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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신세계푸드 ‘대안식품계 테슬라’ 목표 …식물성 제품 “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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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5, 2024, 12:03:18

콜드컷·캔햄·라자냐 이어 ‘식물성 순대’ 밀키트 출시
R&D 강화, 식물성 간편식 등 소비자 긍정 경험 초점
식품 대기업 참전 국내 시장..신세계푸드 “전이 역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테슬라가 처음 전기차를 만들 때 가장 반발했던 곳 중 하나인 현대자동차는 오늘날 테슬라보다 전기차를 더 많이 팔고 있다. 전자담배 쥴의 등장에 불편했던 필립모리스는 ‘담배연기 없는 미래’로 전략을 수정했다. 초기의 불편함이 종국에는 전이됐듯, 최근 경쟁사들은 모두 식물성 캔햄을 내고 신세계푸드에 동참했다."

 

신세계푸드 수장인 송현석 대표는 대안식품 설명회 자리에서 신세계푸드의 비전을 이야기했습니다. 작은 국내 시장 규모와 우호적이지만 않은 소비자들의 평가에도 대안식품이 향후 대세로 자리 잡을 것을 확신했습니다. 전제 조건으로 긍정적인 취식 경험의 확대를 꼽았습니다.

 

지난 4일 신세계푸드는 서울 종로구 대학로 순대실록 대학로본점에서 대안식품 개발방향 설명회 '베러 클래스'를 열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글로벌 대안식품 시장 전망에 따른 자사의 사업 로드맵을 구체화하고 자체 개발한 대안육, 대안유, 대안치즈 등을 선보였습니다.

 

신세계푸드는 2016년부터 대안식품 연구개발에 착수해 2021년 대안육 브랜드 베러미트를 론칭하며 대안식품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인류건강과 동물복지, 지구환경에 기여하겠다는 의미로 '고기보다 더 나은 대안육'을 슬로건으로 내걸었습니다.

 

베러미트는 국내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샌드위치용 슬라이스 햄 '콜드컷'을 첫 제품으로 선보였습니다. 콜드컷이 들어간 스타벅스 플랜트 햄&루꼴라 샌드위치는 3개월 만에 20만개 넘게 팔렸습니다. 2022년에는 세계 최초로 '식물성 런천 캔햄'을 출시하는 등 식물성 제품 라인업을 늘려 왔습니다.

 

소비자들의 반응은 엇갈렸고 부정적인 의견이 적지 않았습니다. 기존에 주로 먹던 제품과의 이질적인 식감을 줄이지 못한 게 원인이었습니다. 대안식품 업체들이 대부분 대안육, 대안유 등 원물 소재 개발에 집중하면서 돼지, 닭 등 육류에 익숙한 한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민중식 신세계푸드 R&D센터장은 "소비자가 무엇을 어떻게 먹을 것인가에 대한 답을 신세계푸드가 내야 한다는 의미로 대안식 브랜드 YWE(유아왓유잇)를 만들었다"며 "기본적으로 먹거리는 맛있어야 하고 간편해야 취식 경험이 많아질 거라고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기존에 대체·대안식품에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경험을 못 끌어낸 히스토리가 있었다"며 "'대안식품은 맛이 없다', '비싸고 불편할 것 같다' 등의 불만을 푸드테크를 통해 간편하고 맛있으면서 기존의 취식 경험과 다르지 않도록 기술로 해결하는 솔루션을 냈다"고 덧붙였습니다.

 

실제 신세계푸드는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경험 확대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지난해 유아왓유잇을 론칭하며 선택 가능한 대안식품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젊은 층과 외국인 유동인구가 많은 코엑스에 전문 레스토랑을 열고 가치소비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매장을 디자인했습니다.

 

제품 구성에도 변화를 줬습니다. 얇은 햄, 반찬용도의 햄에서 자사 간편식 브랜드와 협업해 핫도그, 토마토소스 등 HMR을 내놨고 지난해 가을 런런김치덮밥과 라자냐 등 식물성 간편식 브랜드(PMR)를 출시했습니다. 이어 2024년 신제품으로 '식물성 순대볶음' 밀키트를 선보였습니다.

 

순대 전문점 순대실록과 6개월간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했습니다. 대두단백과 당면, 양배추, 당근, 양파 등 식물성 원료로 순대 식감을 재현하고 카카오 분말로 순대 색상을 맞췄습니다. 가격은 1팩(650g)에 1만4980원입니다. 온라인에서 비슷한 용량의 냉동 밀키트 제품 가격은 1만~2만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올해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 예상치는 약 264억원입니다. 글로벌 대안육 시장 규모(지난해 약 6조6000억원)와 비교하면 국내는 걸음마 단계지만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군으로 분류됩니다. 2040년에는 대안육이 일반고기 시장 비중을 넘어설 거란 관측마저 나옵니다.

 

 

CJ제일제당과 풀무원 등 식품 대기업이 식물성 식품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신제품을 출시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작지만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일 경우 소비자 머리에 각인되기 위한 초반 선두권 다툼이 치열하게 전개되기 마련입니다.

 

송현석 대표는 "경쟁사들이 시장에 더 많이 들어왔으면 좋겠고 각 사마다 제품 노하우가 있기에 응용해서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며 "신세계푸드는 대안식품 시장에 올인하고 있으며 타사 대비 급식이나 외식사업에서 원물을 만듦과 동시에 요리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날 함께 공개한 식물성 순대찜과 순대국 등은 육수부터 양념까지 모든 재료가 식물성 소재로 만들어졌습니다. 귀리·쌀 등으로 만든 식물성 우유와 라떼, 식물성 치즈 플레터도 내놨습니다. 국산 가루쌀을 활용한 신제품 '라이스밀크'도 첫선을 보이며 국산 쌀 소비 증대를 위한 사회적 역할도 언급했습니다.

 

송 대표는 선도 기업의 첫 시도가 업계에 반향을 미친 사례로 테슬라와 현대차를 언급했습니다. 2008년 세계 최초 전기 스포츠카를 출시한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해 전세계 전기차 판매 5위권에 근접했으며 이스라엘 등에서는 테슬라보다 더 많이 전기차를 팔고 있습니다. 그는 대안식품 시장에서도 전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송 대표는 "1년 반 사이 풀무원, 동원에프앤비, CJ 모두 식물성 캔햄을 내고 신세계푸드에 동참해줬고 그로 인해 소비자의 선택권이 넓어졌다고 생각한다"며 "플랜트 포워드(식물성 지향)는 사람들이 건강을 지향하고 환경에 위협을 느끼면 대안식품으로 전이가 될 것이기에 반드시 시장이 도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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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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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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