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페르노리카코리아가 글로벌 위스키 브랜드 '시바스'로 MZ세대 공략에 나섭니다. 아이돌그룹 블랙핑크의 리사와 함께 한정판을 만들고 래퍼 필독의 퍼포먼스에 브랜드 미학을 담아 '핫 플레이스'로 꼽히는 서울 강남구 압구정에 '시바스' 팝업스토어를 선보였습니다.
11일 페르노리카코리아는 서울 강남구 수인분당선 압구정로데오역 인근에 시바스 팝업스토어 '시바스 리갈 길'을 열고 오픈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우선 팝업 매장 외관이 화려합니다. 그래픽 디자이너 '레어버스'의 아트웍으로 꾸며 독특한 느낌을 줍니다. 시바스 대표 제품인 시바스 15, 18을 상징하는 골드·핑크·블루 컬러 조명을 활용했습니다. 모든 방문객(법정 음주 가능 연령)은 예약 없이 무료로 입장할 수 있지만 힙합 공연 참여 등은 사전 예약이 필요합니다.
총 3층으로 구성된 내부는 시바스 브랜드 헤리티지를 다양한 프로그램과 테마로 소개합니다. 1층은 시바스 전 블렌드 제품과 칵테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최근 2030에게 인기를 얻는 '드렁큰타이거바'부터 '클랩피자', 수제버거 브랜드 '다운타우너'가 입점했습니다.
2층에서는 시바스의 아시아 브랜드 엠배서더 블랙핑크 리사가 직접 참여한 위스키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시바스18 X 리사' 한정판 출시를 기념해 미디어아트를 접목한 라이브 포토존을 마련했습니다. 바틀 라벨에 리사가 디자인한 별 모양 로고와 시그니처가 핑크색 네온 컬러로 추가됐습니다.
이번 한정판 18년 바틀은 음악과 패션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감각적인 취향을 갖고 있는 리사에게 영감을 받았다고 페르노리카코리아 측은 설명했습니다. 바틀 외부에는 18K 골드 도금이 된 시바스의 심볼과 리사를 상징하는 별 모양의 펜던트가 탈부착 가능한 형태로 장식됐습니다.
3층의 하이라이트는 래퍼이자 화가 필독의 드로잉쇼입니다. 필독은 이번 팝업스토어 오픈을 기념해 시바스의 블렌디드 위스키 미학을 표현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습니다. 대표 블렌드(시바스 12·XV·18)를 활용한 '비트 메이킹 부스', 시바스 하이볼 글라스 '커스터마이징 부스'도 체험 가능합니다.
매주 금요일에는 국내 힙합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기리보이, 사이먼 도미닉, 더 콰이엇, 저스디스, 우원재, 릴러말즈, 팔로알토, 던말릭 등이 릴레이로 공연할 예정입니다. 격주로 펼쳐지는 스트릿 댄스 워크샵은 시미즈, 필독, 리안, 저스트절크 등이 참여합니다. 팝업 스토어는 다음달 26일까지 운영합니다.
시바스는 과거 박정희 대통령이 즐겨 마시던 술로 국내에서 인지도가 높았던 위스키였습니다. 덕분에 명절 어르신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높았습니다. 시바스가 팝업 스토어를 열면서 이전과 차별화된 마케팅을 펼치는 이유는 위스키 시장에 MZ세대들이 중요한 소비자로 부상했기 때문입니다. 관세청 수출입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0월까지 위스키 수입금액은 2억1804억달러(2718억원)로 전년보다 61.8% 증가했습니다.
주류업계에서는 코로나19를 계기로 홈술·혼술 문화가 확산하고 MZ세대의 소득수준 향상과 함께 SNS '인증샷' 열풍이 맞물리면서 침체하던 국내 위스키 시장이 반등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업소용 매출이 컸던 위스키가 가정에서 소비하는 술로 변신한 덕입니다.
실제로 이날 행사에 참석한 프란츠 호튼 페르노리카코리아 대표도 "최근 MZ세대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바스 위스키가 활력을 찾았다"고 말했습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예전보다 수입 위스키 라인업이 다양해지고 와인전문점, 대형마트 등 구매처도 확대됐다"며 "물가 상승으로 소주나 맥주 가격이 5000원을 넘는 경우도 많아지면서 비교적 주종에 대한 편견이 덜한 MZ세대 중심으로 2~3만원이면 입문할 수 있는 위스키로 수요의 폭이 넓어졌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