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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주총서 전기차 파워트레인 물적분할 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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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4, 2021, 09:03:53

제19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의결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가 정기 주주총회에서 전기차 파워트레인 관련 합작회사 설립을 승인했습니다.

 

LG전자(대표 권봉석·배두용)는 24일 서울 영등포구 LG트윈타워에서 제19기 정기 주총을 열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주요 결의사항은 VS사업본부 내 전기차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 관련 사업에 대한 분할계획서 승인을 비롯해 재무제표 승인, 정관 변경 승인, 이사 선임, 감사위원회위원이 되는 이사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입니다.

 

LG전자는 지난해 말 임시이사회를 열고 세계 3위 자동차 부품 업체인 마그나 인터내셔널(Magna International)과 전기차 파워트레인 분야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주총에서 물적분할이 의결되면서 분할회사인 LG전자는 분할신설회사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 지분 100%를 갖게 됩니다. 이어 마그나 인터내셔널이 분할신설회사 지분 49%를 인수할 예정입니다. 합작법인은 7월에 공식 출범합니다.

 

1주당 배당금을 보통주 1200원, 우선주 1250원 수준으로 높이는 내용인 제19기 재무제표승인의 건도 논의됐습니다. 또 배두용 LG전자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이 사내이사로 재선임됐습니다. 감사위원회 위원으로 강수진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선임됐습니다.

 

이밖에 자본시장법 상 상장회사 이익소각에 관한 특례규정이 폐지됨에 따라 주식소각에 관한 조항을 삭제하고 상법 개정에 따라 감사위원 분리선출에 관한 내용을 반영하고 의결권 제한에 대한 조항을 변경하는 등 정관 변경을 의결했습니다. 이어 전자투표제 도입 시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이사 선임 의결정족수가 변경돼 이사 선임에 대한 의결정족수 관련 조항을 삭제했습니다.

 

LG전자는 주주들이 의결권을 더욱 편리하게 행사할 수 있도록 이번 주주총회부터 전자투표제를 도입했습니다. 전자투표제는 온라인 방식으로 참여하는 것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상황을 고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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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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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양산=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필립모리스는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 현지법인으로 1989년 설립됐습니다. 30여년 간 일반 담배를 만들어온 회사는 2017년 전환점을 맞습니다. 수천억원을 들여 비연소 제품 생산 설비를 구축합니다. 한국필립모리스가 '더 나은 대안'을 목표로 양산공장을 공개했습니다.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은 서울 종로에서 자동차로 5시간 거리인 경남 양산시 북정동에 위치했습니다. 지난 2002년 설립돼 올해로 20주년을 맞았습니다. 이곳에는 현재 약 60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지난 23일 호계천을 지나 아직 울긋불긋한 산으로 둘러쌓인 양산공장을 방문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올해 10월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 아이코스 일루마 시리즈를 국내 공식 출시했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프라임과 아이코스 일루마 2종으로, 한국필립모리스의 신제품은 지난 2019년 아이코스 3 듀오 이후 3년 만입니다. 이곳 양산공장에서는 한국에서 판매되는 일루마 전용 담배 제품 '테리아'를 전량 생산 및 공급합니다. 생산되는 테리아 스틱은 레귤러 제품군(2종), 후레쉬 제품군(4종), 스페셜 제품군(4종) 등 총 10종입니다. 양산공장에서 생산되는 테리아 제품은 국내 공급 뿐 아니라 일본 등 해외로도 수출하고 있습니다. 테리아는 기존 히츠와 달리 담배의 끝이 밀봉돼 있어 잔여물이 남지 않습니다. 스마트코어 인덕션 시스템을 적용해 타바고 스틱 내부에서부터 균일하게 가열되는 방식입니다. 전용 전자담배 기기인 아이코스 일루마와 함께 사용 후 기기를 청소할 필요가 없다는 게 특징입니다. 위생 및 안전을 위해 미끄럼 방지용 신발과 가운, 귀마개 등을 착용하고나서야 공장 내부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보안 상의 이유로 공장 내 사진 촬영은 금지됐습니다. 양산공장은 대부분의 공정이 자동화됐습니다. 때문에 입구에서부터 차갑고 반복적인 기계소리에 육성이 잘 들리지 않았습니다. 테리아 생산은 먼저 담뱃잎을 가공에 용이하도록 커다란 롤 테이프 형태(캐스트 립 보빈)로 만드는 프라이머리(원재료) 공정부터 시작합니다. 이후 세컨더리(완재품) 공정을 거치면서 우리가 아는 작고 얊은 종이 모양으로 바뀌게 됩니다. 머리 위로는 빼곡히 쌓인 담배 스틱들이 컨베이어 벨트를 따라 지나갔습니다. 공장 내 품질관리 부서는 생산된 제품이 국내외 품질기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출시 전 퍼프(흡연가능 측정)기기를 통해 제품 이상 유무를 점검합니다. 관리 직원은 퍼프 시 일반 담배와 비연소 담배의 배출 물질 차이를 비교해 줬습니다. 1억원 이상의 에어로졸 포집 장비도 6대 보였습니다. 품질관리 직원은 "실험실은 공기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너명씩 나눠서 입장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직원은 "제품에 이상이 발견될 경우 전량 폐기를 원칙으로 하는데 2017년 이후 현재까지 그런 경우는 한 번도 없었다"고 전했습니다. 양산공장은 2017년 3000억원을 투자해 비연소 제품 생산 설비를 구축했습니다. 2018년 아이코스 전용 담배 제품 히츠 생산을 개시했고 올해부터 테리아도 함께 만들고 있습니다. 전체 담배 중 비연소 제품 비중은 현재 약 50%에 이른다는 설명입니다. 수출에서도 비연소 제품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아 아흐메드 카림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장이 공장에 대해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품질'입니다. 실제 양산공장은 생산공정에서 국제표준화기구(ISO)의 품질경영시스템인증(ISO9001), 환경경영시스템인증(ISO14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인증(ISO45001) 등 글로벌 인증을 여럿 획득했습니다. 유해물질 저감에 대한 연구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는 담배를 내부 중심부에서부터 태우지 않고 가열해 기존 아이코스 모델과 같이 일반 담배 대비 유해물질 배출이 평균 약 95% 감소한다는 게 한국필립모리스 측 주장입니다. 지아 아흐메드 카림 공장장은 "생산시설에 안전과 품질을 중시하는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하고 엄격한 기준을 모든 생산시설에 적용하고 있다"며 "양산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은 전 세계적으로도 품질이 뛰어난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양산공장은 전 사업장에서 기술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생산에 필요한 전력과 물 소비를 줄임으로써 2020년 기준 723톤의 탄소 배출량을 절감했습니다. 냉각탑에 재활용수 급수 장치 설치 등 수자원 절감의 성과로 지난해 국내 담배업계 최초로 국제수자원관리동맹(AWS) 인증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는 "양산공장의 모든 임직원들은 테리아 등 품질 좋은 비연소 담배 제품을 생산해 '담배연기 없는 미래' 비전 실현과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에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며 "성인 흡연자들에게 더 나은 대안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활동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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