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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유업계 1위 서울우유, ‘A2 원유 전면 교체’ 선언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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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5, 2024, 17:04:48

2030년까지 'A2 원유 비율 100% 전환' 목표
국내 우유 소비 줄고 멸균우유 수입 증가 '난항'
유당불내증 환자까지 고객층 넓혀 경쟁력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우유 시장 1위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신제품 출시와 함께 2030년까지 A2 원유 전면 교체를 선언했습니다. 저출산과 경기 침체 속 멸균우유 수입 증가로 유업계 전반이 어려운 가운데 서울우유는 소화력을 높인 신제품으로 유당불내증 환자까지 고객층 확대에 나섭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15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간담회를 열고 신제품 'A2+우유' 출시를 알렸습니다. 이날 현장에는 문진섭 서울우유협동조합 조합장을 포함해 연구, 마케팅 등 신제품 개발에 관여한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A2+ 우유는 서울우유 A2 전용목장에서 분리·집유된 국산 A2 우유에 체세포수 1등급, 세균수 1A 원유를 강조한 우유입니다. 원심분리기를 2번 돌려 세균, 미생물을 제거하는 EFL 공법을 통해 신선도를 높였다는 설명입니다.

 

문진섭 조합장은 "2020년부터 약 80억원을 투자해 A2 유전자를 공급하고 형질 검사를 진행했으며 전용목장을 만들었다"며 "오늘 이 자리를 통해 A2+우유를 선보이며 미래를 향해 한걸음 앞서가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우유는 오는 2030년까지 A2 원유 비율 100% 교체를 1차 목표로 삼았습니다. 올해 말까지는 일평균 약 1900톤의 원유 중 3%인 50톤을 A2우유로 생산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서울우유 조합원의 모든 목장에서 A2 원유가 생산될 수 있도록 전 라인을 A2우유로 전환합니다.

 

 

이날 A2+ 우유의 광고모델로 선정된 배우 박은빈도 현장에 참석해 마이크를 잡았습니다. 박은빈 씨는 "A2+ 우유를 개인적으로 15병 정도 예약 구매해서 10병 정도 마셔봤는데 깔끔하고 더 좋아진 프리미엄 맛이 느껴져서 속도 편안했다"며 "하루에 2병씩 마시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우유가 A2 원유 비율 전면 교체를 선언한 이유는 성장이 정체된 국내 유업계 상황과 맞물려 있습니다. 저출산으로 아이들이 줄었고 식습관 변화로 1인당 우유 소비량마저 감소하고 있습니다. 낙농진흥회에 따르면 1인당 일반우유(백색시유) 소비량은 1997년 31.5kg에서 2023년 25.9%로 18% 떨어졌습니다.

 

반면 가격 경쟁력과 넉넉한 유통기간 등을 앞세운 수입산 멸균우유의 국내 반입량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농업전망 2024'에 따르면 지난해 멸균우유 수입량은 3만7000톤으로 전년 대비 18.9% 증가했습니다.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은 "2026년부터는 관세 철폐에 따라 수입우유가 국내에 많이 들어오게 된다"며 "그에 대비한 국산 A2+우유는 우리 소비시장 확대와 더불어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아울러 소비자의 선택권을 다양하게 넓혀주는 중요한 계기가 될 거라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신제품 효능에 대한 연구도 발표했습니다. 김나영 서울대학교병원 교수팀이 우유 섭취 후 소화 불편감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A2우유만 마신 사람은 A1/A2 우유를 마신 사람보다 복통과 급박변(과민대장), 복명(장에서 나는 소리)이 감소하는 등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나영 교수는 "이 연구는 우유 섭취 후 증증도 이하의 소화 불편감이 있는 한국인에서 A2우유가 소화 개선과 장내 유익균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결과를 확인한 첫 번째 인체적용시험"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시험군 확대를 통한 A2우유의 기능성 규명이 필요하다"며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서울우유는 A2+우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민 60~70%가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유당불내증 환자까지 시선을 넓히고 있습니다. 신규 고객 창출로 국내 시장 점유율을 더욱 끌어 올리고, 국내 우유 소비 활성화와 낙농가 발전까지 꾀한다는 구상입니다.

 

최경천 서울우유협동조합 상임이사는 "A2 우유는 일반 우유 대비 가진 장점에도 높은 가격과 생산의 어려움으로 소수의 소비자들만 접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유업계는 A2 우유를 만들 수 있느냐 없느냐가 시장의 평가 기준이 될 것이다. A2+ 우유 출시회는 도전의 시작이자 출사표"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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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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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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