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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자소만’ 내놓은 BBQ…‘치킨선택권’ 쥔 Z세대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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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7, 2022, 15:11:27

7일 신제품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 출시
레게 음악·인플루언서 활용..'360도 마케팅'
Z세대 공략 'MZ 확장·매출 증가' 연결 기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가정 내 치킨 선택권은 주로 10대 아이들에게 달려 있다.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우리의 커뮤니케이션을 집중하려고 한다."

 

BBQ의 신제품 타깃은 분명했습니다. MZ세대, 그중에서도 10대 후반에서 20대 중후반에 걸쳐 있는 'Z세대'입니다. 7일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회장 윤홍근)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BBQ빌지워터점에서 신제품 론칭 행사를 열고 하반기 신제품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자소만)'을 공개했습니다.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의 특징은 '자메이카'와 '소떡'입니다. 신제품에 들어간 자메이카 저크 소스는 휴양지로 각광받는 캐리비안, 중남미 지역에서 고기에 발라 굽는 형태의 바비큐 소스로 활용되는 소스입니다. 전통적인 자메이카 저크 소스는 코리앤더·너트맥·큐민·클로브·후추·꿀 등 향신료로 구성됩니다.

 

BBQ는 이를 기반으로 '한국식' 자메이카 저크 소스를 자체 개발했습니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춰 매운 청양고추를 가미해 알싸한 맛을 강조했습니다. 토핑으로는 떡과 소시지를 첨가했습니다. 10~20대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사이드 메뉴 ‘소떡소떡’에 착안했습니다.

 

 

이날 BBQ는 기존 마케팅과의 차별점으로 '360도 바이럴'을 언급했습니다. 단순한 TV 광고가 아닌, 10대에게 익숙한 SNS 채널과 인플루언서를 통해 노출 빈도를 높인다는 전략입니다. 자메이카를 상징하는 컬러와 음악을 치킨에 접목했습니다. 자메이카 국기색(녹색·노랑·검정색)으로 제품 패키지를 꾸몄습니다.

 

자메이카의 대표 음악인 레게를 활용했습니다. 지난 2006년 배우 신애라가 부른 CM송을 오마주한 레게풍 음악 '레게 만나 자메이카'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이날 음원을 만든 레게 뮤지션 스컬과 쿤타가 직접 무대에 등장해 신곡을 부른 뒤 "흑맥주 둔켄과 같이 먹길 추천한다" 등 시식평을 전했습니다.


뮤직비디오와 음원은 오는 17일 유튜브 채널 '딩고 프리스타일'을 통해 정식 공개됩니다. 개그맨 유세윤과 가수 뮤지도 출연할 예정입니다. BBQ가 레게의 나라인 자메이카의 이미지를 활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지난 2004년 이미 자메이카 저크 소스로 버무린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BBQ 애플리케이션 판매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는 1020 소비자들 주문 순위에서 황금올리브치킨 시리즈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BBQ 측은 "BBQ의 황금올리브 오일과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를 접목시킨 게 이번 신제품의 콘셉트로 그 중심에는 음악이 있다"며 "음원과 뮤직비디오 등 레게 음악을 소비자들이 재생산하고 이를 인플루언서들이 다시 콘텐츠를 만드는 식으로 360도를 채우게 만들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Z세대를 공략할 포지셔닝 전략으로 인기 유투버 등 플랫폼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Z세대 특성을 고려해 숏폼(짧은 동영상)에 강한 유튜버를 섭외하는 등 10대를 겨냥한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했다는 설명입니다. 

 

정승욱 BBQ 대표는 "원래 지난 3일 론칭할 예정이었으나 국가 애도 기간에 동참하고자 모든 마케팅 일정을 연기했다"며 "이번 자메이카 저크 소스를 만들기 위해 6개월 이상 연구원들이 잠 못 자고 수백 번 연구한 끝에 한국인 입맛에 맞게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전 세계 10대들에게 통할 거라는 자신감도 나타냈습니다. BBQ는 현재 미국·캐나다 등 북미에 200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과거 한국 문화가 담긴 치킨을 론칭했을 때 후라이드를 제외하고 현지와 잘 맞지 않았던 부분을 사전 조사와 BBQ 본사 의견 청취 등을 통해 성공 확률을 높였다는 겁니다.

 

박종철 세계식문화과학기술원장은 "미국은 히스페닉계·이주민이 많고 멕시코도 인접해 있어 현지에 자메이카 등 남미음식 저변이 확대돼 있다"며 "더 이상 한국만 보고 장사하지 않으며 커뮤니티를 통해 젊은층 대상으로 맛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있었기에 미주 쪽에서도 성공할 자신감이 았다"고 말했습니다.

 

BBQ는 BBQ치킨에 쓰이는 올리브오일이 경쟁사보다 4배가량 비싸지만 물가에 맞춰 신제품 가격을 책정했다는 설명입니다. 자소만의 가격은 2만4000원, 자소만 콤보치킨은 2만5500원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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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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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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