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대표 권봉석·배두용)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한국전력공사와 손을 잡았습니다.
LG전자와 한국전력은 29일 화상회의를 열고 ‘전력데이터 및 AI(인공지능) 기반 고객체감형 홈 에너지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협약에 따라 고객이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력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발굴하고 개발하는 데 협력합니다.
먼저 LG전자는 이르면 올 하반기 LG 씽큐(LG ThinQ) 앱에서 통합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LG 씽큐 앱에서 가전제품 에너지 사용량, 전기 요금, 에너지 절약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LG전자는 이 서비스에 한국전력이 제공하는 전력데이터를 활용해 정확한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고객이 전력데이터 기반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한국전력 지능형 원격검침장치(AMI) 전력량계를 설치하고 LG 씽큐 앱에서 한국전력이 운영하는 에너지마켓플레이스(EN:TER) 고객정보를 등록하면 됩니다.
또 LG전자는 에너지저장장치(ESS)와 에너지관리 관련 기술에 한국전력 데이터, 전력계통 연계 등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에너지저장 상태를 확인하고 에너지관리를 최적화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발굴해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방침입니다.
중장기 관점에서 전기차 충전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서도 협력합니다. LG전자 전기차 충전관리솔루션과 한국전력 전기차 충전기 데이터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충전기 작동현황, 충전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발굴할 예정입니다.
이상용 LG전자 CTO부문 선행R&BD센터장 전무는 “LG전자와 한국전력이 전력 사용 효율성을 높이는 데 뜻을 같이해 협력했다”며 “고객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바탕으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그린 비즈니스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