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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2030년까지 무공해 차량 100%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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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1, 2021, 11:07:00

올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 경영 새로운 지향점 제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오는 2050년까지 글로벌 사업장에서 쓰는 전력 전체를 재생에너지로 바꾸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LG전자가 이를 위해 업무용 차량을 2030년까지 전면 친환경으로 교체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LG전자(대표 권봉석·배두용)는 21일 ‘2020-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회사 홈페이지에 공개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보고서 발간은 이번이 15번째입니다.

 

회사 측은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중장기 지향점을 달성하기 위해 LG전자가 글로벌 기업으로서 추구하는 경영활동, 성과, 목표, 진척 현황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2018년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올해는 지난 3년간 성과를 점검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반 새로운 지향점을 정했습니다.

 

먼저 환경 측면에서는 기존 시설을 ‘친환경화’하는 데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2050년까지 국내외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력 전체를 재생에너지로 바꾸겠다는 중장기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태양광 패널을 활용해 재생에너지 사용을 늘리고 부족한 전력은 구매해 사용할 계획입니다.

 

이에 더해 LG전자가 보유하거나 임차한 업무용 차량은 단계적으로 전기차, 수소차 등 무공해 차량으로 바뀝니다. LG전자는 2025년 기준 기존 내연기관 차량 90%를 무공해 차량으로 변경할 계획입니다. 2030년까지 100% 전환이 목표입니다.

 

LG전자는 제품의 개발, 생산, 사용, 폐기에 이르기까지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있습니다. 제품 개발단계에서는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TV, 모니터 등에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합니다. 지난해 사용한 재생 플라스틱은 1만1149t이며 전년 대비 약 20% 늘었습니다.

 

제품 생산단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17년 대비 50%로 줄이기 위해 생산 공정에 에너지 고효율 설비, 탄소 배출 감축 장치 등이 도입됐습니다. 지난해 국내외 사업장에서 배출한 온실가스는 129만tCO2eq(이산화탄소환산톤)입니다. 2017년 배출량인 193만tCO2eq 대비 약 33% 줄었습니다.

 

LG전자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보이며 제품 사용단계에서 생기는 온실가스도 감축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감축량은 약 7380만t이며 전년 대비 약 22%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회수한 폐전자제품은 41만2117t입니다. 2019년 대비 약 16% 늘었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누적 회수량은 307만t이며 2030년 말까지 450만t 회수가 목표입니다.

 

사회적 가치 측면에서도 LG전자는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입니다. 일과 삶이 조화를 이루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회사 내 사업장과 협력사 공급망 위협요소는 사전에 파악해 개선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차원에서 추진해온 ‘LG 소셜캠퍼스’는 2011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약 106억원을 친환경 사회적기업에 지원했습니다. 투자받은 기업은 지난해 연간 매출과 고용인원이 전년 대비 각각 101%, 62% 늘며 성장했습니다.

 

임직원은 2010년부터 봉사단을 운영하며 지역사회에 공헌해오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난해 총 71개 봉사단 임직원 708명이 참여해 나눔을 실천했습니다.

 

신뢰받는 지배구조를 위한 경영문화 개선에도 힘을 줍니다. LG전자는 ▲ESG 컴플라이언스 강화 ▲다양성, 합리성, 투명성을 추구하는 ESG 의사결정 체계 구축 ▲ESG 경영문화 조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LG전자는 이사회 내에 ESG위원회를 신설해 ESG 경영에 속도를 낼 뿐 아니라 보다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위원회는 ESG 경영 관련 최고 심의기구로 환경, 안전, 사회적 책임, 고객가치, 주주가치, 지배구조 등 ESG 분야 기본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고 중장기 목표 등을 심의합니다.

 

ESG위원회는 사외이사 4명과 사내이사인 권봉석 사장 등 이사 5인으로 구성됩니다. LG전자는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산하에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각 분야 업무를 지원하는 부서를 두고 있습니다.

 

권봉석 LG전자 최고경영자(CEO) 사장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ESG 기반 새로운 지향점을 수립했다”며 “기업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경영 전반에 ESG를 반영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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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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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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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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