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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단풍국 아메리카노 통할까?…캐나다 국민 커피 ‘팀홀튼’ 서울 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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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12, 2023, 15:12:58

14일 서울 신논현역점 공식 오픈..한국 진출 본격화
스타벅스보다 싼 아메리카노·자연 친화 공간 강조
이달 말 2호점 예정.."5년 내 150개 매장 출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우리는 세계가 가장 좋아하는 커피가 되기를 바란다. 팀홀튼의 우수한 커피가 주는 즐거움을 전 세계에 널리 전파하고 싶다. 한국은 지금부터 시작이다."

 

캐나다 커피 브랜드 팀홀튼이 서울 강남에 1호점을 열고 한국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스타벅스를 필두로 프렌차이즈 커피 전문점과 개인 매장까지 국내 카페업계가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는 지적에도 팀홀튼은 한국 소비자에 대한 관심과 연구를 바탕으로 빠른 성장을 자신했습니다. 5년 안에 150개 매장을 연다는 목표입니다.

 

12일 팀홀튼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 신논현역점에서 프리오프닝 미디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신논현역점은 팀홀튼이 한국에서 운영하는 첫 번째 매장으로 오는 14일 일반 대중에 오픈합니다. 아시아에서는 필리핀, 중국, 태국, 파키스탄, 인도와 최근 싱가포르에 이어 7번째 론칭입니다.

 

팀홀튼은 세계 최대 QSR(퀵 서비스 레스토랑) 회사 중 하나인 RBI의 자회사입니다. 캐나다에서는 국민 커피 브랜드로 불립니다. 1964년 설립 이후 전 세계 17개국에서 5700개 이상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날 팀홀튼은 한국을 택한 이유와 함께 한국 커피 시장 진출 계획을 밝혔습니다.

 

라파엘 오도리지 RBI그룹 APAC 사장은 "전 세계에 많은 문화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고 다이내믹한 한국은 가장 경쟁력 있고 발전적이며 활기찬 커피 시장 중 하나"라며 "프리미엄 아라비카 커피, 주문 후 즉시 조리하는 멜트 샌드위치 등 신선한 커피와 푸드 메뉴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첫 론칭에 메뉴 구성에도 변화를 줬습니다. 미니도넛 '팀빗'과 더블더블, 아이스캡 등 시그니처 메뉴에 한국 고객들이 선호하는 에스프레소 커피 음료 라인업을 추가했습니다. 46종 커피 음료와 8종의 아이스캡, 14종의 논커피 음료, 총 22종의 도넛과 샌드위치 등 약 90개의 메뉴를 제공합니다. 

 

한국 맞춤 메뉴도 내놨습니다. 메이플 라떼는 한국 시장을 위해 개발한 제품입니다. 특히 멜트는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팀홀튼만의 따뜻한 샌드위치입니다. 메이플 치즈 멜트 등 3가지 메뉴를 한국을 위해 개발해 선보입니다. 향후 한국 시장에 적합한 로컬 메뉴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팀홀튼의 국내 운영사 BKR의 이동형 대표이사는 "함께 조화롭게 어울리며 서로 존중하며 아낀다(Connect, Appreciate, Respect, Everyone)’는 뜻의 앞글자 약자로 만들어진 케어(C.A.R.E.)는 전 세계 팀홀튼이 본질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라며 지역 사회와 교류하겠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약 334㎡(101평) 규모의 팀홀튼 신논현역점은 한국 1호점이자 플래그쉽 직영 매장으로 운영됩니다. 싱가포르에 이어 전 세계 두 번째로 '웜 웰커밍' 디자인 콘셉트를 적용한 점이 특징입니다. 유기적인 곡선 디자인과 밝은 우드톤 공간에 메이플 레드 컬러를 포인트로 활용했습니다.

 

자연 친화적이면서 고급스러운 공간 구현을 경쟁사 대비 차별화 포인트로 잡았습니다. 도심 속에서도 캐나다 자연 속에 있는 것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자연과 가까운 마감재를 썼고 메이플 모티브의 다양한 천정 조형물을 배치했습니다. 유기적 라인의 소파와 가구도 특별 제작해 설치했습니다.

 


가격은 미디엄 사이즈 기준 아메리카노가 4000원입니다. 스타벅스 코리아 아메리카노(톨 사이즈)보다 싼 가격입니다. 대표 메뉴 가격은 함께 제시한 다른 아시아 국가들보다 대체로 저렴했습니다. 다만 아메리카노만 놓고 보면 한국 판매 금액은 캐나다보다 약 60% 비싼 가격에 책정됐습니다. 

 

황미연 BKR 전무는 "각 국가별 메뉴 가격은 해당 국가의 시장 상황과 경제 수준, 고객 니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그 시장의 현황에 맞게 수정한다"며 "아메리카노 등은 주요 메이저 브랜드에 대비해서 팀홀튼이 진출한 타 국가 가격과 비교 시 합리적인 수준으로 판단한다"고 말했습니다.

 

팀홀튼은 국내 첫 매장 오픈을 기념해 각종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1호점 첫 고객에게는 총 365잔의 커피 쿠폰을 줍니다. 공식 오픈일인 14일에는 선착순 200명에게 한정판 팀홀튼 귀마개를 증정합니다. 개점 후 4일간 에어캐나다 항공권 응모 이벤트 등 다양한 혜택을 바탕으로 홍보에 집중할 방침입니다.

 

팀홀튼 관계자는 "신논현역 1호점을 시작으로 이어 28일에는 플래그십 스토어 2호점인 선릉역점을 오픈할 예정"이라며 "매장을 적극 확대해 5년 내 150개 매장을 열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드라이브 스루를 비롯한 다양한 타입의 매장 모델로의 확대 또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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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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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분쟁조정위, SKT 위약금 면제 연말까지 연장…KT에게도 보상 명령

통신분쟁조정위, SKT 위약금 면제 연말까지 연장…KT에게도 보상 명령

2025.08.21 13:50: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방송통신위원회 산하 통신분쟁조정위원회가 SK텔레콤[017670] 침해사고의 후속 조치로 진행된 위약금 면제 결정을 연말까지 연장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방통위는 21일 통신분쟁조정위원회가 SKT에게 올해 안에 이용자가 이동통신 서비스 해지를 신청할 경우 해지 위약금을 전액 면제하고 유·무선 결합상품 해지로 인해 신청인이 부담하는 위약금(할인반환금)의 일부를 지급해야 한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또 KT[030200]에게도 '갤럭시S25' 사전예약 이벤트 당시 '선착순 1천명 한정'이라는 제휴채널의 이벤트 대상 고지를 누락하고 한정 인원을 넘은 예약에 대해 임의 취소하고 사은품을 지급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그럴 권한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통신분쟁조정위원회는 이날 SKT 침해사고 관련 위약금과 KT 갤럭시 S25 사전예약 취소에 대한 통신분쟁에서 두 개 기업의 책임을 일부 인정했습니다. SKT 위약금 면제 마감시한이었던 지난달 14일을 넘겨 해지를 신청한 경우에 대해 발생한 분쟁 조정 신청에 대해 올해 안에 이용자가 이동통신 서비스 해지를 신청할 경우 해지 위약금을 전액 면제하라고 결정한 것입니다. 위원회는 "고객의 정당한 계약 해지권은 법률상 소멸 사유가 없는 한 그 행사 기간을 제한하거나 소멸시킬 근거가 없으므로 SKT가 안내한 위약금 면제 해지 기한은 법리상 근거가 없다"고 봤습니다. 또 지난달 4일 위약금 면제 발표 이후 같은 달 14일까지의 위약금 면제 마감 시한도 상당히 짧았으며 장문의 문자 안내(1회) 등으로는 바로 인지하기 어려웠던 점 등을 고려할 때 마감시한 이후 해지하는 신청인을 위약금 면제 대상에서 제외할 합리적 사유는 확인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SKT와 관련해 인터넷·TV 등 유선 서비스와의 결합상품에 대해서도 위약금 없는 해지를 원하는 분쟁 조정 신청 2건이 접수됐습니다. 이에 분쟁조정위원회는 유·무선 결합상품 해지로 인해 신청인이 부담하는 위약금의 50%에 상당하는 금액을 SKT가 지급해야 한다고 결정했습니다. 위원회는 SKT가 안전한 통신서비스 제공이라는 계약의 주요 의무를 위반했다는 사실이 확인된 점과 결합상품 해지는 SKT의 과실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라는 점 등을 사유로 들었습니다. KT의 경우 위원회는 올해 1월 전개된 사전 예약 이벤트 시 약속했던 상품권을 신청인에게 지급하라고 결정했습니다. 위원회는 "KT가 갤럭시S25 휴대폰을 공급하기 곤란한 사정이 있었다고 인정하기에 부족하다"라며 "사전예약을 임의로 취소할 만한 권한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또 해당 이벤트가 선착순이라고 볼만한 사정이 없고 휴대폰 제조사가 KT에 제한된 수량만 공급하겠다는 특별한 사정이 있어 보이지 않는 점 등을 지적해 결국 사전예약 취소는 KT의 영업 비용 증가가 주된 원인이라고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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