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인더필드] 스페셜티 커피 맛의 향연…이디야 커피 다이닝 ‘커마카세’

URL복사

Monday, December 16, 2024, 09:12:26

커피 칵테일·시그니처 원두·디저트 1시간 코스 구성
이디야커피랩 수석바리스타·R&D 직원 공동 메뉴 개발
평균 예약 70%..가성비 넘어 ‘프리미엄 커피 경험’ 초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인의 커피 사랑은 유별납니다. 한국 성인의 연간 평균 커피 소비량은 세계 2위(405잔)로 전 세계 평균(152잔)의 두 배가 넘습니다. 지난해 국내 커피 시장 규모는 약 8조6000억원으로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큽니다. 밥은 안 먹어도 커피는 마셔야 한다는 직장인도 많습니다. 고소한 원두 향은 일상을 기분 좋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커피전문점 10만개 시대, 커피를 즐기는 문화도 다양해졌습니다. 달달한 자판기 커피와 믹스커피 시대를 지나 독특한 맛과 향을 가진 스페셜티 커피가 부상했습니다. 사람들은 단순 카페인을 넘어 고소함, 산미 등 자신의 취향을 발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디야커피가 커피에서 특별함을 찾는 소비자를 위해 ‘커피 다이닝’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9월부터 스폐셜티 커피와 디저트로 구성된 커피 다이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커피와 고급식당의 맡김차림을 뜻하는 오마카세를 합친 일명 ‘커마카세’입니다. 지난 12일 학동역에서 10여분을 걸어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이디야커피랩 매장에 도착했습니다. 문을 열자 따뜻한 공기와 묵직한 원두 향이 코끝을 스쳤습니다.

 

커피 다이닝은 스페셜티 커피를 중심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커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이번 시즌 테마는 가을의 계절감을 담은 '커피 플레이버'입니다. 잘 익은 과실의 상큼함, 고소한 견과류와 초콜릿이 주는 달콤함, 이국적인 향신료와 허브 등 커피에서 맛볼 수 있는 다양한 향을 담은 메뉴들로 구성됐습니다.

 

프로그램은 논알콜 커피 칵테일과 시그니처 원두, 프리미엄 디저트로 구성됩니다. 진행을 맡은 위승찬 이디야커피랩 바리스타는 올해 국내외 커피 칵테일 대회(KCIGS, WCIGS)에서 연달아 우승한 세계적인 바리스타입니다. 1시간 동안 3가지 메뉴와 그에 맞는 디저트, 커피와 관한 다채로운 이야기를 곁들입니다.

 

커피 가공 방식은 크게 '내추럴'과 '워시드'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내추럴은 커피 체리 열매를 수확해 그대로 볕에 널어 말리는 자연건조 과정으로 새콤달콤한 과일 향미가 특징입니다. 워시드는 열매 부분의 과육을 제거·세척한 뒤 볕에 널어 건조하는 방식으로 커피가 가진 은은하고 섬세한 향, 산미라고 하는 본연의 신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게 차이점입니다.

 

 

커피의 종류와 만드는 방식, 재료와 페어링하는 디저트와의 조합은 무궁무진합니다. 바리스타들은 식품과 비식품, 동종·이종업계 간 경계를 넘나들며 아이디어를 얻고 합니다. 첫 번째 메뉴 '청포도 바진 스매쉬'는 와인 양조 방식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내추럴과 워시드 두 가공방식의 장점을 혼합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승찬 바리스타는 "포도를 으깨서 산소를 차단하고 발효된 포도즙을 오크통에 담아 숙성하는 게 와인의 제조 과정이다. 발효와 숙성을 거치며 포도의 향이 깊게 변한다"며 "커피도 씨앗을 으깨고 산소 차단과 발효 과정을 지나면 과실 계열의 향이 복합적으로 생성된다. 세척과 건조를 거치기 때문에 깔끔한 산미를 가진다"고 말했습니다.

 

3가지의 메뉴는 커피를 내릴 때 사용되는 추출 기구가 모두 다릅니다. 핸드 드립을 떠올리게 하는 추출 방법부터 커피와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쇠구슬, 과학실에서 본 것 같은 '사이폰'을 활용한 추출까지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논알콜 칵테일을 즐길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그는 "커피의 기분 좋은 향은 추출 후 뜨거울 때 잘 느껴지지만 15분만 지나도 휘발된다. 커피 향을 오래 머금을 수 있게 하기 위한 고민에서 만들어진 추출도구가 파라곤"이라며 "커피향이 강하게 추출되는 초반부에 차가운 냉매 구슬 통해 급격히 냉각시킴으로써 뚜렷하고 선명한 향을 오래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두 번째 메뉴인 '애플 카라멜 사이더'는 사이폰이라는 추출 방식을 활용합니다. 사이폰은 진공을 이용해 물과 커피가루를 혼합하는 방식으로 물의 온도와 압력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어 풍부한 맛과 향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플라스크와 램프, 붉은 빛깔의 열은 화학실험을 연상시킵니다.

 

디저트는 커피의 향을 극대화하거나 또는 맛을 보조해주기 위한 조합으로 만들어집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추출하는 '인디안 아티칸'의 디저트는 '헤이즐넛 플라리네 다쿠아즈'가 제공됩니다. 다쿠아즈는 아몬드 가루를 같이 뭉쳐 만드는 디저트로 음료가 가진 땅콩 계열의 향미랑 다른 느낌의 고소함을 보여줄 수 있어서 페어링했습니다.

 

 

커피 다이닝의 가격은 4만원입니다. 주요 고객층은 생일이나 기념일에 찾는 커플 고객부터 커피업계 종사자, 지방에서 올라온 4인 가족 등 2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합니다. 남자들끼리 오거나 혼자 방문하는 손님도 더러 있습니다. 이디야커피에 따르면 커피 다이닝 프로그램 예약률은 평균 70%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는 이디야커피 연구소에서 블렌딩한 '인도 아티칸' 원두를 함께 증정합니다. 고객들에게 스페셜티 커피를 알리고 집에서도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원두 수급 등 현장 상황에 따라 '코스타리카 밀레니오 락틱 허니' 원두 등으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위승찬 바리스타는 "커피 다이닝 프로그램에서 선보이는 메뉴들을 맛보고 상시 판매를 요청하는 분들도 있지만 비용적인 부분 등으로 여기서만 맛볼 수 있는 메뉴들"이라며 "음료와 디저트에 대한 설명을 드리면서 페어링하는 것과 단독으로 먹는 것과는 느낌이 다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두 번째 프로그램은 첫 번째와 동일하게 매주 월·수·금 각 3회씩 진행했으며 지난주를 끝으로 종료됐습니다. 겨울 동안 재정비를 거쳐 내년 봄부터 새로운 콘셉트의 커피 다이닝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시즌에 따라 메뉴 구성은 달라지며 내년에는 주말 운영과 겨울시즌 진행 등도 검토합니다.

 

이디야커피랩은 1653㎡(500평) 규모의 국내 최대 복합 커피문화공간으로 지난 2016년 문을 열었습니다. 2010년부터 서울 강서구 가양동에 위치했던 이디야 커피연구소를 전신으로 합니다. 커피 연구와 메뉴 개발을 담당하는 전문 R&D 부서가 상주하고 있으며 이디야커피랩만의 커피, 베이커리 등을 맛볼 수 있습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커피 다이닝 프로그램은 이디야커피랩 수석바리스타들이 각 시즌에 맞게 콘셉트와 스토리를 짜고 어울리는 커피 및 음료 메뉴를 구상한다. 베이커리 및 R&D 담당자들이 함께 참여해 개발하는 방식"이라며 "식감과 디스플레이, 색감, 디저트, 음료와의 조합 등을 함께 고민해 메뉴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