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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이디야 꿈 담긴 ‘드림팩토리’…해외진출 전초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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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4, 2022, 19:08:16

최신설비·전자동화, 연 6천톤 원두생산
커피믹스 인기..중국 이어 연내 괌 진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준비는 끝났다. 전 세계인들이 이디야 커피를 맛볼 수 있게 하겠다. 이디야가 어떻게 세계에 진출하는지 지켜봐 달라"

 

지난 23일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에 위치한 드림팩토리에서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은 이같이 말하며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최신 설비와 전 공정 자동화, 과거 중국 진출 경험들을 발판 삼아 드림팩토리를 한국을 넘어 글로벌 전초기지로 만들겠다는 구상입니다.

 

드림팩토리는 이디야 자체 로스팅 공장입니다. 연면적 1만3064m²(약 4000평)으로 총 400억원을 투입해 지난 2020년 4월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원두 연간 6000톤, 스틱커피 연간 7억개를 생산할 수 있는 로스팅 설비를 갖췄습니다.

 

드림팩토리의 핵심은 전자동화입니다. 인간이 발생시키는 휴먼 에러를 방지하고 모든 공정을 데이터화했습니다. 일반 로스팅 공장 대비 인력이 적은 이유입니다. 자동설비에 투입된 생두는 수확 과정에서 섞인 이물질이나 결점두 등을 걸러내기 위해 총 4단계, 12m 높이의 전처리 시설을 거칩니다.

 


균일한 품질 유지를 위한 첫번째 순서는 크기 선별입니다. 타공판을 통해 생두와 크기가 다른 이물질을 분류하고 공정에서 발생하는 먼지는 집진 시설을 통해 외부로 배출됩니다. 1차로 선별된 원두 사이에는 금속 이물질이 포함돼 있는데 2단계에서는 마그네틱 드럼 내 자석을 이용해 이것을 걸러냅니다.

 

이어 풍압과 역회전 벨트를 통해 돌 등을 제거합니다. 적절한 중량의 생두는 풍압에 의해 다음 공정으로 이송, 기준 중량 이상의 이물질은 역회적 벨트를 따라 배출됩니다. 마지막 색상 선별 공정에서는 영상검사를 통해 색상과 명암, 모양 등 규격을 벗어난 결점두를 최종적으로 분류합니다.

 

총 4단계 전처리 공정을 통과한 생두는 파손 방지를 위해 로스팅 사일로까지 튜브 컨베이어 시스템으로 이송됩니다. 이후 최적의 비율로 블렌딩돼 포장시설로 다시 옮겨집니다. 생두 투입 초기부터 다단계의 이물 선별과 로스팅, 포장까지 전자동화 공정으로 작업 효율과 품질 안정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드림팩토리 외부와 내부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태극기와 함께 '대한커피만세'라는 문구가 쓰여 있었습니다. '엄근진(엄격·근엄·진지)'한 슬로건에 눈길이 갔습니다. 여기에는 대한민국 토종 커피 브랜드이자 국내 최다 커피 매장(3000여개)을 보유한 경쟁력과 향후 비전을 담았다는 설명입니다.

 


최신식 설비도 도입했습니다. 스위스 뷸러 인피니티 로스터는 첨단 시스템으로 여러 열원을 다루는 로스팅에 최적화돼 다양한 시간 및 원두 상태에 맞춰 프로파일링이 가능합니다. 프로밧사의 반열풍식 로스터기는 전도열과 대류열을 사용해 생두를 볶는 방식으로 균일한 맛과 향의 원두 생산이 가능합니다.

 

드림팩토리에서는 원두뿐 아니라 스틱커피·믹스커피·파우더 제품도 동시에 생산합니다. 이디야커피의 스틱커피 브랜드 ‘비니스트’는 자체 생산을 통해 전국 가맹점과 대형마트, 편의점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처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문 회장은 "대한커피만세의 의미는 전 세계 어디를 가든지 이디야 커피를 맛볼 수 있게 하려는 의도"라며 "말만 하면 안되니까 어디 내놔도 빠지지 않을 4000평의 시설을 갖췄다. 이디야의 진정성과 열정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디야의 목표는 해외 진출입니다. 국내 커피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는 분석입니다. 이디야는 2005년 중국에 진출했다가 3년 뒤 철수한 바 있습니다. 당시 중국 커피시장은 커피 하나만으로는 영업이익 창출이 어려운 구조였다는 설명입니다. 여러 측면에서 준비 부족을 인정했습니다.

 

이제는 완벽히 준비가 끝났다는 판단입니다. 드림팩토리에서 만든 커피믹스를 지난해 몽골·호주 등에 수출했고 올해 1월에는 중국 이커머스 쇼핑몰 '티몰'에 글로벌 스토어관을 열며 중국 재진출도 점화했습니다. 비니스트 매출 증가세와 지난해 첫 미국 수출 역시 긍정적인 요인입니다.

 

문 회장은 "제대로 준비된 시스템에서 해외에 진출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었다"며 "올해 안에 미국령 괌에 진출할 예정이며 인테리어도 거의 다 끝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디야가 어떻게 세계에 진출하고 성장해나가는지 지켜봐 달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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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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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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