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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신세계푸드 ‘대안식품계 테슬라’ 목표 …식물성 제품 “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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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5, 2024, 12:03:18

콜드컷·캔햄·라자냐 이어 ‘식물성 순대’ 밀키트 출시
R&D 강화, 식물성 간편식 등 소비자 긍정 경험 초점
식품 대기업 참전 국내 시장..신세계푸드 “전이 역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테슬라가 처음 전기차를 만들 때 가장 반발했던 곳 중 하나인 현대자동차는 오늘날 테슬라보다 전기차를 더 많이 팔고 있다. 전자담배 쥴의 등장에 불편했던 필립모리스는 ‘담배연기 없는 미래’로 전략을 수정했다. 초기의 불편함이 종국에는 전이됐듯, 최근 경쟁사들은 모두 식물성 캔햄을 내고 신세계푸드에 동참했다."

 

신세계푸드 수장인 송현석 대표는 대안식품 설명회 자리에서 신세계푸드의 비전을 이야기했습니다. 작은 국내 시장 규모와 우호적이지만 않은 소비자들의 평가에도 대안식품이 향후 대세로 자리 잡을 것을 확신했습니다. 전제 조건으로 긍정적인 취식 경험의 확대를 꼽았습니다.

 

지난 4일 신세계푸드는 서울 종로구 대학로 순대실록 대학로본점에서 대안식품 개발방향 설명회 '베러 클래스'를 열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글로벌 대안식품 시장 전망에 따른 자사의 사업 로드맵을 구체화하고 자체 개발한 대안육, 대안유, 대안치즈 등을 선보였습니다.

 

신세계푸드는 2016년부터 대안식품 연구개발에 착수해 2021년 대안육 브랜드 베러미트를 론칭하며 대안식품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인류건강과 동물복지, 지구환경에 기여하겠다는 의미로 '고기보다 더 나은 대안육'을 슬로건으로 내걸었습니다.

 

베러미트는 국내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샌드위치용 슬라이스 햄 '콜드컷'을 첫 제품으로 선보였습니다. 콜드컷이 들어간 스타벅스 플랜트 햄&루꼴라 샌드위치는 3개월 만에 20만개 넘게 팔렸습니다. 2022년에는 세계 최초로 '식물성 런천 캔햄'을 출시하는 등 식물성 제품 라인업을 늘려 왔습니다.

 

소비자들의 반응은 엇갈렸고 부정적인 의견이 적지 않았습니다. 기존에 주로 먹던 제품과의 이질적인 식감을 줄이지 못한 게 원인이었습니다. 대안식품 업체들이 대부분 대안육, 대안유 등 원물 소재 개발에 집중하면서 돼지, 닭 등 육류에 익숙한 한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민중식 신세계푸드 R&D센터장은 "소비자가 무엇을 어떻게 먹을 것인가에 대한 답을 신세계푸드가 내야 한다는 의미로 대안식 브랜드 YWE(유아왓유잇)를 만들었다"며 "기본적으로 먹거리는 맛있어야 하고 간편해야 취식 경험이 많아질 거라고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기존에 대체·대안식품에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경험을 못 끌어낸 히스토리가 있었다"며 "'대안식품은 맛이 없다', '비싸고 불편할 것 같다' 등의 불만을 푸드테크를 통해 간편하고 맛있으면서 기존의 취식 경험과 다르지 않도록 기술로 해결하는 솔루션을 냈다"고 덧붙였습니다.

 

실제 신세계푸드는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경험 확대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지난해 유아왓유잇을 론칭하며 선택 가능한 대안식품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젊은 층과 외국인 유동인구가 많은 코엑스에 전문 레스토랑을 열고 가치소비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매장을 디자인했습니다.

 

제품 구성에도 변화를 줬습니다. 얇은 햄, 반찬용도의 햄에서 자사 간편식 브랜드와 협업해 핫도그, 토마토소스 등 HMR을 내놨고 지난해 가을 런런김치덮밥과 라자냐 등 식물성 간편식 브랜드(PMR)를 출시했습니다. 이어 2024년 신제품으로 '식물성 순대볶음' 밀키트를 선보였습니다.

 

순대 전문점 순대실록과 6개월간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했습니다. 대두단백과 당면, 양배추, 당근, 양파 등 식물성 원료로 순대 식감을 재현하고 카카오 분말로 순대 색상을 맞췄습니다. 가격은 1팩(650g)에 1만4980원입니다. 온라인에서 비슷한 용량의 냉동 밀키트 제품 가격은 1만~2만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올해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 예상치는 약 264억원입니다. 글로벌 대안육 시장 규모(지난해 약 6조6000억원)와 비교하면 국내는 걸음마 단계지만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군으로 분류됩니다. 2040년에는 대안육이 일반고기 시장 비중을 넘어설 거란 관측마저 나옵니다.

 

 

CJ제일제당과 풀무원 등 식품 대기업이 식물성 식품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신제품을 출시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작지만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일 경우 소비자 머리에 각인되기 위한 초반 선두권 다툼이 치열하게 전개되기 마련입니다.

 

송현석 대표는 "경쟁사들이 시장에 더 많이 들어왔으면 좋겠고 각 사마다 제품 노하우가 있기에 응용해서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며 "신세계푸드는 대안식품 시장에 올인하고 있으며 타사 대비 급식이나 외식사업에서 원물을 만듦과 동시에 요리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날 함께 공개한 식물성 순대찜과 순대국 등은 육수부터 양념까지 모든 재료가 식물성 소재로 만들어졌습니다. 귀리·쌀 등으로 만든 식물성 우유와 라떼, 식물성 치즈 플레터도 내놨습니다. 국산 가루쌀을 활용한 신제품 '라이스밀크'도 첫선을 보이며 국산 쌀 소비 증대를 위한 사회적 역할도 언급했습니다.

 

송 대표는 선도 기업의 첫 시도가 업계에 반향을 미친 사례로 테슬라와 현대차를 언급했습니다. 2008년 세계 최초 전기 스포츠카를 출시한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해 전세계 전기차 판매 5위권에 근접했으며 이스라엘 등에서는 테슬라보다 더 많이 전기차를 팔고 있습니다. 그는 대안식품 시장에서도 전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송 대표는 "1년 반 사이 풀무원, 동원에프앤비, CJ 모두 식물성 캔햄을 내고 신세계푸드에 동참해줬고 그로 인해 소비자의 선택권이 넓어졌다고 생각한다"며 "플랜트 포워드(식물성 지향)는 사람들이 건강을 지향하고 환경에 위협을 느끼면 대안식품으로 전이가 될 것이기에 반드시 시장이 도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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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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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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