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인더필드] 에드워드 리 손잡은 맘스터치…싸이버거에 ‘프리미엄’ 얹는다

URL복사

Tuesday, January 21, 2025, 16:01:10

베이컨 잼·버번소스..에드워드 리 개발 레시피 접목
2월 사전예약·테스트 거쳐 3월부터 본 판매 돌입
가성비에 프리미엄 요소 강화해 소비자 확대 전략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가 스타 셰프 에드워드 리와 컬래버레이션 메뉴를 선보입니다. 버번 소스, 베이컨 잼 등 기존 업계에서는 보기 어려웠던 레시피를 맘스터치 메뉴에 접목했습니다. 가성비가 강점인 맘스터치가 인기 메뉴에 프리미엄을 얹는 전략으로 시너지 극대화에 노립니다.

 

맘스터치는 21일 서울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에드워드 리 셰프 컬렉션’을 사전 공개했습니다. 신메뉴는 ‘에드워드 리 빅싸이순살’과 ‘에드워드 리 비프버거’, ‘에드워드 리 싸이버거’ 등 3종입니다. 다음달 18일 치킨 신메뉴를 시작으로 3월 초 출시 예정인 버거 2종까지 전국 맘스터치 가맹점에서 차례로 선보입니다. 

 

에드워드 리는 2023년 한미 정상회담 백악관 국빈 만찬 게스트 셰프로 주목을 받은 요리사입니다. 특히 지난해 넷플릭스 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 '흑백요리사'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이후 그와 특별 디저트 메뉴를 선보이거나 팝업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하나의 브랜드와 협업해 신메뉴를 출시하는 건 맘스터치가 처음입니다.

 

에드워드 리는 "협업할 브랜드를 찾을 때 그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품질과 맛, 브랜드의 탁월성을 본다. 한국에서 많은 버거를 먹어봤는데 맘스터치 버거가 품질 면에서 뛰어나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며 "한 브랜드와 협업을 한 건 처음이라 제게도 의미가 컸고 그만큼 R&D에도 공을 들였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미국 켄터키, 워싱턴 D.C 등에서 고급 식당뿐 아니라 캐주얼한 식당도 운영하고 있는데 한국 소비자에게는 미국에서 운영하는 식당의 맛을 보여줄 수 없어서 아쉬웠다"며 "어떻게 하면 한국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지 R&D를 통해 많은 고민을 했다"고 협업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에드워드 리 빅싸이순살’은 에드워드 리가 최초로 레시피 개발에 참여한 제품입니다. 그가 애정하는 위스키이자, 미국 켄터키주의 대표 주종인 버번 위스키를 기반으로 개발한 ‘버번 소스’가 포인트 입니다. 에드워드 리 시그니처 소스 레시피를 치킨 소스로 적용, 맘스터치 ‘빅싸이순살’에 버번 위스키의 풍미를 담았습니다.

 

그는 신메뉴의 특장점을 묻는 에 "협업을 하면서 미국에 있는 식당 레시피를 그냥 가져다 쓰고 싶지 않았다"며 신메뉴의 킥으로 '베이컨 잼'을 꼽았습니다. 베이컨 잼은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하지만 미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식자재 중 하나입니다. 현지에서는 샌드위치나 버거에 발라먹는 잼으로 대중화됐습니다. 

 

에드워드 리는 "'미국에서 베이컨 치즈버거가 유명한데 먹다보면 때로는 베이컨이 딱딱해지거나 질겨질 때가 있고 베었을 때 베이컨만 딸려 오기도 한다. 베이컨마다 사이즈가 다른 경우도 있다"며 "베이컨을 잼으로 만들면 빵에 고르게 바를 수 있기 때문에 한 입 먹을 때마다 일정한 양의 베이컨을 먹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말대로 맘스터치 베이컨 잼은 기존처럼 베이컨을 통으로 사용하지 않고 씹는 식감을 살린 찹 스타일의 베이컨을 균일하게 발라 일정한 맛을 내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에드워드 리 컬렉션’ 버거 2종은 에드워드 리만의 베이컨 잼 소스를 시그니처 버거인 그릴드비프버거와 싸이버거에 녹였습니다. ‘에드워드 리 비프버거’는 호주산 와규패티의 육즙과 베이컨 잼으로 풍미를 강화했습니다. ‘에드워드 리 싸이버거’는 베이컨 잼과 맘스치즈소스, 시그니처 패티인 닭다리살 ‘싸이패티’의 조합이 특징입니다. 

 


이번 신메뉴는 수도권에 위치한 12개 맘스터치 직영점에서 2월 10일부터 사전 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치킨 신메뉴에 판매합니다. 사전 예약은 다음달 5일부터 네이버 예약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사전예약 12개 직영점은 DDP점, 선릉역점, 강남대로점, 석수역DT점, 사당역점, 명동점, 홍대입구점, 학동역점 등입니다.

 

버거 신메뉴 2종은 2월 말 일부 직영점에서 먼저 선보인 후 3월부터 전국 매장에서 출시할 예정입니다. ‘에드워드 리 비프버거’는 철판 조리 설비를 갖춘 전국 500여개 매장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맘스터치는 에드워드 리 셰프가 개발한 레시피가 전국 맘스터치 매장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가맹점 메뉴 제조 및 품질 강화에 주력합니다. 정식 출시 이전 모든 가맹점을 대상으로 품질 테스트를 진행, 신메뉴의 맛과 풍미가 기준에 부합해 동일한 품질이 구현될 때까지 품질 관리에 심혈을 기울일 방침입니다.

 

신메뉴 가격은 에드워드 리 빅싸이순살의 경우 2월 5일 사전예약 시, 버거 2종은 2월 말 정식 출시 시 함께 공개할 예정입니다. 맘스터치는 이번 에드워드 리 컬렉션을 시작으로 올해 그와 함께 다양한 협업 메뉴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업계에서 전혀 쓰지 않았던 레시피 등 새롭게 시도하는 부분이 많았고 심도 있게 개발하는 과정에서도 우여곡절이 있었다"며 "가격 정책에서 있어서는 전략적으로 출시하는 제품이다 보니 가맹점주들의 이익 등을 고려해 신경을 많이 써서 준비하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2025.04.13 07:01:00

춘천=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의 올해 첫 신규 롤러코스터 '스핀짓수 마스터'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360도 회전, 시속 57km로 쉼 없이 몰아치는 질주에 어른들의 입에서도 비명이 터져나왔습니다. '유아용 놀이동산'으로 불리는 레고랜드가 200억원을 투입한 스릴형 어트렉션으로 관광객 확대과 실적 개선 모두에서 반전을 꾀합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지난 10일 레고랜드 닌자고 구역에서 신규 어트랙션 스핀짓주 마스터를 소개하는 오프닝 세리머니를 개최했습니다. 스핀짓주 마스터는 레고의 인기 IP(지식재산권)인 '닌자고'를 메인 테마로 내세웠습니다. 전 세계 10개 레고랜드 가운데 스핀짓주 마스터 도입은 한국이 최초입니다. 스핀짓주 마스터 공식 오픈 행사에서는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 피오나 이스트우드 멀린 엔터테인먼트 CEO, 론 벤시온 레고랜드 코리아 이사, 토니 클렘슨 주한영국대사관 무역투자 상무참사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테이프 커팅식, 미디어 간담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신규 라이드는 총 346m 길이 트랙과 최대 360도 회전하는 좌석이 특징입니다. 좌석을 정면으로 고정하지 않아 곡선 구간에서 느낄 수 있는 스릴감을 배가했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57km로 전 세계 레고랜드 어트랙션 중 가장 빠른 속도입니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기존 닌자고 클러스터 구역을 약 800평(2640㎡) 확장한 부지에 조성됐습니다. 이 대표는 "레고랜드는 '우리 아이 첫 롤러코스터'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어트랙션은 레고랜드가 운영하는 철학과 맞지 않다"면서도 "그런 면에서 스핀짓주 마스터는 G-포스(중력가속도)나 속도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장 스릴이 높은 어트랙션"이라고 말했습니다. 닌자고의 풍부한 스토리텔링과 불을 뿜는 용의 비주얼, 연이어 들리는 짧고 굵은 비명은 오픈 첫날부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부모의 손을 잡고 탑승을 기다리는 아이들의 인파가 몰리며 긴 대기 줄이 만들어졌습니다. 탑승을 마친 성인들 사이에서는 "운영 시간은 짧지만 생각보다 빠르고 어지러워 놀랐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레고랜드는 이날 '브릭(BRICKS)' 키워드를 활용해 레고랜드 브랜드의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Build(창의의 시작) ▲Realize(잠재력 실현) ▲lmagination(무한한 상상력) ▲Connection(가족 친화형 테마파크) ▲Kindness(배려와 공존) ▲Story(독보적인 LEGO IP)로 레고랜드의 특징을 소개했습니다. 이 대표는 "놀이는 아이의 행복과 연결 된다고 생각하지만, OECD에서 발표한 어린이 행복지수를 보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행복 지수가 가장 낮다"며 "적어도 이곳에 와서는 아이들이 즐겁게 잘 놀 수 있는 공간과 플랫폼을 마련하고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게 레고랜드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레고랜드는 이번 스핏짓수 마스터 오픈을 통해 2025시즌에 본격 돌입합니다. 오는 5월 3일부터 6월 14일까지 세계 놀이의 날을 기념해 개최되는 '레고 페스티벌'이 출발점입니다. 레고 페스티벌은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동시 진행되는 글로벌 행사로 아시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열립니다. 창의적 놀이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시도도 이어집니다. 25만개 이상의 브릭이 사용된 '브릭토피아 라운지'는 가족이 함께 체험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리뉴얼됐습니다 전문 마스터 빌더가 직접 참여하는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강원도 지역 초등학생 대상 창의력 경진대회 '강원 스쿨 챌린지' 등 교육형 콘텐츠도 강화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2022년 어린이날(5월 5일)을 맞아 세계 10번째로 강원도 춘천에 문을 열었습니다. 40여개의 놀이기구와 7개의 레고 테마 구역으로 나뉘며 레고랜드 호텔은 154개의 객실을 보유했습니다. 만 2~12세 사이 어린이를 주 타깃으로 한 국내 첫 글로벌 테마파크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수도권과의 접근성, 스릴 있는 놀이기구의 부재, 미흡한 시설 등이 단점으로 거론되며 운영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연간 200만명이 찾을 거란 포부와 달리 실제 방문객은 연간 50~60만명대에 머물러있습니다. 레고랜드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0.6% 감소한 494억원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200억원으로 전년보다 3배 이상 늘었습니다. 흑자 예상 시점에 대한 질문에 대표는 "테마파크는 장치 산업이자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라며 산업의 특수성을 배경으로 들었습니다. 그는 "초기 투자 비용이 많아 그 비용을 감가하면서 장부에는 적자로 보이는 숫자들이 있다"며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지난해 실적이 전년보다 개선됐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더운 날씨로 인한 사업 상 어려움도 토로했습니다. 이 대표는 "한국 특히 강원도 춘천에서 운영하는 데 있어서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건 전 세계 다른 레고랜드보다 조금 더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며 "덥고 추운 날씨로 운영하려던 스케줄과 달라지는 부분이 있지만 기존 사업의 방향성이나 경영 목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세간의 우려를 불식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에 따르면 2022년 오픈 이후 현재까지 운영에 700~8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향후 레고랜드는 춘천의 더운 여름을 고려해 물놀이 콘텐츠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꾸준히 지적받아온 식음료(F&B) 부문도 개선합니다. 레고사와 협업을 통해 레고브릭버거 같은 차별화 메뉴를 선보이는 한편 한국적인 메뉴 출시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