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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시가총액 120조 주류기업 작정하고 ‘하이볼’ 출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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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14, 2024, 19:06:36

중국 주류기업 우량예 한국 하이볼 시장 진출
코로나로 국내 하이볼 인기..편의점 매출 550% ↑
저도주 선호에 중국 백주 부진, 한국 '테스트베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중국 백주를 제조하는 우량예그룹이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해 하이볼을 국내에서 처음 선보입니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수요가 급증한 국내 하이볼 시장을 테스트 베드 삼아 글로벌 마케팅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우량예그룹은 14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초로 국내에 우량하이볼을 출시한다고 알렸습니다. 이날 현장에는 조경 사천성의빈우량예그룹 수출입유한공사 국제판매부장과 황진욱 링크앤코퍼레이션 대표 등이 참석해 우량예와 하이볼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우량하이볼은 하이볼 RTD(바로 마실 수 있는 음료) 제품으로 오리지널(붉은색)과 레몬(노란색) 2종입니다. 주정을 사용하지 않고 백주 원액만을 사용한 게 특징입니다. 330mL 캔 형태로 판다 캐릭터를 패키지 전면에 배치했습니다. 우량예와 마찬가지로 파인애플과 꽃 향이 납니다. 원액은 50도 이상입니다.

 

우량하이볼을 선보이는 우량예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성질이 다른 오곡(수수·찹쌀·쌀·옥수수·밀)을 활용해 농향형 백주 우량예를 만든 기업입니다. 명나라 시대부터 사용하던 발효 저장고에서 명맥을 이어오는 주조 방식은 중국 무형문화재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우량예 시가총액은 약 120조원에 이릅니다.

 

조경 부장은 "우량예는 등 5대 곡물로 만든 증류주로 이 오곡으로 인해 특별한 풍미를 가진다"며 "우량하이볼은 낮은 도수에 마시기 좋은 RTD 주류로서 글로벌 소비자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제시하고, 유행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에게 새로운 미각적 체험을 전달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이볼 인기는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2022년 일본 RTD 시장은 2010년 대비 2.6배 증가한 가운데 알코올도수 7% 이상 제품이 5.7배, 하이볼은 4배 오르며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미국에서는 하이볼과 유사한 하드셀쳐(도수 4~8도) 시장이 2020년 2조원에서 2021년 3조원에서 크게 늘습니다.

 

국내에서는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음주 문화가 변하면서 하이볼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지난해 편의점 CU에서는 하이볼 매출이 전년보다 553.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탄산수 등과 다양한 변주가 가능한 하이볼이 술 자체를 기피하거나 저도주를 선호하는 MZ세대 주류 트렌드에 부합했다는 해석입니다.

 

우량하이볼의 한국 판매를 담당하는 황진욱 대표는 "일본이나 미국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하이볼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국내 하이볼 성장세가 가파르다"며 "우량예그룹은 이 점에 주목해 우량하이볼을 최초로 한국에서 선보이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우량하이볼은 오는 20일부터 전국 GS25와 GS더프레시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7월 초부터는 이마트에서도 구매 가능합니다. 권장소비자가격은 개당 4000원입니다. 오는 16일까지 서울 성수동 디타워 온리고엔코 마켓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소비자 대상으로 시음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우량예의 하이볼 제품 론칭은 국내외 하이볼 인기 증가에 따른 결정이지만 사실 중국 백주 시장 부진과도 맞물려 있습니다.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중국 백주 소비량은 2016년 약 130억리터에서 2020년 약 71억리터로 4년 사이 45% 이상 줄었습니다. 

 

이는 높은 가격과 이미지로 중국 내에서도 젊은 층의 구매율이 떨어진 영향이 큽니다. 낮은 도수와 저렴한 하이볼이 우량예 브랜드를 널리 알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판단입니다. 우량예는 성장세인 한국 하이볼 시장 추이를 살피며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향후 중국 등 론칭에 활용할 방침입니다.

 

황 대표는 "원액 가격을 감안해도 지금 가격은 불가능한 수준이며 본사에서는 매출이 아닌 마케팅 비용으로 인식해 제품을 제조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현재 50만캔 정도 수입했으며 한국 레퍼런스를 활용해 중국에 판매할 예정이지만 일본, 미국 등과도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지난해 칭따오 맥주로 불거진 중국 맥주 위생 논란과 관련해 그는 "우량예 공장을 방문해 제조 과정들을 둘러봤을 때 그런 의구심은 전혀 없을 정도로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었다"며 "조금 전에 조경 부장이 공장 방문을 요청드린 것도 그만큼 자신감이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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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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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코리아, 체코 원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24조 규모 원전 수주 눈앞

팀 코리아, 체코 원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24조 규모 원전 수주 눈앞

2024.07.18 16:27:1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산업통상자원부는 체코 정부가 지난 17일 신규원전 건설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을 선정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체코 정부는 이번에 두코바니 2기(5·6호기) 원전 건설 계획을 먼저 확정해 한수원을 우선협상자로 선정하고, 테믈린 3·4호기는 체코 정부와 발주사가 추후 결정할 예정입니다. 체코 정부에 따르면 체코 측의 총 예상 사업비는 1기 2000억 코루나(12조원), 2기 4000억 코루나(24조 원)이며, 그중에서 한수원과의 계약 금액은 향후 협상을 거쳐 최종 결정될 예정입니다. 주계약기관인 한수원은 ▲한전기술 ▲두산에너빌리티 ▲대우건설 ▲한전연료 ▲한전KPS 등과 팀 코리아를 구성해 1000메가와트(MW)급 대형원전(APR1000)의 설계, 구매, 건설, 시운전 및 핵연료 공급 등 원전건설 역무 전체를 일괄 공급할 예정입니다. 약 24조원 규모의 이번 입찰은 2022년 3월 체코전력공사의 두코바니 5호기 건설사업 국제 공개경쟁 입찰 공고로 시작됐습니다. 같은 해 11월 한수원과 프랑스 EDF, 미국 웨스팅하우스가 입찰서를 제출했습니다. 올해 1월 체코전력공사는 에너지 안보와 국익 극대화를 위해 입찰 규모를 당초 1기에서 최대 4기로 확대했고, 수정입찰서를 제출한 한수원과 EDF의 수주 2파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입찰 과정에서 팀 코리아는 내륙 국가인 지리적 조건과 전력 인프라 등을 고려해 체코 환경에 최적화된 1000MW급 노형을 제안했고, 지난해 3월, 유럽사업자요건을 취득해 기술력과 안전성을 입증받았습니다. 원전업계뿐만 아니라 체코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도 지원에 나섰습니다. 현대자동차, 넥센타이어 등 100여개 진출 기업은 체코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두산과 대우건설은 150여개 현지업체와 함께하는 파트너십 행사를 개최해 체코 원전은 한국 기업과 체코 기업이 함께 짓는다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팀 코리아는 단순히 원전을 건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현지 공급사와 동반성장하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지역 내 200여개에 이르는 잠재 협력사를 발굴하고, 아이스하키팀 후원, 방역물품 지원, 봉사활동 등을 펼쳤습니다. 덕분에 원전건설 예정지인 두코바니 지역협의회는 팀 코리아 지지를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정부도 총리, 장·차관, 실무진에 이르기까지 고위급 교류 활동을 전개했으며 한-체코 직항로를 재개하고, 원자력 규제협력 MOU를 체결하는 한편,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에 합의하는 등 모든 부처가 힘을 모았습니다. 정부는 내년 3월 최종계약이 성사될 수 있도록 한수원을 중심으로 협상전담 TF를 구성해 계약협상에 심혈을 기울이고 정부도 민간과 보조를 맞춰 지원을 한층 강화할 계획입니다. 산업부 장관주재 원전수출전략추진위원회를 조속히 조속히 개최해 후속조치 추진방안을 점검할 예정입니다. 최종계약 완료시 한국 원전 수출사상 최고 수주액이 될 전망입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18일 브리핑에서 "이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은 2009년 UAE 바라카 원전 수주 이후 15년 만의 쾌거이며, 상업용 원전을 최초로 건설한 유럽에 원전을 수출하는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말했습니다. 안 장관은 "원자력 산업에 필수적인 기술력과 국제적인 신뢰, 그리고 산업경쟁력은 팀 코리아의 최대 강점이었다"면서 "지난 50여년 동안의 원전사업에서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 UAE 바라카에서의 성공 경험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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