹을 수 있는 체험을 제공했습니다. 여기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끈 '고기매콤꼬들계란라면'을 소비자 투표를 통해 실제 제품인 '신라면 제페토 큰사발'로 만들어 한정판 출시했습니다.

 

 

농심은 팝업스토어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결성'을 강조했습니다. 이색 체험을 즐기는 MZ세대에게 소구하기 위해 온라인 체험을 실제 오프라인 공간에서 똑같이 구현했다는 설명입니다. 실제 제페토 내 '천하제일 라면 끓이기 대회' 이벤트 기간 방문객은 총 40만명에 달할 만큼 호응을 받았습니다. 

 

이곳 팝업스토어에서 방문객들은 '나만의 신라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QR코드를 통해 시식체험을 신청한 뒤 신라면보다 3배 매운맛, 꼬들한 면, 계란과 고기 추가 등 원하는 옵션을 추가합니다. 이후 예약된 시간에 맞춰 시식존에 입장한 뒤 주문지를 보여주고 조리키트를 받아 셀프 조리하는 방식입니다.

 

다만 모두가 커스터마이징한 라면을 맛볼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일일 총 6회, 회당 20인 정원으로 시간과 인원을 제한해 운영합니다. 체험을 원하는 방문객은 네이버 예약을 통해 당일 예약 후에 시식할 수 있습니다. 라면 조리를 기다리는 약 4분 간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팝업스토어의 공식인 '인스타그래머블'한 요소를 많이 넣었습니다. 우선 매장 전체가 신라면의 상징은 빨간색이 기본 골격을 이룹니다. 한 가지로 통일된 '쨍한 색감'은 인스타그램 등에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게시율을 높이는 하나의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팝업에서 신라면 브랜드 스토리와 전시공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제페토 신라면 조형물을 배경으로 한 자이언트 포토존부터 1020에게 핫한 '포토부스'까지 여러 가지 체험요소를 배치해 재미 요소를 더했습니다. SNS 거울 인증샷을 고려한 인피티니 미러존도 있습니다.

 

핀볼 게임 같은 방문객이 참여할 수 있는 각종 게임과 이벤트 등 볼거리도 마련했습니다. 굿즈 존에서는 신라면 담요, 마스킹 테이프, 그립톡 등 신라면 디자인을 모티브로 만든 한정판 굿즈를 판매합니다. 너구리 캐릭터도 방문객 앞에서 포즈를 취하며 매장을 분주히 돌아다닙니다.

 

농심이 이날부터 출시하는 신라면 제페토 큰사발은 매운 정도를 나타내는 '스코빌지수'가 6000SHU로 신라면보다 3배 더 맵습니다. 마라탕 등 매운 음식을 선호하는 MZ세대 취향을 고려한 전략입니다. 팝업스토어에서도 신라면보다 덜 매운 맛에서 3배 매운 맛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성수동이 젊은 층 밀집도가 높고 MZ세대에게 핫플레이스로 각광 받는 곳이라 10대 방문객을 늘릴 수 있다는 판단에 이곳에 팝업을 열게 됐다"며 "신라면이 국민 라면이긴 하지만 오래된 브랜드이기 때문에 젊은 이미지를 주기 위한 하나의 브랜딩 시도로 보면 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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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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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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