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인더필드] 시가총액 120조 주류기업 작정하고 ‘하이볼’ 출시 이유는?

URL복사

Friday, June 14, 2024, 19:06:36

중국 주류기업 우량예 한국 하이볼 시장 진출
코로나로 국내 하이볼 인기..편의점 매출 550% ↑
저도주 선호에 중국 백주 부진, 한국 '테스트베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중국 백주를 제조하는 우량예그룹이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해 하이볼을 국내에서 처음 선보입니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수요가 급증한 국내 하이볼 시장을 테스트 베드 삼아 글로벌 마케팅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우량예그룹은 14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초로 국내에 우량하이볼을 출시한다고 알렸습니다. 이날 현장에는 조경 사천성의빈우량예그룹 수출입유한공사 국제판매부장과 황진욱 링크앤코퍼레이션 대표 등이 참석해 우량예와 하이볼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우량하이볼은 하이볼 RTD(바로 마실 수 있는 음료) 제품으로 오리지널(붉은색)과 레몬(노란색) 2종입니다. 주정을 사용하지 않고 백주 원액만을 사용한 게 특징입니다. 330mL 캔 형태로 판다 캐릭터를 패키지 전면에 배치했습니다. 우량예와 마찬가지로 파인애플과 꽃 향이 납니다. 원액은 50도 이상입니다.

 

우량하이볼을 선보이는 우량예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성질이 다른 오곡(수수·찹쌀·쌀·옥수수·밀)을 활용해 농향형 백주 우량예를 만든 기업입니다. 명나라 시대부터 사용하던 발효 저장고에서 명맥을 이어오는 주조 방식은 중국 무형문화재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우량예 시가총액은 약 120조원에 이릅니다.

 

조경 부장은 "우량예는 등 5대 곡물로 만든 증류주로 이 오곡으로 인해 특별한 풍미를 가진다"며 "우량하이볼은 낮은 도수에 마시기 좋은 RTD 주류로서 글로벌 소비자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제시하고, 유행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에게 새로운 미각적 체험을 전달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이볼 인기는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2022년 일본 RTD 시장은 2010년 대비 2.6배 증가한 가운데 알코올도수 7% 이상 제품이 5.7배, 하이볼은 4배 오르며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미국에서는 하이볼과 유사한 하드셀쳐(도수 4~8도) 시장이 2020년 2조원에서 2021년 3조원에서 크게 늘습니다.

 

국내에서는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음주 문화가 변하면서 하이볼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지난해 편의점 CU에서는 하이볼 매출이 전년보다 553.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탄산수 등과 다양한 변주가 가능한 하이볼이 술 자체를 기피하거나 저도주를 선호하는 MZ세대 주류 트렌드에 부합했다는 해석입니다.

 

우량하이볼의 한국 판매를 담당하는 황진욱 대표는 "일본이나 미국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하이볼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국내 하이볼 성장세가 가파르다"며 "우량예그룹은 이 점에 주목해 우량하이볼을 최초로 한국에서 선보이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우량하이볼은 오는 20일부터 전국 GS25와 GS더프레시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7월 초부터는 이마트에서도 구매 가능합니다. 권장소비자가격은 개당 4000원입니다. 오는 16일까지 서울 성수동 디타워 온리고엔코 마켓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소비자 대상으로 시음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우량예의 하이볼 제품 론칭은 국내외 하이볼 인기 증가에 따른 결정이지만 사실 중국 백주 시장 부진과도 맞물려 있습니다.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중국 백주 소비량은 2016년 약 130억리터에서 2020년 약 71억리터로 4년 사이 45% 이상 줄었습니다. 

 

이는 높은 가격과 이미지로 중국 내에서도 젊은 층의 구매율이 떨어진 영향이 큽니다. 낮은 도수와 저렴한 하이볼이 우량예 브랜드를 널리 알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판단입니다. 우량예는 성장세인 한국 하이볼 시장 추이를 살피며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향후 중국 등 론칭에 활용할 방침입니다.

 

황 대표는 "원액 가격을 감안해도 지금 가격은 불가능한 수준이며 본사에서는 매출이 아닌 마케팅 비용으로 인식해 제품을 제조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현재 50만캔 정도 수입했으며 한국 레퍼런스를 활용해 중국에 판매할 예정이지만 일본, 미국 등과도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지난해 칭따오 맥주로 불거진 중국 맥주 위생 논란과 관련해 그는 "우량예 공장을 방문해 제조 과정들을 둘러봤을 때 그런 의구심은 전혀 없을 정도로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었다"며 "조금 전에 조경 부장이 공장 방문을 요청드린 것도 그만큼 자신감이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